2024,March 29,Friday

베트남 부동산 투자는 어디에 하는가?

호치민시 부동산시장에 지하철 접근성이 미치는 영향 고찰

 

부동산 가격의 발생요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거 인프라, 특히 ‘역세권’ 이라는 의미은 우리 한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 호치민 부동산 투자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이슈, 호치민 지하철 1호선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본 주제는 총 3부로 기획될 예정으로, 이번호에서는 지하철 접근성이 호치민시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뤄 보고자한다.

user image

 

호치민 지하철 1호선 프로젝트는, 1군 벤탄에서 9군 수이띠엔까지 14개 구역에 역을 설치하여 중심지에서 동북쪽으로 19.7km 거리를 잇게 만드는 계획으로, 프로젝트는 지하 3개역(2.6km), 지상 11개역(17.1km)으로 구성이 되며, 약 24억 9천만 달러의 총 투자비용으로 2012년 8월 착공을 시작하였다. 이후, 공사비용 납부 지연 등의 이슈들로 인해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최근 12월 21일 TVC 뉴스보도에 따르면, 지하철 1호선 대표 관리 사무소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지하철 1호선 2번역인, 호치민 오페라 하우스역 지하 4층 규모의 공사가 2018년 음력 설 이전에 완성이 될 것으로 보이며, 전채 1호선 프로젝트 시공 상황은 21일 기준 57%를 달성하였으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중이라 밝혔다.
그럼 2012년 8월 28일 지하철 1호선 착공시점부터, 지하철 개발 프로젝트가 호치민 주거용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연간 지역별 거래량을 살펴보면, 지하철 착공시점 이전 남부지역과 비슷한 거래량을 기록했던 호치민 동부지역은 지하철 착공과, 사이공 다리 이후 타오디엔 지역 구간 지상철 착공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거래량 증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호치민 동북지역에 위치한 2군, 9군, 투득군 중 2군의 부동산 거래량이 동북지역의 거래량 증가현상을 주도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역세권 부동산 투자라는 개념에 익숙한 투자 경험자들이, 아직은 위험성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베트남의 경제상황을 고려, 수익성과 안정성의 중간 타협점을 찾던 과정에, 현지 시장에서 신뢰성을 갖춘 시행사가 개발하는 하이엔드급 아파트에 대한 투자를 선호하게 됨에 따라, 하이엔드&럭셔리 아파트들이 밀집해 있는 2군지역, 특히 지하철 1호선 6, 7, 8번 역이 위치한 안푸지역에 대한 투자를 주도하게 되며 발생한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와 맞물려 2군의 하이엔드급의 아파트 프로젝트의 스퀘어 미터당 분양가의 경우도, 지하철 1호선 착공 시점부터 비교하였을 때, 호치민 평균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군에서 발생한 하이엔드급 이상의 아파트의 분양가 상승이 이후 호치민 아파트 시장 전체의 동반가격상승에도 주효하여, 현재까지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역세권 하이엔드급 프로젝트의 분양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그에 따른 수익성 또한 개선되어, 시행사의 역세권 지역의 하이엔드 럭셔리 아파트 개발 붐 또한 가격 상승 현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이어졌음을 위의 도표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정리해보면, 2012년 8월 지하철 1호선의 착공됨에 따라, 지하철 역세권이라는 수혜지역의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안정성과 수익성 두가지를 동시에 고려하는 투자자들의 거래가 하이엔드 이상의 아파트로 몰리게 되며, 고급형 아파트 가격상승이 발생하였고, 이러한 현상이 시장 전체의 거래가와 공급량에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있다.

One comment

  1. 김은식 / 010-3795-5570

    한성주 선생님. 서울에서 경영중인 양한방병원장님께서 베트남에 이주 및 부동산 투자를 원하시므로,
    시장조사를 하고자 상담을 원합니다. 010-3795-5570 김은식 드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