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IB, IGCSE, Mock Exam을 대하는 우리들의 자세

Mock Exam은 무엇인가요?
Mock Exam은 IGCSE나 IB 과정에서 최종 시험 전에 보는 모의고사 개념의 시험입니다. 이 모의고사의 이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학생들은 모의고사를 치면서 실제 고사장에서 발생할수 있는 여러가지 변수에 대한 준비와 예측이 가능해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문항별 시간안배 능력, 고사장의 긴장감, 압박감등 실전 시험 분위기를 미리 경험해 볼수 있습니다.
둘째.학생들 본인이 선택한 레벨로 계속 공부를 할 경우, 실제 최종 시험을 치면 어느 정도의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늠이 가능합니다.
셋째. 현재 나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보강과 대책을 마련할 방안모색이 가능합니다.

모의 시험의 시기는 어떻게 되는 가요?
모든 학교는 실전 시험 전에 다양한 시기에 모의고사를 실시 합니다. 예를 들어, ISHCMC는 4월/5월의 최종 시험 전 12월 크리스마스 전에 실시하고, BIS는 1월 Tet 전에 모의 시험을 실시합니다. 반면, AIS는 Tet 직후 2월에 시험을 실시합니다.

모의시험의 결과가 최종 시험에 미치는 영향은 치명적인가요?
아닙니다. 모의시험은 최종 시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학생이 결석을 통해 실제 시험을 응시 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시험위원회(IB/캠브리지)는 모의 결과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모의고사 결과는 학생의 성과 향상 확인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이 됩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 적절한 도움 방향을 찾고, 과목별로 각 각 어느 정도의 시간을 배분하여 공부하느냐를 정할수 있다는 측면에서 모의고사는 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한 시험이지 이를 통해 최종시험 결과를 유추하고 미리 안도하거나 실망하는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왜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Mock Exam에서 생각보다
좋지 못한 점수를 받나요?
학생들이 모의시험에서 기대이하의 성적을 받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단순히 시험 전에 필요한 정보를 배우는데만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과목에서 주는 정보를 이해했기 때문에 이미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습을 통해 단지 정보를 이해 하는 것과 실제 지식을 습득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관련 주제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습득은 꾸준하게 시간을 들여 진지하게 배우고, 신중하게 스스로를 테스트 하고 그 결과를 인정하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결과에 연연해 하지말고 자신의 현 상태를 겸허히 인정하고 방안을 모색하는것이 현명합니다.

user image

결과가 좋지 못 한 학생들은
앞으로의 향상을 위해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가요?
앞으로 향상을 위해 모의고사 시험에서 받은 정보를 신중히 분석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성적에 중점을 두어야 할 뿐만 아니라, 왜 그 점수를 받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각 시험지를 주의 깊게 보고 질문을 검토하여 잘못 생각한 부분을 정확하게 찾습니다. 그리고 모범답안을 천천히 잘 살펴 나의것과 비교 검토가 필요합니다.
• 시험 중에 어려웠던 주제 영역의 목록을 만듭니다. 목록을 통해 나의 취약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답과 모든 어려운 주제 영역에 대해 분명하게 복습하고 충분히 시간을 가지며 학습합니다. 이를 통해 완벽하게 나의 것으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학생들은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했는지 반드시 살펴 보고, 개선이 될 때까지 선생님과 여러 번 다시 되짚어 보는 등의 연습을 거쳐야합니다.

모의시험 이후 시험에 대한 바람직한 복습(문제풀이) 방법
틀린 문제에 대한 복습은 교과서를 읽거나 노트필기를 하는 것처럼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을 배워야합니다. 복습에는 특정 방법이 필요합니다. ITG에서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복습방법을 가르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데, 이는 단순히 과목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다음은 유용한 팁입니다.
☆ 학생들은 반드시 과목별로 할당 시간을 정해 놓고, 그 과목에서 부족한 단원에 대해서는 더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 합니다.
☆ 학습한 주제가 잘 정리 되었는지, 스스로 정기적인 테스트를 합니다. 머리 속에 있는 내용을 적어 나가며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과거 시험에 출제된 문제를 꾸준히 풀어가며 모범답안을 사용하여 답을 확인 해야 합니다. 과거에 출제된 문제를 풀어보고 답을 확인 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 실제 시험 전에 각 과목마다 2~3번씩 모의 시험을 치면서 시간에 대한 압박감에 익숙해 질 수 있어야합니다.

최종시험을 앞에둔 학생들에게
희망의 메시지
너무 염려 마세요! 모의시험의 좋지 않은 성적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의 시험은 미래에 좋지 않은 결과를 말해 주는 것이 아니라, 실전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한 발판입니다. 학생들이 이 모의 시험 결과에 효율적으로 발 빠르게 대처 한다면, 이는 성공적인 최종 성적을 위한 밑거름으로 작용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혼자 학습의 길잡이가 힘든 친구들은 주변의 친구, 학교선생님 혹은 여러 관계된 학원의 도움도 권유드립니다.지도를 들고있어도 보는 방법을 모른다면 목적지까지 가는 길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험난합니다. 전략적이고 지혜로운 대응과 훈련으로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