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December 11,Tuesday

똔득탕 박물관

똔득탕 거리를 수없이 지나 다니면서도 이곳의 존재를 몰랐다. 똔득탕을 기리는 자그마한 규모의 박물관으로 사이공가에 있는 쩐흥다오 동상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소담하고 정갈한 작은 나무들로 꾸며진 정원이 정겨우며 경적소리와 시끄러운 바깥소음을 피해 잠시 거닐기에도 좋은곳이다. 호찌민에 이어 베트남의 두번째 주석으로 호찌민 못지않은 국민적 지지와 사랑을 받은 위인으로 기록된다. 웅장하고 화려하진 않지만 현대적인 설치 기술로 잘 꾸며진 똔득탕의 박물관에서 그의 발자취를 쫓아본다.

“하이탕(Hai Thắng)이나 박똔(Bác Tôn)이라는 애칭으로 널리 불리는 똔득탕(똔특탕, 1888-1980)은
1888년 8월 19일 안장 성 앙호아에서 태어났다. 1912년 프랑스로 건너갔고, 그곳에서 징집되어 프랑스군 사병 자격으로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러시아 10월 혁명이 일어나는 것을 본 그는 베트남 민중이 단결하여 프랑스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1919년 그는 프랑스 내 노동조합 단체에서 노동운동에 참여했으며, 1920년 베트남에 돌아온 그는 베트남 내에서도 노동운동에 종사했다. 1926년 그는 호치민 계열의 독립운동 정당인 신월혁명당(또는 베트남 청년 혁명당)에서 활동하다가 1929년 프랑스 인도차이나 정부에 의해 구속당하여 강제노동 30년형을 선고받고 1945년 동안 감옥살이를 하였다.
1945년 8월 혁명 당시 탈옥한 그는, 1946년 하노이 정부의 중앙위원회 위원이되었고, 1949년 북베트남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으며, 1969년9월22일부터 1976년7월2일까지 베트남민주공화국의 제2대 주석이며 통일 후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의 첫번째 국가 주석이 되었다.”
똔득탕 박물관(Bảo tàng Tôn Đức Thắng)은 호찌민시 1군 벤응헤(Bến Nghé) 동, 똔득탕 길 6번지에 위치하며 Ba Son 공장 건너편에 있다. 똔득탕 박물관은 똔득탕 주석의 인생과 업적에 관한 유물과 자료를 보관, 전시하고 있으며 업적에 대한 연구, 소개를 통해 젊은 세대에게 역사와 전통 교육의 장으로 삼고있다. 똔득탕 주석의 기념일과 제례의식이 행해지는곳이기도 하다. 박물앞 입구에 마련된 영정과 제사상을 위한 공간이 박물관 관람객을 맨 먼저 맞이한다. 이 박물관의 원명은 ‘똔득탕 주석의 인생과 업적 진열관’(Nhà trưng bày cuộc đời và sự nghiệp Chủ tịch Tôn Đức Thắng)이었다.
1988년 베트남정부에서 똔득탕 주석 생일 100주년(1888년8월20일~1988년8월20일)을 맞이하여 ‘똔득탕 주석의 인생과 업적 진열관’을 설립했고 1990년에 현재이름 ‘똔득탕 박물관’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해당 박물관 건물은 원래 베트남공화국 Trần Thiện Khiêm 수상의 주택이었다.
현재 700 m2이상의 면적으로 9개의 전시실을 갖춘 박물관은 수많은 현물, 영상과 자료를 통해 똔득탕 주석의 인생과 업적에 대한 충분하고 생생한 설명이 되고있다. 여러 기증 운동을 통해 현재 박물관에는 무려 1만3500개의 현물, 자료, 다큐멘터리 영화를 보관 중이며 그 중에는 똔득탕 주석과 베트남 정부-당 지도자들의 인생과 혁명업적에 대한 귀한 자료들도 포함되어있다.

아래는 몇 개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 안장 (An Giang)성 미호아흥(Mỹ Hòa Hưng)읍 Ông Hổ 섬에 있는 소년시절의 집
▶ 사이공로 떠나 기계공이 되기 위해 수습하는 18세 똔득탕 소년의 모습
▶ 아쩌우(Á Châu) 기술학교 학생시절에 쓰던 나무 수납함
▶ 1920년대 흑해 전쟁 반전 사건, 노동자조합 창립과 사이공 노동자의 투쟁 운동 등
▶ 지하층에 있는 정미소 – 똔득탕은 공산당원의 기백과 도덕을 나타내는 곳
그리고 ‘꼰선(Côn Sơn) 보석,박호(호찌민 주석)와 박똔’, ‘돈뜩탕 주석의 일상생활’, ‘전세계인의 마음 속 박똔’ 등 똔득탕 주석의 활동에 관한 특별주제들도 들 수 있다.
2013년에 박물관에서 ‘똔득탕 주석에 대한 유물’이라는 사진집을 출판했다. 유물 사진 74장과 관련 이야기를 포함하는 사진집은 똔득탕 주석의 올바른 인성과 박떤에 대한 국민과 세계인의 애정을 나타냈다. 더불에 박물관은 ‘편지에 반영된 가족간 교육’ 전시회, 안장 성 35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박똔과 안장 고향’이라는 주제의 미술대회 등 여러 유익한 활동을 주최했다.

프랑스 강점기에 오랜 옥고를 치르고 탈출하여 공산당에 입당, 호찌민 최측근에서 독립전쟁과 월남전을 치렀고 베트남 제2대 주석으로 월남전을 승리로 이끈 장본인 똔득탕!
이런 국가독립에 몸받친 영웅들을 잊지않고 조명하고 그들의 뜻과 공을 시대를 되물리며 기리는 베트남인들의 정신과 태도에서 세삼 베트남의 저력이 읽혀진다. 똔득탕의 초상화를 작가들이 여러가지 표현기법으로 작품화한 전시물들 속에서 그가 지금이라도 성큼 걸어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사이트: www.baotangtonducthang.com
영업시간: 화요일~일요일 8:00~11:30 / 13:30~16:30
입장료: 무료 / 주소: Số 5, đường Tôn Đức Thắng,
phường Bến Nghé, Quận 1, TP.HCM
전화번호: 028)3829-754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