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March 9,Tuesday

달랏의 자부심, 달랏 밀크 대표 허종

베트남 최고의 목가적 초원지대


베트남중부 고원지대의 보석인 달랏은 곳곳에 호수와 폭포가 흩어져있고, 사철 푸르른 숲과 정원이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날씨도 사시사철 신선해서 영원한 봄의 도시, 꽃의 도시라고 불리기도 한다. 또한 베트남에서 매우 보기드문 풍경인 초원과 목장이 이곳에 있다. 우리나라 대관령목장처럼 드넓게 펼쳐진 청정한 달랏 초원 위에 고품질 저온 살균우유를 생산하는 농장이 있다. 1976년에 지어진 Lado우유 농장을 2010년 바로 한국인을 대표로 하는 달랏밀크가 농장을 인수하여 지금의 규모를 갖췄는데, 목장의 총 면적은 540 헥타르에 달한다. 이번 호에는 마음이 확 트이는 광활한 목지를 기반으로 베트남 낙농계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달랏우유 대표 허종씨를 만나 그의 특별한 농장 애기와 달랏우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그 하얀 자연을 그대로 옮겨 우리에게 전달하는 달랏우유

달랏 공항을 지나 20번 국도를 따라 달랏 방향, 봉라이 삼거리에서 우측 9km 정도 달리다 보면 호수를 끼고 있는 달랏밀크 농장광 공장이 보이기 시작한다. 청정한 해발 1,000미터 고산지대인 이 지역은 젖소를 사육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기후인 연중 15-22도를 유지한다. 이곳 200만평의 고산농장에서 천여마리의 젖소에서 짜낸 유기농 수준의 우유가 바로 이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근처 호수와 산 사이에 농장 세 곳과 우유제조공장이들어서 있고, 농장 옆에는 초원지대와 각종 채소를 심어놓은 밭들이 있다. 가로수길을 따라 들어가면 네델란드식 벽돌로 지은 공장이 나타난다. 내부는 네덜란드 기술이 도입된 초현대식 기계와 설비가 가동되고 있으며, 특히 외부 방문객들을 위해 공장문은 늘 개방되어 있다. 이는 달랏우유가 소비자들에게 우유 제조공정의 전과정을 공개해도 부족함이 없는 베트남 최초의 우유 제조공장이라는 증거다.

“소비자 스스로 목장과 공장을 방문해 눈으로 직접 생산과정을 지켜본 후 자신이 원하는 질 좋은 우유를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달랏밀크가 베트남 최초로 소비자들에게 공장을 100% 오픈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또한 달랏우유는 지금도 최고의 목장과 생산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향한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허종대표는 농장인수 초기 단계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며 몇 년 전의 추억을 대수롭지 않게 꺼내 놓는다.


“남부지역 최대의 목장이 민영화를위한 입찰이 된다는 정보를 듣고 앞으로 베트남의 목축,우유 사업이 전망이 있으리라 생각 해 비나밀크와 입찰 경쟁끝에 한국의 호야건설을 대주주로 하여 농장을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인수 후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단지 목장만 운영하던데서 벗어나 유가공 및 유통까지 직접 진출하였습니다.

목자에서 가공 및 유통까지 하기에는 쉽지않은 과정이 있었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오늘 최고급 우유라는 평가를 받기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아직도 갈길이 멀 뿐더러 우유라는 상품이 워낙 민감한 제품이다보니 잠시도 품질 및 이미지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없는 특성이 있어 항상 긴장속에 회사를 운영하게 됩니다.

워낙 넓고도 비옥한 농장을 보유하고 있는지라 앞으로는 관광 체험목장을 준비하여 치즈공장 및 우유 박물관등도 지을 계획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교민 여러분이 자녀들과 함께 방문하여 목장 체험도하며 생산과정도 직접 볼수있게 하도록 준비하고 있느니 기대하셔도됩니다.”

달랏우유만의 고품질 생산기술이란?

“자연을 그대로 담은 건강함과 최고의 기술이 함께 만나 베트남내 최고의 건강한 우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저희 공장에는 네덜란드산 자동청결 체계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정기적인 세부 설비검사도 받고 있습니다. 달랏밀크의 포장지는 전량 한국에서 직수입하고 있으며 최신가공 및 포장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빙그레 우유에서 30년 경력의 공장장이 품질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달랏우유는 화확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퇴비를 활용한 목초 재배, 청결한 축사, 자동화된 유제품생산공장, 제품연구 및 검사실, 냉장 체인운송, 유통 등의 일괄시스템을 갖춘 베트남 유일의 우유회사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을 그대로 담아내는 젓소들의 건강함을 지키는 이유

“베트남 국가지정 남부 젖소 개량센터로서, 지난 36년간 송아지를 분양하고 원유를 각처에 공급해오고 있는 달랏우유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젖소의 상태를 꼼꼼히 파악하고, 송아지때부터 자식처럼 정성껏 젖소들을 돌보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젓소들이 1년내내 생산되는 질 좋은 목초와 최적의 자연 조건에서 젖소를 키우고 있으니 건강상태는 무척 좋습니다. 건강하고 스트레스 없는 젖소에서 좋은 우유가 나온다는 것은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요. 원래 젖소는 한랭한 북유럽이 원산지이기에 동남아의 더운 기후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해 유질이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달랏밀크는 좋은 우유의 출발이 되는 더욱 건강한 젖소 사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고를 지향하는 제품을 공급


달랏 밀크는 모든 베트남내 고급마트와 한국마트, 호텔, 고급레스토랑, 까페등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품질에 대단히 까다로운 스타벅스, 커피빈, 맥도널드를 위시하여 하이마트, 쉐라톤호텔 등에 달랏 밀크가 유일하게 고가로 독점 공급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례로 스타벅스나 맥도날드등은 본사에서 6개월 이상의 실사를 통하여 생산, 유통과정을 체크하는 품질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으니만큼 달랏밀크의 품질은 검증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간혹 달랏우유가 다른 우유와 맛이 다르다하여 첨가물을 넣지 않느냐는 교민이 계신데 이는 타 우유와 달리 달랏우유의 품질차이를 나타내는 순수한 100% 우유맛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달랏밀크는 대량의 보편적 제품을 저가에 공급하는 방법을 배제하고 최고의 품질의 건강한 제품을 공급한다는 가치를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세계가 좁아지고 각국이 FTA나 TPP와 같은 블록 경제 네트웍이 새롭게 형성되면서 지역간의 거리가 짧아지고 있다. 특히 우유와 같은 저장 시한이 한정된 제품의 경우 지역적 위치와 저장기술 등이 사업의 성패를 가름한다고 본다면 한국의 우유생산과 저장기술이 접목된 달랏우유의 진출은 시기 적절한 투자로 보이고 장기적으로 베트남 재수 시장에 유제품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이는 역할을 하리라 기대된다.
한국의 기업인들의 지칠 줄 모르는 사업욕구에 찬사를 보낸다.

달랏밀크 문의 : 090 300 9443

PDF 보기

0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