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IB, A level, SAT 실전대비를 위한 만전!

★ Chapter 1 시험 오답 복습을 잘 하는 방법
‘어렵게 말고 스마트하게 해결하라.’
많은 학생들은 오답 복습을 열심히 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을 혼동합니다. 시간의 양적인 투자와 원하는 성과는 반드시 비례하지 않습니다. 오답 복습을 체계적으로 잘 하는 방법을 안다면 짧은 시간 안에 훨씬 더 효과적인 학업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시간표를 가지고 그것에 충실하세요. 그리고 신중하게 학습 계획서 전부를 다룰 수 있게 계획하세요.
-암기를 극대화 하기 위해 한 세션에 3번 이상 오답 노트를 다시 읽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합니다.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과거 기출문제를 풀고 모범답안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학업성적이 우수했던 학생중에 1과목 시험준비를 위해 과거 10년간의 기출문제를 풀었다는 얘기는 놀랄일도아닙니다.다양한 실전 문제를 통해 대비 가능한 경우의수를 높이세요.
– 시험시간 제약에 익숙하기 위해 연습도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 시간을 지켜가며 하길 조언합니다.

★ Chapter 2. 최고의 성적을 얻는 방법
‘과정만큼 결과도 중요하다.’
시험은 반복적이며 지난 몇 년 동안 거의 예측 가능한 질문들이 출제 되었습니다. 모든 기출 문제를 분석하고, 자주 반복되는 질문의 패턴을 파악하는데 집중 하십시오.답안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출제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한가지 주의사항은, 처음에 풀지 못했던 문제를 모범 답안을 보고 외운 후 완벽히 이해했다고 착각하거나 답을 안다고 자기암시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문제 유형이 조금만 바뀌어도 전혀 손을 못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외워서 아는것이 아니라 원론적인 답안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명심하세요.

★ Chapter 3. 적용의 좋은 예 : 영어
영어 문학과 언어에서 학생들의 시험 대비가 힘든 이유는 사전에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 없는 예측 불가능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암기 과목이 정보를 습득하고 머릿속에 저장하기만 하면 되는것과 달리 영어 과목에서는 이런식의 접근이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흔히하는 실수와 착각의 역효과

문학기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학 기법에는 다양한 문법을 포함한 문장이나 동사 시제 혹은 텍스트 시점 (1인칭/ 3인칭)등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문학 기법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그것에만 중점을 두고 답을 하는 경우 좋은 점수와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또한 시험관에게 질문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게됩니다.

user image

문학적 기법에만 초점을 두면 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까요?
한번도 보지 못한 지문의 시험지를 맞닥뜨렸을때 무엇보다 중요 한 것은 텍스트의 깊은 의미를 찾고 출제된 목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많은 문학 기법들은 텍스트의 전반적인 의미와 크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즉 큰 그림인 텍스트의 전반적인 의미를 보기 보다는 별로 관계없는 세부 사항에만 집중을 하다 끝나는 경우를 가장 조심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영어영역에서 어떻게 한번도 보지 못한 지문에 대처해야 할까요?
항상 텍스트가 쓰여진 이유를 묻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이후에 생각한 모든 의견은 반드시 본인의 전반적인 논거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지, 그리고 작가가 그것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글쓴이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강의 계획서의 텍스트뿐 아니라 토론을 통해 사회 문제들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으면서 훈련해 나가야 합니다. 신문, 잡지, 저널, 블로그, 소설, TV, 영화, 포럼 및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활용하세요. 이를 통해 현대사회의 여러 이슈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를 갖도록 훈련이 가능합니다. 인종 차별주의, 페미니즘, 성 차별주의, 계급주의, 연령 차별주의, 기술, 이민, 다문화주의, 죽음, 사랑, 자유, 전쟁, 착취 및 기타 많은 큰 주제가 포함됩니다. 자신만의 견해가지기 훈련을 통해 암기력이 아닌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가 길러집니다. 누군가가 답을 말 해주는 것이 아니라 현상에 대하여 본질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힘을 스스로 기르는것이 중요합니다.

흔한 실수를 예방하는 방법
a) 문제를 올바르게 읽지 않았다.
모든 핵심 부분에 밑줄을 그어가며, 묻는 질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반드시 각 질문의 디테일을 완전하게 이해했는지 고심해야 합니다. 시험에서 두 파트를 완벽하게 답하고 마지막 파트를 신경 쓰지 않는다면, B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b) 시간 내에 시험지를 끝내지 못했다.
신중하게 시험 시간을 배분하고 모든 문제들을 다 풀어야 한다는 것을 유념하며, 검토를 위한 시간을 남겨 둡니다. 중간에 어려운 질문은 과감히 패스하고 다른 문제를 다 끝낸 후에 다시 돌아갑니다. 다른 문제를 푸는 동안 몰랐던 문제에 대한 답이 생각 날 수 있으니까요.

★ Chapter 4. 시험 전에 컨디션 조절 및 유의사항
많은 학생들이 시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예상보다 낮은 결과에 힘들어 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하루 종일 공부하는 비효율적 방법은 피하세요. 일반적으로 20세미만의 학생들은 한 번에 1 시간 이상 집중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고
운동과 수면을 통한 휴식을 권합니다. 시험 전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학업 성과에 오히려 방해요소로 복습 했던 내용을 머릿속에 확실하게 저장하는데 주안점을 두세요. 일찍 도착하여 고사장의 위치와 각 과목별 시간을 확인하고 필요한 소지품을 확인 하는것도 잊지 마세요.
점수가 우리학생들의 모든 가치를 평가하고 재단하는 잣대가 될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한 여러분들의 땀과 노력에 대한 당연한 결실은 칭찬받아 마땅하며 실수로 인해 평가절하 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ITG는 늘 실질적 도움,격려와 응원으로 여러분들을 지지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