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고문서에 꽂힌 유통회사 VOVOS 대표 허중

보보스 유통은 솔직히 잘 모른다. 하지만 뷔페식당 에서 보보스 커피머신은 봤다. 노사푸드도 처음 들었다.
하지만 롯데리아, pho 24에서 인도아저씨 캐릭터 그려진 옴짜바 소스통은 많이 봤다.
필시 여러 일에 몸담고 있음이 확실한데 오늘의 방문은 주업무와는 관계가 없다.
베트남의 과거사와 그 시대상을 흥미로운 자료수집을 통해 연구하고 보존하는 일에 대한 이야기 이기 때문이다. 취미생활이 개인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넘어 한 국가의 사회적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지닌 유의미한 행위가 된다면 이는 이미 개인적인 수집력 이상의 영향력이 있는 것 아닐까?
‘What is your hobby? (당신의 취미는 무엇입니까?)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 (제 취미는 우표수집 입니다)’
왕년에 우표, 동전, 상표 쫌 모아 보신 분들 오늘 추억팔이 함께 떠나 보시죠.

안녕하십니까? Pho 식당 조명으로 쓰기엔 너무 고급지고 엔틱한데요? 베네치아산 스테인드 글라스를 커피숍 벽장식으로 쓰시다니요? 제가 잘못 본 겁니까? (그가 운영중인 쌀국수식당 pho cong과 옆의 커피숍에서 이루어진 만남이다.)
네 맞습니다. 샹들리에와 조명등은 모두 오랜 기간 여러 나라에서 공수해 온 것으로 오가는 손님들 중 저걸 살수 있냐고 문의 하는 경우도 있어요. 천장 선풍기는 모두 같은 색이라 그중 100년 넘은 것이 있다는 건 눈치 못 채셨군요. 베네치아산 스테인드글라스는 모시고 오느라 꽤나 힘이 들었습니다.

베트남 오신 지 오래되셨나요? 무슨 일로 오셨는지 지금은 어떤 일 하시나요?
1992년도에 베트남을 왔으니 26년이 되네요. 프랑스에서 공부를 마치고 싱가폴에서 근무를 하던 중 업무상 베트남 정부기관과 연결성이 있어 몇차례 지인 초청으로 방문을 했었어요. 심심하고 따분했던 싱가폴 생활을 청산하고 그저 이곳이 너무 마음에 들어 정착을 했지요. 호찌민 인사대 베트남 어학코스 1회 이수생 이기도 했고, 호찌민 총영사관 행정관으로 3년 근무도 했습니다. 건설업체부터 이런저런 열댓 개 정도의 일들을 거쳐 2008년 달랏우유 경영주주로 일하다 최근 Moo milk라는 우유 회사를 설립했고, 커피, 식품, 건강보조식품 유통 회사인 보보스(VOVOS)도 함께 운영을 하고있어요.

베트남의 근대사를 함께 하셨네요. 베트남에서 오래 살다 보니 이곳의 고미술품이나 고문서 수집 취미가 생긴 건가요?
저는 원래 골동품이나 미술품 수집에 취미가 있었어요. 호찌민에 와서 보니 너무나 귀한 것들이 제 가치를 인정 받지 못하고 버려지고 있더라구요. 먹고 살기 힘든 시절 이었으니 이사하면서 분실되거나, 전소되거나, 혹은 쓰레기로 버려지거나 하는 모습이 너무 안타까웠어요.
그 당시에는 시장 자체가 가치인정이 안된 분위기여서 수집에 큰 문제도 없었습니다.

user image

그럼 주로 어떤 것들을 모으셨나요? 값나가고 비싼 물건들 이었겠죠?
사실 골동품, 고미술품 등의 가치측정 전제조건은 첫째, 절대적인 종교의 영향을 받은 예술품 혹은 종교관련 물품들 인가? 둘째, 절대왕권 지역에서 기득권층의 삶을 뒷받침해온 여러 생활용품들과 문화제적 가치가 있는 것들 인가? 로 볼 수 있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베트남 중부지방의 왕국이었던 참파왕국의 참족 골동품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무조건 산술적시간의 오래됨이 중요한 가치척도는 아닙니다. 예술성이 뛰어나야 하고 심미적인 아름다움이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참족의 예술품은 늘 관심의 대상이 되지요. 파리 “기메(Guimet) 미술관”에 다량의 참족 예술품이 전시되어 있는 사실이 그 가치를 대변합니다.

죄송한 말씀이 오나, 박물관 유물 같은 것들은 크게 없어 보이는데요. 값이 나가 보이는 물건들 보단 알 수 없는 종이서류들과 기록문서들이 많아 보입니다. 저런 것 들이 더 돈이 되는 건가요?
(질문의 수준이 몹시 비루하다. 알고있는 골동품의 형체가 아니어 아쉬웠나? 계속 돈 될 만한 것이 어디 있나 찾고 있었던 동공이 섭섭해서 그러 한가?)
궁금 하신 게 당연합니다. 전문적으로 골동품들을 수집해 사고파는 경제활동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관심분야는 조금 다릅니다.
저는 베트남의 근대사를 잘 알려주는 할머니, 어머니 세대의 생활상과 양식이 반영된 기록물과 여러 고문서에 관심이 많지요. 고령의 노모에게 수십억짜리 백자는 그저 주둥이 좁아 쓸모 없는 항아리일 뿐이지만 그 옛날 외할머니가 참기름병으로 쓰셨던 무학 소주 1홉짜리 빈 병은 그 가치가 엄청나지요. 삶의 순간이 묻어 있고 그 시대의 생활양식을 담고있으며 무엇보다 추억이 그곳에 함께 머물러 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베트남인들의 고조할아버지가 쓰셨던 차주전자, 할머니의 보온 물통, 아버지의 축음기, 삼촌의 수학 공책, 이모의 여행 통행증, 나의 출생증명서, 식량 배급표, 옷감 배급표, 오토바이 기름 배급표, 설탕 배급표, 노동조합 공단 간부가 빽을 써서 배급을 먼저 받게 해준 편지글 등에 흥미를 둡니다. 누군가의 삶의 기록장을 가진다는 것과 그것을 통해 그 시절을 알 수 있다는 것이 저는 너무 흥분되고 즐겁습니다.

저도 할머니 생전에 아끼셨던 목단 꽃이 그려진 이 빠진 반찬그릇을 유품처럼 가지고 있지요. 한 이, 삼 천원 이나 할려나요? 무슨 뜻인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모으고 찾기 위해 베트남 전역을 가가호호 다니셨나요?
아니요,전혀 아닙니다. 아무데도 가지 않습니다.
저는 그냥 가만히 있으면 물품들을 들고 찾아옵니다.
저는 그걸 사기만 하면 됩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면 전혀 드라마틱 하지 않은데요.
잘 생각해 보시면 그래도 우여곡절 끝에 구한 물품이 있지 않을까요? 그런 게 있어야 이야기가 보다 흥미진진 해지는데요.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이 바닥도 몹시 좁고 입소문을 많이 타,누가 물건을 모은다 하면 전문 거래인들이 찾아옵니다. 옛날 종이나 서류들을 들고 와 10불을 요구합니다. 저는 500불을 줍니다. 왜냐구요? 그들에겐 그저 누래진 옛날 종이이지만 제 눈엔 이미 그 이상의 가치가 있으니까요. 그럼 제가 500불 혹은 그 이상으로 되팔 수 있냐 구요? 아니요 못 팝니다. 살사람이 없습니다. 참 희한한 손해보는 셈법이라구요? 가치는 저 스스로 매기지요 돈벌이가 목적이 아니기에 그렇게 합니다. 이렇게 소문이 나자 전국각지에서 물건을 들고 옵니다. ‘그 사람에게 가라. 그는 정직하게 값을 쳐주는 믿을 만한 사람이다.’ 저는 돌아다닐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물론 가끔 속아서 가짜를 사기도 합니다. 가짜는 훨씬 화장술이 뛰어나 눈이 홀리게 되죠. 사지 않고는 못배기는 거죠. ‘세상에 단 하나다 지금 놓치면 누군가가 가져간다’ 몹쓸 수집벽입니다.

수집품들은 혼자만의 즐거움으로 간직하실 건가요?
전시회라도 한번 하시면 어떨까요?
(나는 지금 허중 사장의 얘기는 귀가 달려있어 그냥 듣고 있다. 눈이 너무 바쁘기 때문이다. 베트남어를 몰라도 세상 신기한 배급표들이 너무 많다. 베트남은 옷감을 1m씩 2m씩 한달에 정해진 양을 배급을 받았네. 그럼 이불도 필요하고 옷도 필요할 땐 어째야 하나. 온 가족 배급표를 모아야하나?)
저의 앞으로 소망과 계획은 10년안에 베트남 근대 박물관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이미 이름도 지었습니다.
‘우리시대 박물관’ 입니다.
할아버지 아버지 세대들의 귀하고 재미있는 물건들을 전시하고, 그 시대적 배경과 문화전반의 자료를 찾아 설명과 함께 이해를 돕는 일련의 과정들을 준비중입니다. 골동품으로써의 금전적 가치는 없지만 구하기도 무척 어렵습니다.사회가 변화된 과정을 역사기록물, 사회기록물로 보여준다는 것, 한국인이 베트남 근대사 조명을 위해 나름의 역할을 감당한다는 것, 이것을 값으로 환산할 수 있을까요? 그때 꼭 다시 찾아 주십시요. 지금 보신 ‘출산 후 산후조리 영양 보충 배급표’의 자세한 내용과 사회적 배경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의 취미는 단순한 모으기가 아니었다. 베트남을 이해하고, 공부하고, 그들을 관심과 애정으로 보듬는 사회학자요 문화재 관리인이요 역사가 인 것이다.
‘취미가 20년이 넘으면 반전문가가 되고 40년이 넘으면 이미 전문가다’ 라는 말이 있다. ‘우리시대 박물관’ 에서 골동품, 고문서 전문가가 된 그와 다시 조우하길 기대해본다. (예미해 : beautisea@hanmail.ne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