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우수한 IA로 IB 과학 7점을 공략하는 법

지난번 칼럼에서 IB 과학 7점을 받기 위해서는 우수한 IA 가 필수적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왜냐하면 IB 최종 점수에서 IA 가 차지하는 비중이 20퍼센트나 되기때문이다.

순수과학이란 차원에서 볼 때 IA는 주제를 정하고, 실험을 디자인하고, 실험의 과정을 거쳐 마지막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IB를 채택하고 있는 대부분의 국제학교가 IB 2년차에 IA를 작성하므로 선생님들은 당연히 이보다 먼저 학생들에게 준비를 하게 한다. 이를 ‘IA 준비과정(Practice IA)’라고 부른다. 이번호에서는 오랜 지도 경험을 통해 데이터화된 훌륭한 IA를 제출했던 학생들의 공통점을 짚어보고 이것이 어떻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첫째, 그들에게는 관심있는 주제가 확실하게 있었다.
어떠한 학생들은 IA 주제 자체를 선정하기가 어렵다고 주제에 대해 물어온다. 그럼 다시 반문해본다. 너희가 정말 좋아하는 분야가 어떤것이나고. 이는 실험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궁금하지도 않은 내용을 알고자 실험을 한들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 관심있는 것에 대한 학문적 의구심은 그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실험 주제에 대한 그들의 적절한 난이도 선택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아야한다.
학생들 대다수가 처음엔 의욕이 넘쳐서 아주 어려운 주제를 선택한다. 그런데 실제로 실험에 돌입을 하게되면 정작 본인이 만들어낸 질문에 명확한 답을 제시하기가 어려워진다. 당연히 리포트 내용이 빈약해지거나 제 시간에 제출하기에 급급해진다. 결과의 불만족은 수순으로 이어진다. 반대로 쉬운 방법을 찾아 너무 쉬운 주제를 정하면 처음부터 학교 선생님들에게 허락을 받을 수 없으니 거론할 필요조차 없다.

user image

셋째, 거창한 실험, 훌륭한 실험도구, 그리고 실험의 완벽한 성공만을 궁극의 목표로 두지 않았다.
나는 학생들에게 실험이 본인 의도대로 성공하지 않을 경우 평가 세션(Evaluation Section)에 실험이 실패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충분하다고 가르쳐준다. 실제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실패한 실험이 얼마나 많은가? 실패는 미루어진 성공이다. 실험이 실패한 이유를 찾아내고 설명하면 그것이 우수한 IA 인 것이다. 정답보다 과정의 고민과 노력을 주요평가로 여긴다는 점을 명심하자.

넷째, 치밀하고 순차적으로 사고했다.
IA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약 2주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실험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디자인하고 사전 실험 테스트를 하는데 약 5일, 결과를 도출해 내는데 2일, 보고서 작성에 3일, 보고서 검토에 3일 정도가 소요된다. 보통 수학 IA가 1달 정도 걸리는 것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이다. 이처럼 과학 IA는 순간적인 집중력과 사고력이 많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다섯째, 학교선생님들의 지시 사항을 준수했다.
IA의 ‘I’가 의미하는 바는 바로 Internal
(내부)라는 것이다. 학교 선생님들이 채점자인 것이다. 물론 IB 본부에서 추후 감사 시스템을 통해 그평가의 적합성을 판단하기는 한다. 선생님의 특성과 주관에 따라 학생들의 어려움도 커진다. 어떤 선생님들의 요구사항은 때로는 매우 독특하다. 예를 들면 실험의 방법론을 제 3자의 관점에서 과거형으로 쓰라 라던가, 실험에 사용되는 도구, 재료, 약품들의 제품명을 명시하라고 한다. 그 제품들이 카피 제품이라 제품명이 없는 데도 말이다. 어떤 학생은 실험의 수식을 적어 넣었는데 수식에 쓰인 글씨체가 교과서의 글씨체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선생님으로부터 지적을 받은 경우도 있다. 그 학생이 쓰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그 글씨체가 없는데 도대체 어쩌란 것인가? 그러나 아주 사소한 내용까지도 완벽해야만 한다. 불합리에 대한 불평전에 미리 알게된 내용을 지침으로 삼는 지혜를 발휘하길 당부한다.

여섯번째, 최대한의 점수를 얻기위해 노력했다. ‘이 정도면 되겠지?’ ‘NO’ 안전을 보험할 점수는 없다.
최종 7점을 위해 IA가 최소 5점은 필요하다. 하지만 충분하지는않다. IB 본부는 한 반에서 2 학생의 IA를 선정해서 채점을 해본다. A 학생의 IA가 흠잡을 것 없이 완벽한 7점을 받았다. 오, 좋은 소식이다. 그런데 또 다른 학생의 7점 IA가 6점을 받았다. 학급의 모든 학생들은 자동수식을 통해 1점씩 감점이 된다. 오, 안좋은 소식이다. 자 이제 A학생의 점수는? 6점으로 내려온다. 이것은 잔인한 소식이다. 학교 선생님이 너무 후한 점수를 주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자 그렇다면 우리는 안전하게 IA에서 최소 6점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IA를 제출한 학생들의 공통점은 매우 현실적이었다.
대부분 학생들이 실험이 처음이고 그 과정에서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 나는 학생들에게 실험의 전 과정을 동영상으로 찍고, 도구 및 재료들도 하나하나 확대해서 사진으로 찍어 보관하라고 조언한다. 때로는 제품의 사양(예를 들어 오류레벨) 이 보고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추가로 뭔가를 확인하러 이미 깨끗하게 정리가 된 실험실을 다시 찾아갈 필요가 없어진다. 실험 과정중의 모든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철저함을 몸으로 익히자.

과학은 호기심으로 즐기는 학문이다. 평가를 위한 제도적인 장치라 하지만 완벽한 결과지에 대해서만 높은 점수를 주는것은 아니다. 실패 속에서도 일련의 과정에 대한 자기만의 실험과정이 논리적으로 표현된다면 그것은 이미 과학을 즐긴것으로 높이 평가된다. 위의 과정을 숙지하고 IA 에 도전하라. 앞 선 길을 걸어간 여러 학생들의 선험에서 우수한 방법과 지략을 얻어가보자.
내가 지도한 우수한 IA 를 작성했던 여러 학생들의 경험과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내 경험의 여러 데이터베이스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래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