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 최대 가상화폐 사기사건 발생

IFan 온라인 암호화폐 투자자, VND 15조 사기 행위 고발

4월 8일 오전 투자자 수십 명이 호찌민시 1군 응우옌 후에(Nguyễn Huệ) 거리에 소재 한Modern Tech사 앞에서 해당 회사에서 발행한 암호화폐로 인해 15조동 규모의 투자금 손실에 항의하는 시위를 했다. 총 피해금액 15조 동은 Modern Tech사가 발행하는 iFan, Pincoin등의 암호화폐를 일반인 대상으로 실시한 암호화폐공개(ICO)를 통해 모집된 금액이며, 미화로는 약 6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금액으로 알려졌다.
한 피해자에 의하면, 2017년 10월경 그는 처음 1코인에 1.6달러 가격으로 2000달러를 투자해서, 2017년 12월에 첫 수익을 받았다고 한다. 수익을 확인한 피해자는 무려 3000 달러 어치를 더 투자해서 총 투자액이 1억3000만 동이 됐으나. 이 후 수익지급이 중단되었다고 한다. 그 후 그는ifan측에 항의를 했으나 돌아온 결과는 원금 지급 거부통지와 보상금 990만 동 제안이었다고 한다, 적은 액수에 실망한 피해자는 보상금을 거절하고 사건을 공안에 신고했다고 한다.
아울러 피해자 들은 Ifan측이 투자자 모집시 다단계 판매 방식을 사용했다고 전했다. 증언에 따르면 Modern Tech사는 iFan과 Pincoin의 투자자에게 매월 최저 48%수익 과 최대 4개월내에 자금 회수를 약속하고. 만약 투자자가 신규회원 유치할 경우 8% 커미션 제공을 통한 추가수익을 약속했다고 한다.
2017년 10월 말 설립된 Modern Tech는 웹사이트 디자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투자상담 회사로 등록되어 있으며. Ifan사기 사건 관련한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앞서 베트남 중앙은행은 암호화폐는 화폐가 아니며 베트남에서는 합법적 결제방식이 아니라고 밝히고. 2017년 개정된 베트남 형사법 206조 1항에 의해 Bitcoin과 같은 암호화폐를 발행-사용하는 행위는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4/10 브이엔익스프레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