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공황장애

정성모박사의 기업인 건강관리

한참 자리가 무르익었다. 즐거운 얘기가 오가고 직원들과

술도 한두잔 받거니 권커니 하는 중이다.

올해 베트남에 4년차로 근무 중인 ㅇㅇㅇ 공장장….

한직원이 자기에게 말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런데 갑자기 자기도 모르게 이상한 생각이 들더니

user image

숨이 가빠오며 손발이 떨리고 마치 아주 조그만 방에 갖힌 사람

처럼 가슴이 답답하고 곧 죽을 것 같은 공포가 엄습해 온다.

밖으로 잠시 나가본다 그러나 주위에 자기를

보는 사람들이나 주위 환경이 자기를 더더욱 공포스럽게 한다.

온 몸에 땀이 나고 손발이 오그라들며 가슴이 꽉 막힌다.

어떻게 해야하나

그냥 그자리에 앉아서 좌절하면서 울어버린다.

공황장애 현상이다.,


근에 사회가 실적위주의 결과물을 항상 요구하고 업무가 과도한 집중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상태가 되다보니까. 주위사람들은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공황장애를 앓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다. 우리나라의 대표연애인 중에도 공황장애를 앓는 분들이 있다. 김장훈과 이경규가 대표적이다. 밖으로 보이는 이들의 모습과이들 내면에서 일어나는 상황은 너무도 다른 모습이다. 우리가 보기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런 증상을 겪는 본인에게는 엄청난 현실로 다가 온다.앞으로 내가 과연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까. 우리 가족들은 어떻게 하나 등등 걱정이 진짜 많아집니다. 먼저 공황장애가 무엇인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의 환자 지식정보를 살펴보면 “공황 장애란 뚜렷한 이유도 없이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환자들은 심한 불안, 가슴 뜀, 호흡 곤란, 흉통이나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파멸감, 죽음의 공포 등을 경험합니다. 이런 증상을 경험한 환자들은 처음에는 정신적 문제로 생각하지 못하고 몸에 병이 있다고 생각하고 응급실을 여러 차례 방문하거나 여러 과를 다니면서 검사를 받습니다. 그러다 보면 환자는 질병으로 오랜 기간 동안 고생하고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많습니다. 일단 진단되고 적절한 치료가 시작되면 비교적 증상의 조절은 잘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이 장애의 증상, 진단, 치료법에 대하여 정확히 아는 것이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공황장애는 생물학적 (신체적인) 원인들과 개인적인 인생 경험, 특히 유년기의 초기 경험과 이에 따른 인격의 발달, 그리고 외부적인 스트레스가 함께 작용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생각됩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인지적인 요인도 발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황장애는 주로 인지장애의 일종으로 평소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가도 어떠한 계기로 인하여 갑자기 공포스런 증상이 밀려들어와 개인의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는 그러한 정신적인 질병의 일종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외국에서 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들은 한국생활의 편안함 대신에 무언가 성공을 향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려고 먼 이국땅에서 불철주야 고생하고 있는데, 무언가 열심히는 하고 있지만 그 과정 중에 많은 문화적인 좌절, 인간관계의 갈등, 그리고 일이 생각대로 풀려나가지 않을 때 느끼는 분노 등등 우리 내면에 많은 내적 갈등들이 쌓여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술과 도박등 다른 방법으로 해소를 하려하지만 오히려 몸과 마음은 더욱 이러한 질병에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오고 다음날 아침 깨어보면 문제는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채 오히려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경우를 많이 겪게 됩니다.

공황장애는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주된 치료 방법은 약물 치료, 인지 행동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

공황장애에 사용되는 약물은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있는데 항우울제는 치료 효과가 비교적 오래 유지되고 공황 발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습관성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항불안제는 항우울제에 비해 치료 효과가 바로 나타나 불안을 빠르게 감소시켜 주지만 치료 효과가 수시간 정도만 지속되고 습관성이 있어 정신과 전문의의 관리하에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일단 공황증상이 호전되면 재발 방지를 위하여 8~12개월 가량 약물 유지를해야 합니다. 유지 요법의 기간이 길수록 재발률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고 보고됩니다.

인지-행동 요법

공황 발작은 한 번 경험한 사람들은 다시 그런 고통스러운 공황 발작을 경험할까 항상 불안해합니다. 그래서 위험하지 않는 상황도 자꾸 피하게 되고 나중에는 두려워하는 상황이 확대되고 두려움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런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치료자와 같이 알아내고 교정하는 치료가 인지-행동 요법입니다. 대개의 경우 그룹 인지 치료가 진행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근육 이완법이나 호흡법이 포함됩니다. 치료는 약 10~12주 동안 진행되며 초기에는 약물 치료와 병용하다가 점차 약물을 줄여 나갑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약물 치료 후 유지치료로 유용합니다. 초기에 약물 치료와 병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공황장애는 만성적인 질병이며,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진단이 제대로 내려지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70-90%의 환자는 상당한 호전을 볼 수 있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하지 않으면 공황장애가 진행되어 광장공포증이나 우울증이 합병되어 치료가 어렵게 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

정신과 의사가 병력, 정신상태 검사 등을 통해 평가합니다. 공황 장애와 공존하는 정신과적 장애를 밝혀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시 심리 검사와 원인이 될 수 있는 신체 질환 확인을 위해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 있습니다. 잘 구별해야 합니다. 공황 발작과 유사한 증상을 갖는 신체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상 동맥질환, 갑상선 기능 이상, 부갑상선 기능 이상, 간질, 갈색종(pheochromocytoma), 저혈당증, 심실상성 빈맥(supraventricular tachycardia)등이 비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각 항목에 해당하는 검사를 시행하여 각각의 질환을 감별해 내야 합니다. 뇌 검사,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소변 검사 등을 통하여 진단을 합니다.

이상과 같이 간단한 공황장애에 대한 소개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글을 읽는 것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누군가가 도와주어야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현자가 말했습니다.

당신이 무언가 도움이 필요하면 세상에 외치세요. 그러면 세상은 당신에게 도움의 손길을 보내 줄 것입니다.

여러분이나 주위의 이러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십시요. 어떠한 계기가 되어 스스로 이겨나갈 수 있겠다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은 다시 시작되고 스스로 다시 또 자신에 대한 좌절을 겪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점점 더 어려운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우리 모두 베트남을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고 우리 주위의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특히 자기의 내면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내가 먼저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더불어 이러한 상황을 잘 극복한 사람들을 자기의 경험을 통해서 남들을 이끌어 준다면 자기도 성공하고 남도 성공시켜줄 수 있는 멋진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다!

작성자 :
5-2

PDF 보기

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