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June 19,Tuesday

여름방학을 앞둔 우리들의 자세

 

방학이 시작됩니다. 못다한 공부를 해야 할까요? 충분한 휴식으로 재충전을 해야 할까요?

“집중교육, 선행학습이 나에겐 또다른 부담!

공부를 쫓자니 머리를 쉬게 할 시간이 없고, 다 잊고 맘껏 즐기자니 마음이 불안하다.”

 

여름 방학을 목전에 두고 어떻게 하면 그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가 학생과 부모 모두의 화두가 되는 시점입니다.  여름 캠프, 여름 학교 및 인텐시브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선택들이 있지만,

다음 학년 학업 성취를 위한 준비도 하면서 동시에 학기 중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도 날리고 재 충전을 위한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에 대한 고민도 많을 줄로 압니다. 긴 여름방학을 두고 공부하기와 놀기 사이에서 시소를 타고있는 모든 친구들에게 이번 칼럼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름방학 기간 동안의 학습 손실에 대한 우려

여름 방학 기간 동안 발생되는 학습 손실의 영향은 1906 년초 연구 결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학습 손실 이론이란 여름 방학기간 동안에 어떠한 학습에도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은 이전 학기에 학습한 것을 지속하는데 실패하고, 새 학기가 시작되면 학기 초반에 원래 실력보다 더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보통의 학생들은 여름 방학 기간 동안 한 달치의 학교 교육을 잃게 됩니다.

이 학습 손실은 학생들이 방학하기 전에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기 시작함을 의미하며, 개학 후 학교 선생님은 새로운 교과 내용을 가르치기에 앞서 전에 학습했던 자료를 검토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이론을 알고나면, 또래 친구들의 인텐시브 프로그램 참여소식에 내가 뒤쳐 질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몰려옵니다. 그렇다면 방학 동안 실시되는 이런저런 인텐시브 프로그램들이 과연 큰 도움이 될까요?

 

휴식의 중요성

학년이 끝날 무렵이면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우리의 두뇌를 위한 휴식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급변하는 학습 환경에서 학업 성취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때 휴식을 위한 자연스러운 욕망은 반(反) 직관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두뇌 발달에 실제로 약간의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론에 대한 연구는 이미 진행되었지요.

연구자들은 우리가 잠을 자는 긴 시간 동안 우리 몸이 발달에 필요한 필수적인 과정을 수행하고, 이것이 두뇌의 역량도 확장시켰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휴식과 잠시의 중단은 우리의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을 돕고 주의력 및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럼 이 정보에 비추어 봤을 때, 학업 성취도와 휴식 시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 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여름 방학 동안 인텐시브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지쳐 있고, 그에 따라 학교에서 학습하는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여름 방학 동안 적절한 프로그램 선택하기

표준화 된 시험은 학업 성취에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은 결코 학생들의 지능을 측정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교육은 또한 사회적 상호 작용, 탐험 및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것을 포함하며, 이는 우리가 말하는 ‘좋은 프로그램’들의 취지 입니다. 학업 내용과 함께 프로그램에는 실습, 아트 기반 수업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포함되어야 여름 방학 동안 발생 할 수 있는 학습 손실이 줄어 드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여가와 놀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여름방학은 창의력,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과 같은 기술을 개발 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또한 국제 학교와 이후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 보다 재미 있고 상호 작용적인 활동이 포함 된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보다 이상적입니다. 이 시기의 배우기는 어려운 학습을 통해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편안하고 사교적인 환경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합니다. 교육자는 비판적 사고나 구술 시 필요한 자신감과 같은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드라마와 역할극 등은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완벽한 사례입니다. 이런 식으로 학습하면 효과적인 의사 전달이 가능하며 말하기 및 언어 능력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학생들은 여름 방학 동안 새로운 학년을 대비하기 위해 공부와 놀이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여름 방학 동안 학부모와 교육자 모두 엄격한 교육을 권장 할 수는 있지만, 학생들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 에너지 충전의 시간을 갖기를 권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