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June 20,Thursday

망고 MANGO

8-3

망고의 한방 효능
위장을 간화하고 구토를 멎게하며 갈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이 있으며, 여성의 정맥불통(정상적인 월경 시기에 병적으로 월경이 없는 증상)을 다스리며 소화기능을 향상시키고 구토와 어지럼증을 멎게하며 잎을 다려 복용하면 갈증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화농성 구균이나 대장균 번식을 막아준다.

뼈를 튼튼하게 하고 시력에도 좋은 과일
망고가 익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덜 익은 과일은 신맛이 매우 강하지만, 익으면 신맛은 사라지고 단맛이 강해지며 좋은 냄새를 낸다. 망고 한 개에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 의 반을 섭취할 수 있을 만큼 풍부한 양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 는 피부나 점막을 강하게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또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기미, 주근깨 등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고운 피부 만들기에는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이다. 망고의 색소에는 베트카로틴이 바나나의 1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면역력을 유지시키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노화방지,당뇨병,암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피부, 머리카락,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시력저하에 대한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망고에 들어 있는 염산은 비타민의 친구로서 구내염(구장점막에 생기는 염증)이나 설염(혀의 염증) 식용부진을 개선한다. 임신 중의 여성이 초기에 엽산을 섭취하면 아기의 기형도 예방할 수 있다. 미네랄이나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미용과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만점의 과일이다.

노화방지, 당뇨병과 암 예방, 피부에 좋은 망고
원산지: 망고는 한국사람들이 유난히 좋아하는 열대과일 중 하나로 인도 북부에서 인도차이나 반도에 이르는 지역이 원산지로 추정되고 있다.

재배지 : 인도에서는 4천 년 이상전부터 재배되었고 블교 경전에도 망고라는 이름이 보인다. 인도에서는 민속행사와 종교의식에 망고를 쓰고 있으며, 부처가 망고로 작은 숲은 만들고 그 그늘에 않아 평안을 찾았다고 전해진다. 우리나라의 시장이나 과일가게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남부지방에서 많이 재배한다.

식물도감: 망고는 옻나무과에 속하며 학명은 Mangifera indica로서 열매를 식용한다. 분홍색의 작은 꽃에서는 향기가 나며 열매는 넓은 타원형, 원형,길고 가는 것등 다양하다. 현재 500종 이상의 품종이 재배되고 있다.

고혈압 예방 : 망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칼륨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게 되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중다.

면역력 강화 : 망고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해주어 감기예방등 면역력이 강화되는데 도움이 된다.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 망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변비예방 : 망고에는 구연산과 사과산이 풍부하여 장을 자극시켜 배변을 원할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한다.

접촉성 피부염 조심 : 망고에는 옻과 같이 우루시울이이라고 하는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가려움을 수반하는 습진 등의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8-2

PDF 보기

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