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신흥국 제약시장의 중심, 베트남. 제약 산업이 뜬다!

 

2016년 베트남 제약 시장의 규모는 약 45억 달러규모로 추정된다. 200억달러 규모의 한국 보다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나라답게, 2015년 대비 12%성장한 수치이며, 연평균 11%성장이 예상되어, 2020년경에는 약 70억 달러에 이를 예정이다.
현재 베트남은 한국의약품 수출 약 4위권의 시장이지만, 베트남 식약청이 의약품 실사 상호협력기준을 불인정함으로 인하여 한국 의약품의 입찰등급이 6등급으로 하락하여 수출액이 저하될 수 있는 위기를 맞고 있다. 제약산업은 전통적으로 시대를 막론하고 당시대에서는 항상 고부가가치를 발생하는 최고의 첨단산업이다. 사람이 존재하는 이상 상시 지속될 산업이기에 알아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이번 스페셜 리포트를 준비했다. 세계와 베트남의 제약 산업을 자세히 알아보자.

 

1. 제약 산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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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산업은 방위산업과 비슷하다. 방위산업은 산업특성상 막대한 연구비가 들어가며. 연구 프로젝트가 성공하여 상업화되면 잭팟이 터지지만 실패할 경우 투입된 연구비는 회수가 어려워진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따라서 두 업종 모두 막대한 R&D자본의 소요로 인해 주로 대기업이 수행하는 업종이다.
제약산업의 사전적 정의는 없다, 그러나 위키백과에 의하면 ‘제약산업’ 은 허가된 의약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산업이다. 사전적으로 ‘제약(製藥)’의 정의는 “약재를 섞어서 약을 만드는 행위 또는 약”을 말하는 것으로써, 즉 사람 또는 동·식물의 질병을 예방·치료하는 데에 사용되는 특수한 물질
(약물 또는 의약품)을 약학이라는 학문에 기초하여 의약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이해하면 된다.

 

1-1 제약의 3분야
제약은 크게 3분야로 구분된다.
(1)분야 컴파운드(compound) 디자인=원천기술
(2)분야 컴파운드 대량합성=2차 가공
(3)분야 완제의약품=포장

컴파운드란 의약품의 핵심원료물질 즉 약성분을 말한다, 예를 들어 페니실린 주사제라고 하면 원료가 되는 페니실린은 컴파운드이며 액체 형태로 병에 담긴 주사제는 완제 의약품이다.
이렇게 분리된 특성으로 인해 각 세 분야는 별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며, 특히 (1)분야, 즉 원천기술을 얼마나 개발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제약산업의 수준을 평가한다.

한국 같은 경우, 제조업으로 치면 원천기술 분야인 (1)분야는 선진국에 비해 수준이 매우 떨어져 있으며, (2)와 (3)분야는 거의 선진국수준에 근접해 있다. 특히 제조업으로 치면 2차 가공업인 (2)분야는 (1)분야 컴파운드 성분의 특허가 풀리면 새로운 합성제를 개발해서 얼마든지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에 한국 같이 원천기술이 부족한 제약회사입장에서는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다. 또한 이 분야는 신약개발을 위해 물질 합성관련 기술 축적이 필수이기 때문에 제약산업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기술이다.

(3)분야 완제 의약품은 제조업으로 치면 포장기술 분야로써, 진입장벽이 (1), (2)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으며, 연구비용도 높지 않은 편이지만, 약의 상업적 판매를 위하여 이 역시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필수 기술이다.

 

1-2 완성제약품 종류
완성된 제약품은 주로 2가지로 나누어지며, 종류는 다음과 같다.

바이오 의약품
바이오 의약품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세포, 조직, 호르몬 등을 이용해 개발된 의약품으로써 보통 주사형태로 투입되며, 제품종류로는 백신, 혈액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을 들 수 있다.
바이오 의약품은 합성 의약품에 비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생물유래물질로 고유의 독성이 낮고 난치성, 만성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의약산업 환경이 치료 중심에서 개인 맞춤형에 기반을 둔 예방중심으로 점차 변화하면서 세포치료제와 유전자재조합의약품 등 새로운 개념을 지닌 의약품의 연구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한국 언론에서 주로 언급하는 신약개발은 대부분 이 분야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제네릭 의약품
제네릭 의약품(특허만료의약품)은 주성분, 안전성, 효능, 품질, 약효 작용원리, 복용방법 등에서 최초 개발의약품(특허받은 신약)과 동일한 약이다. 제네릭 의약품은 개발할 때 인체 내에서 최초 개발의약품과 효능, 안전성 등에서 동등함을 입증하기 위하여 반드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생동성시험)을 실시해야하며 정부의 엄격한 허가관리절차를 거쳐 시판되고 있다.
각국의 약제비 억제정책 강화에 따른 제네릭 의약품 사용 권장과, 글로벌 신약의 잇따른 특허만료 등으로 제네릭 의약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제네릭 의약품 중 유명한 상품은 한국의 경우 정로환, 타이레놀, 아스피린, 우루사, 게보린, 펜잘 등이 있으며, 한국 약국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의약품은 제네릭 의약품에 속한다.

컴파운드란 의약품의 핵심원료물질 즉 약성분을 말한다, 예를 들어 페니실린 주사제라고 하면 원료가 되는 페니실린은 컴파운드이며 액체 형태로 병에 담긴 주사제는 완제 의약품이다.
이렇게 분리된 특성으로 인해 각 세 분야는 별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며, 특히 (1)분야, 즉 원천기술을 얼마나 개발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제약산업의 수준을 평가한다.

한국 같은 경우, 제조업으로 치면 원천기술 분야인 (1)분야는 선진국에 비해 수준이 매우 떨어져 있으며, (2)와 (3)분야는 거의 선진국수준에 근접해 있다. 특히 제조업으로 치면 2차 가공업인 (2)분야는 (1)분야 컴파운드 성분의 특허가 풀리면 새로운 합성제를 개발해서 얼마든지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에 한국 같이 원천기술이 부족한 제약회사입장에서는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다. 또한 이 분야는 신약개발을 위해 물질 합성관련 기술 축적이 필수이기 때문에 제약산업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기술이다.

(3)분야 완제 의약품은 제조업으로 치면 포장기술 분야로써, 진입장벽이 (1), (2)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으며, 연구비용도 높지 않은 편이지만, 약의 상업적 판매를 위하여 이 역시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필수 기술이다.

1-2 완성제약품 종류
완성된 제약품은 주로 2가지로 나누어지며, 종류는 다음과 같다.

바이오 의약품
바이오 의약품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세포, 조직, 호르몬 등을 이용해 개발된 의약품으로써 보통 주사형태로 투입되며, 제품종류로는 백신, 혈액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을 들 수 있다.
바이오 의약품은 합성 의약품에 비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생물유래물질로 고유의 독성이 낮고 난치성, 만성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의약산업 환경이 치료 중심에서 개인 맞춤형에 기반을 둔 예방중심으로 점차 변화하면서 세포치료제와 유전자재조합의약품 등 새로운 개념을 지닌 의약품의 연구개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한국 언론에서 주로 언급하는 신약개발은 대부분 이 분야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제네릭 의약품
제네릭 의약품(특허만료의약품)은 주성분, 안전성, 효능, 품질, 약효 작용원리, 복용방법 등에서 최초 개발의약품(특허받은 신약)과 동일한 약이다. 제네릭 의약품은 개발할 때 인체 내에서 최초 개발의약품과 효능, 안전성 등에서 동등함을 입증하기 위하여 반드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생동성시험)을 실시해야하며 정부의 엄격한 허가관리절차를 거쳐 시판되고 있다.
각국의 약제비 억제정책 강화에 따른 제네릭 의약품 사용 권장과, 글로벌 신약의 잇따른 특허만료 등으로 제네릭 의약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제네릭 의약품 중 유명한 상품은 한국의 경우 정로환, 타이레놀, 아스피린, 우루사, 게보린, 펜잘 등이 있으며, 한국 약국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의약품은 제네릭 의약품에 속한다.

컴파운드란 의약품의 핵심원료물질 즉 약성분을 말한다, 예를 들어 페니실린 주사제라고 하면 원료가 되는 페니실린은 컴파운드이며 액체 형태로 병에 담긴 주사제는 완제 의약품이다.
이렇게 분리된 특성으로 인해 각 세 분야는 별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며, 특히 (1)분야, 즉 원천기술을 얼마나 개발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제약산업의 수준을 평가한다.

한국 같은 경우, 제조업으로 치면 원천기술 분야인 (1)분야는 선진국에 비해 수준이 매우 떨어져 있으며, (2)와 (3)분야는 거의 선진국수준에 근접해 있다. 특히 제조업으로 치면 2차 가공업인 (2)분야는 (1)분야 컴파운드 성분의 특허가 풀리면 새로운 합성제를 개발해서 얼마든지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에 한국 같이 원천기술이 부족한 제약회사입장에서는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다. 또한 이 분야는 신약개발을 위해 물질 합성관련 기술 축적이 필수이기 때문에 제약산업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기술이다.

(3)분야 완제 의약품은 제조업으로 치면 포장기술 분야로써, 진입장벽이 (1), (2)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으며, 연구비용도 높지 않은 편이지만, 약의 상업적 판매를 위하여 이 역시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필수 기술이다.

 

2. 세계제약시장 현황

2-1 국가별 제약시장 현황
세계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과 의료수요 증가 등으로 최근 7년간(2009~15년) 연 평균 5.2%씩 성장하여 한화 약 1200조원 시장을 형성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면. 2021년경에는 한화 약 1700조원에 달할 높은 성장세를 자랑하는 산업이다.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 시장이 전체 제약시장의 약 70%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경기 침체 장기화 등에 따른 외부변수와 자국내 의약시장 포화 등의 내부 변수로 인해, 제약시장 성장축이 점차 아시아와 중남미 등의 신흥 국가들로 이동 중에 있다. 특히 인도와 브라질은 이른바 파머징(Phamacy+emerging의 합성어) 마켓의 성장 축으로써 연 평균 성장률은 10%대 이상이다.

한국의 한국제약시장의 규모는 약 미화 200억 달러로써 세계 11위 정도로 추정되며, 2020년경에는 미화 약 300억 달러대를 돌파하여 세계 10위권으로 진입할 예정이며, 성장률은 3%~6%대로 추정된다.

2-2 국가별 제약시장 현황
회사별 매출액은 미국의 강세가 돋보이나, 유럽계 특히 스위스 업체의 규모와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최대 제약회사는 스위스 노바티스(Novatis)사다. 매출액 기준으로 2014년 510억 달러, 시장점유율 5.5%를 기록했으며. 2009년에 유행한 신종플루 백신, 타미플루를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유명한 스위스 로체(Roche)사는 2014년 기준으로 매출액 370억 달러, 시장점유율 4%를 기록하여, 인구 600만의 작은 나라인 스위스는 전세계 제약시장의 10분의 1정도의 점유율을 보였다. 이러한 높은 시장점유율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며, 로체사는 2020년 세계 2위 업체로 등극할 전망이다.
스위스의 강세가 두드러지나, 상위 20개 제약회사 중 미국 기업이 화이자(Pfizer)를 포함해 8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스위스, 영국 및 일본 기업이 각각 2개, 아일랜드, 이스라엘, 프랑스, 덴마크 기업이 각 1개씩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아울러 업체 간 시장 점유율 차이가 적기 때문에 상위권 업체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베트남 제약시장 현황

Kotra에 의하면, 2016년 베트남 제약시장 규모는 약 47억 달러로써 신흥국 제약시장 (미화 6백억달러 시장으로 추정)에서는 상당부분을 차지하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아직 미약한 수준이다. 2016년 기준으로 베트남 전체 GDP의 약 2.5%가 제약시장으로 추정된다.

아래의 베트남 제약시장 규모 추이에 의하면, 베트남 제약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11%씩 성장해 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치의 근거는 베트남인의 1인당 의약품 지출액은 약 45달러에 불과해 세계 평균인 180달러에 한참 못 미친다는 점과, 인근 다른 국가도(태국: 90달러, 중국: 110달러) 세계 평균수준에 못 미치지만, 베트남의 1인당 지출액이 더 낮다는 점은 역설적으로 베트남 제약 시장의 잠재성이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는 지표다.

 

3-1 베트남 제약시장 성장 잠재력 요인 In Detail

상기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베트남 제약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거대하다. 특히 아직도 낮은 규모의 1인당 의약품 지출규모와, 연간 10%대의 성장률 그리고 9300만 명의 거대한 인구시장을 고려한다면 그 잠재력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경제가 성장하면 노동시간이 증가한다, 그리고 노동시간이 증가하면 수입은 늘어나나 건강은 지속적인 관리가 없으면 쉽게 악화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건강보조식품 및 의약품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경제가 압축적으로 성장한 동아시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이며, 이러한 현상은 베트남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5년간 OTC(일반의약품),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체중 관리식품, 전통 의약품(약초 등) 판매액이 꾸준히 두 자릿수 판매성장률을 기록했다. 아울러 WHO지정 세계 2위 암 발병 국가인 베트남은 이미 항암치료 수요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사진 6에서 나오는 통계에 의하면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 의약품 판매비율이 2016년 기준으로 전체 약 판매액 47억 달러 중 약 35억 달러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그러나 베트남 시장의 잠재성은 젊은 인구 분포에 주목하여야 한다. 한국, 대만, 홍콩 같은 경우 인구가 고령화 될수록 제약시장의 규모가 확대된 사례를 비추어볼 때, 현재 30대 미만 인구가 전체 인구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베트남의 경우 고령화 비율은 높은 출산율로 인해 늦춰질 예정이나, 인구의 절대 ‘수’가 높은 까닭으로, 현재 청년인구의 노화 및 질병 증가에 따라 의약품에 대한 수요는 현재 수준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3-2 베트남 제약시장 유통구조 In Detail

과정 1 외국인업체 → 베트남 시장 물품 유입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을 하는 베트남 의약품시장의 유통구조는 다소 복잡하다.
WTO 협정에 따르면, 베트남 내 생산라인을 가진 외국인투자기업은 직접 수입할 수 있도록 규정하지만, 복잡한 행정절차와 규제로 인해 사실상 외투기업의 수입은 없는 편이다. 즉 규정과 실제의 괴리가 큰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베트남 수입업체에 대행하도록 하는데, 이 수입기업들은 거의 정부 공기업이며 Codupha, Phytopharma, Sapharco, VimedimexⅠ, VimedimexⅡ, Dapharco 등의 회사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국내법상 외국인투자기업은 의약품 유통업을 수행할 수 없다. 고로 외국 제약회사들은 수입대행을 통해 수입한 의약품을 다시 베트남 현지 유통기업이나 베트남 진출 초기에 유통 라이선스를 획득한 몇몇 글로벌 의약품 전문 유통기업 Zuelling Pharma, DKSH Vietnam, Mega Lifesciences 등이 유통에 개입하고 있다.
의약품 전문 유통 글로벌 기업들은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베트남에서 약 40~5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것으로 파악되지만, 사실상 대부분의 판매 이익은 원 제약사에게 돌아가는 구조로 이루어져있어 매출은 높지만 순이익률은 낮은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일부 품목은 제약사가 의약품 유통기업에 마케팅과 유통을 위임하지만, 핵심제품은 베트남에 진출한 제약사의 현지 법인·사무소가 마케팅 전략 수립과 현지 유통 실행을 주도하기도 한다.

과정 2 수입완료 → 도매 → 소매시장 공급
위의 절차를 걸쳐 일단 의약품 유통 업자에게 약품이 넘어오면, 세 개의 큰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되게 된다. 1) ‘입찰을 통한 공공병원 처방전 약품시장’과 2) ‘일반 약국에서 유통되는 일반 의약품 시장’과 3) ‘개인병원 의약품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 의약품 시장, 개인병원 의약품 시장은 위의 체계도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지역 내 도매시장을 통해 거래된다.
하노이와 호찌민의 각 1개 지역에 의약품 도매시장에 위치한 도매상점은 의약품 유통기업에 비해 외상거래 등의 좋은 거래 조건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반 의약품 시장, 개인병원의 의약품은 대부분 ‘도매시장’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진다.

과정 2-1 제약회사 → 정부조달 → 공공의료기관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열리는 민간분야에 비해, 공공의료기관의 유통은 간단하다.
2014년부터 베트남의 의약품 입찰 규정 변경에 따라, 주로 중앙과 지방정부 레벨에서 입찰이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호찌민시 보건부는 49개 병원에 해당되는 의약품을 종합하여 입찰을 주관하며, 입찰을 통해 확정된 제품은 1년 동안 해당 지역 공공의료기관에 일괄 분배되는 방식으로 환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3-3 베트남 수입의약품 현황
한국도 예전에 의약품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것처럼, 베트남 보건성에 의하면 병원 내 수입 의약품 비중이 약 80%이며, 수입 의약품은 베트남 전체 제약시장 규모의 7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는 국내 자급 생산능력의 부족과, 의약품 원재료 대부분을 중국, 인도를 중심으로 수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관세청 통계에 의하면 2016년 베트남의 의약품(제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10.5%증가한 25억6348만 달러이며, 의약품 원료 수입액은 3억799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주요 수입 국가는 프랑스, 인도, 독일, 한국, 미국 등이다.

3-4 베트남 주요 제약회사
베트남 대표 현지 기업으로는 Duoc Hau Giang Pharma(DHG)가 있으며, 연 매출 1.5억달러, 약 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 1위 제약사의 시장점유율이 5%라는 점은 업체 간 점유율이 크지 않음을 의미하며, 세계시장처럼 베트남 국내시장의 경쟁도 치열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3-5 베트남 주요 제약회사 리스트

Duoc Hau Giang Pharma Joint-Stock Company(DHG)
• 베트남 최대 제약사, 국내 브랜드 인지도도 높음.
• 세계보건기구(WHO) GMP(제조품질관리기준) 기준을 충족시키는 생산공장 보유
• 주요 제품 : 진통제, 해열제, 항생제 등
• 시장점유율 : 약 5%

Traphaco Join-Stock Company(TRA)
• 정부 지분 45%의 부분 민영화 기업
• 주요 제품 : 전통 의약품(매출의 약 38%), 서양 의약품(약 18%) 등
• 베트남 전국 유통네트워크 보유가 강점
• WHO-GMP 기준 및 ASEAN-GMP 기준 충족

Domesco Medical Import Export Join-Stock Corporation(DMC)
• 베트남 최초 제약회사 1985년 7월 설립
• 주요 제품 : 의약화학품, 약품 원료, 건강식품 등
•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제약회사 중에서는 Top 3 업체임
• WHO-GMP 기준 충족 및 수입제품과 동등한 높은 품질이 강점
• 미국, 일본 등지로 수출도 진행 중

Imexpharm Pharmaceutical Join-Stock Corporation(IMP)
• 주요 제품: 진통제, 해열제, 항생제, 비타민, 건강식품
• 기술 및 품질경쟁력을 바탕, 대형 규모의 타 제약회사 OEM 약품을 생산함.

 

총평

사람은 누구나 병에 걸리며,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제약시장은 인류의 존재와 함께 하는 불 꺼지지 않은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세계의 제약산업은 세계경제의 약세로 인하여 부진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다른 제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6%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유망한 산업이다.
아울러 암, 당뇨 등의 고위험군 질병 치료용 고가의 바이오 의약품의 개발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은 암 발병률이 높아, 항암치료 수요가 높은 베트남 시장에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로 평가된다.

베트남 제약시장은 신흥국 제약시장 중 성장산업의 중심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최근 연 평균 6%에 달하는 고도성장과 이에 따른 소득증가는 건강관리 및 유지를 위한 지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한국기업들은 베트남 제약시장 수입의약품 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약 20개 한국제약 회사가 베트남과 거래를 하지만, 이중 현지법인을 설립한 곳은 10개사에 불과할 정도로 시장진입이 까다롭고 제한적인 시장이다.

수입품에 의존하는 베트남 제약산업은 국산 의약품의 비중이 점차 높아짐으로 전제적인 규모도 늘어나고 산업의 투자도 왕성해질 전망이다. 베트남 당국은 우선 손쉽게 접근이 가능한 제네릭 의약품을 중심으로 생산을 확충시킬 것이므로 제네릭 의약품의 강국인 한국업체들의 기술과 노하우가 이 부분에서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단순히 완제품을 수출하여 판매하는 전략보다 장기적으로 현지 제약사와의 협력을 통해 투자를 늘여 나가며 시장을 선점한다면 또 다른 도약의 기회를 베트남에서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한성훈 : kosdaq6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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