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October 16,Tuesday

드라이브 웨이, 하이반 고개

베트남은 오토바이 대국이다, 인구의 80% 이상이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이곳에서 대다수 교민 분들은 안전을 우려하여 택시나 그랩을 타고 다니지만, 생각해 보면 베트남은 특히 남자들에게 한국에서 가족이 반대하여 타지 못하거나, 몰래 타야하는 오토바이를 당당하게 타고 다닐 수 있는 곳이다.
호찌민 같은 도시 내에서야 정신이 없고, 자유 보다는 교통체증과, 지옥철 같은 인파를 느끼면서 다녀야 하지만 대도시 밖으로 나가면 자유를 느낄 수 있는 곳이 많다. 자유의 상징인 할리데이비슨은 아니지만, 오토바이 몰면서 자유를 느끼고,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폼 나는 경치를 배경을 보는 로망을 즐기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다. 베트남 Scenic Drive Road (경치 좋은 도로) 소개 지금 엔진 시동을 건다, 부릉~!부릉~!부릉~!

다낭 – 후에 1번국도
이번 호는 기자가 7월에 다녀온 베트남의 등뼈인 1번 국도의 중부지방 구간 중 다낭에서-후에까지를 알아본다. 이 코스는 대략 100km의 거리로써 구글지도에서는 2시간을 말하지만 오토바이로 달리면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달리다 보면 그렇게 길게 느껴지지는 않으며 오토바이를 타다 보면 알겠지만 특히 영국 BBC 탑기어 세계적인 자동차 잡지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 경치를 자랑하는 하이반 고개(Haivan pass)를 탈 수 있고 다낭과 후에 사이에 있는 개발의 때가 덜 묻은 해변가를 달릴 수 있으며 후에 도착 후 황궁과 구시가지를 보고 다낭으로 돌아올 수 있기에 오토바이 초보자부터 고급자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코스다.

추천코스
당일치기 : 다낭출발 (오전 09:00) → 하이반고개 (10:30) → 랑코비치 경유 → 후에 도착 (13:00) →후에 출발 (16:00) → 하이반 터널 (18:00) → 다낭도착(19:00)
1박 2일 코스 : 다낭출발 (오후12:00) → 하이반고개(13:00) → 랑코비치 (14:00) → 후에 도착 (17:00) →숙소 및 관광 → 후에 출발 (익일 12:00) → 하이반고개(익일14:00) -> 다낭도착 (익일16:00)
2박 3일 코스 : 다낭출발(09:00) → 하이반 고개(10:00) → 랑코비치 (12:00) → 점심 → Lập An라군 (14:00) → 랑코비치 지역 숙소 check in → 숙소체크아웃 (2일 11:00) → Suối Voi계곡 (2일12:00) → 물놀이 (2일13:00~15:00) → 후에이동 (2일15:00~17:00) → 후에 숙소 체크인 (2일 17:00) → 숙소 체크아웃 (3일 09:00) → 후에황궁 및 구시가지 관광 (3일 09:30→13:00) → 다낭복귀 (3일13:00~16:00)

 

하이반 고개(Haivan Pass/Đèo Hải Vân)

베트남의 문화적 남부와 북부를 나누고 말이 필요 없는 세계 최고의 드라이브 도로다. 다낭 부근 시작지점의 언덕이 경사지나 언덕 중턱에 오르면서 도로로 갈 수 없는 해변가 산능성이를 따라 지나가는 열차 그리고 바다 넘어 보이는 다낭의 전경을 보는 순간 왜 이곳에 왔는지를 느낄 수 있다. 고개 정상에 12세기 쩐(Tran)왕조때 세워진 요새 유적(Cửa ải Hải Vân/海雲關)이 있어 잠시 쉬어가면서 다낭의 전망도 보고 관광도 할 수 있다. 후에 방향으로 내려가는길에 열차와 함께 랑코(Lang Co) 해변 전경을 볼 수 있는 View Point Lăng Cô도 있다.
가는법 :
• 다낭-후에 방면 QL1A도로를 따라 후에방향으로 직진→Cầu Nam Ô 대교 지나서 첫 3거리 직진후 → Nguyễn Văn Cừ도로 따라 이동→ Đèo Hải Vân 진입
• 후에-다낭 방면 QL1A도로를 따라 다낭방향으로 직진 → Cầu Lăng Cô대교 통과→Đèo Hải Vân 진입

해운관 (Cửa ải Hải Vân/海雲關)
12세기 쩐 왕조 때부터 참파왕국과의 국경관리를 위해 지어진 요새다, 그 후 19세기 응웬왕조때 증축됐으며, 베트남 전쟁 때도 군사요충지로써 기관총 요새로 사용된 역사적인 장소다. 구름 낄 때 풍경이 인상적이다. 요새 앞에 상점 및 판매 시설이 있으나, 가격이 비싸다.
가는법 : Đèo Hải Vân 진입후 직진하면 정상부근에 요새가 휴게소 및 카페와 함께 보인다.

View point 랑코 (Lăng Cô)
영국 BBC의 탑기어 베트남 종단일주로 인하여 서양인들에게 잘 알려진 전망 포인트다. 하이반 고개길을 내려가면 평지와 만나는 부근에서 자연스럽게 나온다. 강과 바다가 만나는 삼각주에서 보이는 맑은 강과, 바다의 조화, 그리고 기차의 풍경이 한데 어울려 궁극의 풍경을 맛볼 수 있다.
가는법 : 다낭-후에 방향을 기준으로 Đèo Hải Vân의 내리막 마지막 부분에서 버스 및 많은차량이 서 있는 부분이 있다. 그곳이 View Point Lăng Cô다. 내리막을 타다보면 평지 부근에서 열차 트랙과 처음으로 만나는 부분이다.

랑코 해변( Lăng Cô Beach / Vịnh Lăng Cô )

하이반 고개를 내려와서 처음으로 보이는 곳이 랑코 비치다. 베트남에 많고 많은 해변이 있지만 이곳만큼 대도시에서 접근하기 쉬우면서 여기처럼 잘 안 알려진 곳이 많지 않다. 다낭 비치에 사람 많고 복잡해서 지쳤다면 여기 와서 조용히 재충전하는 건 어떨까?
주소 : An Cư Đông, TT. Lăng Cô, Phú Lộc, Thừa Thiên Huế
가는법 :
• 다낭-후에 방면 Đèo Hải Vân 도로 직진 → Cầu Lăng Cô대교 통과 → QL1A도로 합류 → Trạm Xăng Lăng Cô 주유소 삼거리 우회전 → 도로따라 직진 → 500미터 정도 달리면 랑코 비치 진입
• 후에-다낭 방면 QL1A도로 따라 LangCo까지 직진 (2시간 소요) → Trạm Xăng Lăng Cô주유소 삼거리 좌회전 → 도로따라 직진 → 랑코비치 진입

랍안 라군 (Lap An Lagoon)
모래밭과 랑코만 잔잔한 바닷가 풍경이 산호초 같이 보이는 조화를 만들어 라군이라는 이름이 붙혀진 명소다. 실제로 베트남답지 않은 산과 호수같은 잔잔한 바다가 어울려 초현실적 풍경이 펼쳐진다. 근처에 조개양식장, 굴양식장이 밀집하여 씨푸드 레스토랑이 많다.
가는법 : QL1A도로에서 직진하다가 버스가 많은 Quán Cơm Thủy라는 음식점이 있다. 거기서 Vi Thu an 거리로 진입하여 도로 끝까지 직진하면 된다.
주소 : Lăng Cô – Chân mây, TT. Lăng Cô, Phú Lộc, Thừa Thiên Huế
수오이보이 계곡(Suối Voi)
자연과 인공이 만난 산속의 계곡. 해변가가 아닌 랑코비치 지역에서 내륙으로 들어가야 하지만 수질이 좋기로 유명하여 가볼만하며 특히 더워서 지친 분들에게 최고의 물놀이 장소다. 돌로 만든 코끼리 조각이 명물이며 모래 걱정없이 깔끔한 자연과 어울려 물놀이를 할 수 있다. 자릿세 1인당 10만동을 지불필요.
주소 : Lộc Tiến, Phú Lộc, Thừa Thiên Huế 954 , 가는법 : QL1A도로를 따라 가면 블루라운지(Blue Lounge)라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카폐 겸 휴게소가 나온다. 다낭방향에서 진입할 경우 블루라운지 앞에서 유턴하여 바로 우회전하면 thủy tu거리가 나온다. 그곳에서 30분 정도 직진하면 Suối Voi계곡이 나온다.

 

오토바이 렌탈 업체

다낭에서 오토바이를 빌리는 법은 간단하다, 호텔에서도 하루 6만동 정도로 빌릴 수 있으며 또한 구글 검색으로도 업체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컨디션이 괜찮은 오토바이를 빌릴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Tripadvisor의 평가를 바탕으로 상태가 좋은 바이크를 빌릴 수 있는 2개 업체를 소개한다.

Motorvina
모터비나는 다낭에 있는 오토바이 렌탈 업체중 수동 바이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다. 할리데이비슨은 없지만 유사 할리데이비슨인 스즈키 GZ125,150을 하루 26USD에 빌릴 수 있다. 또한 ONEWAY렌탈도 가능하니 후에까지 가서 다낭으로 오토바이 타고 복귀하기 싫은 경우 추가 요금을 내면 업체에서 픽업한다.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웹사이트를 참고.
웹사이트 https://motorvina.com
후에본사 주소 42/14 (lane 42) Nguyen Cong Tru st, Hue 다낭사무소 주소 196/17/3 (lane 196) Nguyen Cong Tru st Danang
영업시간 07:00~22:00
가격대 1일 기준 최저 15 – 최대 52 USD
Tripadvisor평가 5.0 만점 기준 5.0 (1074리뷰 기준)

Danang Bikes
다낭바이크는 자동 스쿠터 전문 렌탈 업체가, 폼나는 수동오토바이는 없는 편이지만, 라이드 하기 편하고, 실용적이며, 관리가 잘 된 바이크를 빌릴 수 있다. Oneway 렌탈은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곳에서 빌릴 경우 다낭으로 반드시 복귀해야 한다. 온라인 예약 및 신용카드 결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 웹사이트 참고.
웹사이트 http://danangbikes.com
주소 44b Lam Hoanh Danang
영업시간 9:00 – 18:00 가격대 5.25~17.50USD
Tripadvisor 평가 5.0만점중 5.0 (37개 리뷰 기준)

Safety Tip
18:00시 이후 불가피 하지 않을 경우 라이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후에-랑코비치 지역은 평야라는 지형특성으로 바람이 많이 분다. 십분주의를 요한다. 과속 금물! 헬멧은 바로 착용. 음주 라이드 금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