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기본에 충실하면 늦은 건 없다, AIS국제학교 지혜인

 

와세다(早稲田), 게이오(慶應) 일본 양대 명문대학 동시 합격의 주인공

씬짜오 베트남 특별인터뷰 코너에서, 호찌민 내 한국학생들의 2018 대입합격 영광의 주인공들의 찾아 소개하고 있다. 교민들과 함께 축하하며 기쁨을 함께한 지, 벌써 3개월을 접어들며 6번째 영광의 주인공을 맞이하게 되었다.
본지에서는 이번 호에 소개하는 AIS국제학교 지혜인 학생을 마지막으로, 2018년 본지의 특별인터뷰 ‘영광의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마무리 한다. 다가오는 2019년에는 더 많은 합격의 주인공들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누기를 희망하며, 곧 다가올 대학입학의 푸르른 꿈과 밝은 미래가 우리 학생들에게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

 

user image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졸업한 학교와 베트남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게 된 이유 등을 포함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AIS(Australian international School)를 졸업한 지혜인입니다. 중국 대련에서 유치원부터 고1까지 교육을 받고 그 후 아버지의 사업관계로 고2때 호찌민으로 이사를 오게 되어 IGCSE과정없이 바로 IB Diploma 과정을 밟게 됐습니다.

어떤 대학에 지원하고 합격했나요?
저는 일본에 있는 총 2곳의 대학에 지원했습니다. 일본의 와세다 대학(早稲田大学) 사회과학부(TAISI), 게이오 대학(慶應義塾大学) 경제학과(PEARL)에 모두 1차 전형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두 대학 모두 서류 접수 후 면접 전형이 있지만, 저는 모두 면제받았습니다.
게이오 대학의 pearl을 선택한 이유는 일단 게이오는 일본에서 경제학을 대표하는 대학이고 pearl프로그램 1,2학년 학기 과정 중 인문, 언어, 정치, 역사, 법학 등의 학문과 조합한 경제학 분석, 토론 커리큘럼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서울대, 고대, 연대 및 북경대, 싱가포르국립대학 홍콩과기대등 아시아의 명문 학교와 옥스퍼드, 캠브리지, 스탠포드, 보스턴대학 같은 세계적 명문대학과 파트너 관계로 연계되어 여러 대학의 강의를 듣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를 그려 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컸습니다.

입학을 위한 조건과 합격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가 있다면?
와세다대학은 네 번의 전형에서 총 40명을 선발합니다. 제일 중요한 School transcript, 학교 프로파일, IB 예상점수(40/45), TOEFL(100+), HSK 6급, “Energy Security and the Application of Solar Energy in China”를 주제로 한 에세이, 추천서, 활동 경력과 수상 경력 등을 제출했습니다.
게이오 대학 또한 성적표가 가장 중요합니다, 학교 프로파일, IB 예상점수(40/45), TOEFL(100+), HSK 6급을 제출했고 PEARL 지원동기, 학습 목표를 주제로 한 A4용지 4장 분량의 제가 생각하는 경제 에세이를 수강한 IB 과목 중 화학, 지리, 환경의 관련성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저는 참고로 에세이를 쓰는 중간에 제가 했던 다른 활동들및 수상경력을 소개했습니다. Global Issue Network(GIN), International Symposium of the Development of Cosmic Care Curriculum in China, 중국 영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대본 번역작업, AIS 교내 밴드 활동, 중국 대련시 교육부 주관 외국인 speech contest 수상 경력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일본어 공인 성적 필요 여부는?
일본 교육부는 일본 고등교육의 세계화를 목표로 G30 프로젝트를 2009년부터 시작하여, 13개 대학을 선정해서 영어 강의 프로그램을 개설했는데, 제가 선택한 PEARL도 이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일본어 공인 성적은 필요 없지만 졸업 전까지 일본어는 필수 과목으로 이수해야 하며 졸업 전까지 JLPT N1(최고급) 레벨을 요구합니다.

합격한 대학에서 어떤 학생을 원하나요?
일본대학은 대체적으로 기본에 충실하고 글로벌 하며 리더십 있는 학생을 선호하는 거 같습니다. 다방면으로 보기 때문에 학교성적은 물론, 제출한 에세이와 활동 및 수상경력도 중요합니다.

인터뷰가 필요한가요?
와세다 대학과 게이오 대학 두 곳 모두 서류에 근거하여 인터뷰 유무를 판단합니다. 저는 모두 면제받았습니다.

특별히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강점은 무엇이었나요?
고학년에 새롭게 시작하는 IB 과정은 제 자신에게 부담이었습니다, 이 과정을 시작하며 제 자신과 약속한 것은 기본에 충실하자고 다짐했습니다. 중국학교에서 단련된 엄격한 교육학습 방식이 공부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중국 학교에서 외우고 반복 학습한 수학, 화학의 기본기가 이곳에 와서 많은 도움이 되어, 이를 바탕으로 이과목은 쉽게 할 수 있었고, 결과가 좋게 나오면서 다른 과목도 속도가 붙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저는 제 나름의 안정을 찾기 위해 음악을 즐기거나 친구들과 시간을 가지면서 즐길 땐 확실하게 즐기고 학교에서는 학업에 충실하자는 생각으로 열심히 학업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입학 지원 시작 전 와세다대학과 게이오대학 두 곳을 미리 방문하여 입시요강을 미리 이해하여 준비한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입학을 앞에 두고 현재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일본에 가서 생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경제 교과목을 기존 지식이 충분하지 않아, 경제학을 기초를 공부 중입니다. 그리고 중국어와 한국어도 틈틈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학공부를 통해 나의 미래와 같은 길(일본 대학을)원하는 후배들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저는 12학년에 호찌민으로 오면서 모든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꼈고 좋은 결과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항상 기본에 충실하자던 저의 다짐이 대학 합격통지서를 받게 하였고 졸업식 때 IB 4 과목 academic excellence awards를 받는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후배들도 제가 한 것처럼 기출문제 풀이를 많이 하고, 교과서를 많이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성훈 : kosdaq62@gmail.com)

 

IB 선택 과목
SL: Chinese Literature A, Math, Environmental System and Societies (ESS) / HL: English B, Geography, Chemistr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