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8,Thursday

산업용 특수 – 이동식 에어컨 베트남 현지 생산업체, 에스테크 비나 최성삼 대표

 

“베트남의 모든 공장이 시원해지는 그날까지”

 

빠른 경제성장으로 쾌적한 근로환경을 조성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더운 나라의 기후 특성으로 인한 작업개선에 가장 많은 수요가 일어나는 것이 바로 에어컨이다. 하지만 전체 남방을 할 수 없는 공장이나 실외 등 고온의 공간에서 작업하는 생산 공장이 많은 베트남에서는 아직 스탠드형 에어컨의 불편함과 고가의 설치비 가 문제이다. 하지만 최근 실내기와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구성돼 있는 이동식 에어컨이 어느 장소에서나 사용이 가능하고, 설치비가 필요 없으며, 저렴한 가격, 편리한 사용법으로 베트남내 입소문을 타고 있는 이동식 에어컨을 현지 생산하는 업체를 찾았다. 집중 냉방으로 작업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특수 에어컨 생산업체인 S-Tech Vina 최성삼 사장을 만나 “베트남의 모든 공장이 시원해지는 그날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그 만의 시원한 애기를 들어보았다.

user image

 

Q. 반갑습니다, 대표님 에스테크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동식 에어컨을 아시나요? 1902년 에어컨이 발명된 이래, 에어컨이라면 당연히 고정되어 사용된다고 생각되지만, 기술의 발전과 함께 2000년대부터 이동식 에어컨도 본격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이라면 한국에서 한때 인기가 높았던 물이 뚝뚝 떨어지면서 바람이 나오는 냉풍기를 생각하지만, 사실 이동식 에어컨은 에어컨이 처음 보급될 때 창문에 설치되었던 컴프레셔와 냉매를 갖춘 창문매입형 에어컨을 기반으로 실내기와 실외기를 갖춘 완벽한 에어컨입니다.
에스테크 비나는 한국의 유명 에어컨 제조사인 에어메카와의 기술제휴로 베트남 현지에서 100% 한국 자본으로 설립된 외투 법인입니다. 2017년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고 2018년 초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Q. 이동식 에어컨이 무엇인지 좀 생소한데요. 어떤 에어컨인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전체 공간 냉방이 불가능한 공간에서 작업자나 기계의 집중 냉방을 하는 산업용 특수에어컨입니다. 흔히들 물이나 얼음을 넣는 냉풍기를 많이 상상하시는데요.
냉풍기는 선풍기지 에어컨이 아니라서 제대로 된 냉방도 되지 않고 습기로 인한 곰팡이 등 여러 문제까지 있습니다. 저희 블루엘리펀트 에어컨은 컴프레셔와 냉매를 갖춘 완전한 에어컨으로 먼지, 유증기, 충격에 잘 견디게 만든 산업용 에어컨입니다.
에어컨의 실내기와 실외기가 결합된 구조로 이동이 가능한 제품으로 이해하시면 쉽겠습니다.

Q. 주로 어떤 곳에 사용하는 건지요?
주물, 사출, 다이캐스팅에서 작업자나 제품의 냉방, 전기 판넬이나 전산장비 냉방, 야외 행사 등의 VIP 냉방, 식당 주방이나 야외 연회 등 열이 나는 곳 어디나 적용됩니다.
특히 베트남은 연평균 기온이 높아 기계 등의 열이 발생하지 않는 일반 공장도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요즘은 자동차 정비소 같은 소형 작업장, 골프장 등에까지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Q. 베트남 시장성?
베트남에서의 시장성과 성장성은 아주 높지만, 이 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 때문에 초기 사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근에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들은 한국에서부터 제품을 사용한 경험도 많고, 그래서 직접 수입해서 쓰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문제는 30% 이상의 관세 때문에 아주 가격이 비싼 것이지요. 상대적으로 오래전에 베트남에 진출한 호찌민 등 남부지역의 기업들은 이 제품에 대해 잘 모르셔서 우선은 이 에어컨의 기능과 사용처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화로 설명을 해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서 저희는 직접 공장을 방문해서 현장 시연을 통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베트남 사람들의 작업환경 개선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국민소득이 올라가면서 함께 성장하는 제품입니다. 대부분 제품을 직접 시연해보신 분들은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시는데요, 저희 회사는 베트남 이동식 에어컨 시장에 확신을 가지고 과감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종류의 제품이 있습니까?
현재 2가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소형 3000D는 고정된 공간에서 정지된 작업자, 예를 들면 기계를 운전하는 오퍼레이터 등에 주로 사용되며, 대형 5000D는 좀 더 넓은 특정 구역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베트남에는 중국산 제품 한 가지가 시판되고 있는데요. 저희 제품이 품질 및 가격 경쟁력에서 월등히 앞선다고 자신합니다. 대부분의 부품을 한국에서 들여오고 있어 성능이 뛰어나고, 튼튼한 스틸케이스에 알루미늄 필터를 채용하는 등 열악한 공장 환경에 잘 견디도록 완벽하게 제작합니다. 한국 수입제품과 비교해도 완벽한 품질에 30%이상 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현지 생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Q. 에스테크 비나의 앞으로의 계획과 한 말씀.
올해는 태국 수출과 함께 내년부터는 한국으로의 역수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제품 생산라인 확장을 준비 중이며,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가정용 수 냉식 에어컨 수입판매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스테크는 특수에어컨 분야에서 최고의 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이동식 에어컨은 베트남에서 꼭 필요하고,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제품입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더위! 저희 에스테크의 이동식에어컨이 완벽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저희 에어컨의 구입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대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임대 금액은 소형 3000D는 월 190만 동이며, 5000D는 월 230만 동입니다. 10개월 만기 소유형 임대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베트남의 모든 공장이 시원해지는 그날까지, 저희 에스테크는 꾸준한 제품개발과 품질관리로 고객들의 신뢰를 쌓아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스테크 비나 (STech Vina)
A 28e Tăng Bạt Hổ, Phường 11, Bình Thạnh, Hồ Chí Minh
T 08 9995 9053 / W www.maylanhdidongkorea.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