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호찌민시 동부 부동산

베트남의 경제를 이끌어갈 차세대 중심지

샹하이에 푸동이 있으면, 호찌민에는 2군 투팀

 

호찌민시는 컴팩트 시티다. 비슷한 인구의 방콕에 비하면 행정구역은 넓지만, 도심구역은 동서반경 20킬로, 남북반경 20킬로 수준이며, 외각도시는 아직 덜 발달하여, 도시 주변을 아우르는 메트로폴리스로의 기능은 아직 약한편이다. 그러나 2010년대를 기준으로 이러한 호찌민시가 바뀌고 있다. 베트남의 경제중심도시로써 기존의 서부 및 북부로 확장하던 도시를, 동부지역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기존의 난개발적으로 확장된 북부, 서부지역과 달리 호찌민시는 현재 장기발전 전략의 초석으로 시 동부지역 개발을 결정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그 중 2군, 9군, 투득군 등 3개 군을 선정, 각종 도시 개발 인프라와 도시구획 설계 등 다방면으로의 계획과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2015년 베트남 정부가 외국인 부동산 투자를 허락한 이래,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9월 22일자 VNEXPRESS지 기사에서는 주변국가와 비하여 가성비가 좋은 가격경쟁력, 보유세 같은 각종 세금이 VAT 10%로만 통일되어 있으며 이외 제반시설 비용이 낮다는 점과, 고액순자산보유자가 높은 편이어서 고급부동산 시장의 가격상습잠재력이 매우 높다는 점 아울러 임대에서 고수익률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의 베트남시장 진출이 늘어나고 잇다고 보도했다. 오를대로 오른 한국, 그리고 거품이 심해서 비용이 높은 대만, 홍콩, 가격은 오르고 있지만 임대수익 낮으며, 세금이 높은 일본. 수익성은 높았으나, 개발세금신설을 통하여 이익 회수를 시작한 태국. 이렇게 어려운 주변국 상황에서 베트남 부동산, 특히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호찌민시 동부지역의 부동산은 아시아의 얼마 안남은 가성비가 좋은 투자처로 손꼽히고 있다. 이번 스페셜 리포트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베트남 부동산의 특히 호찌민 동부지역의 투자처를 소개하고자 한다. 샹하이에 푸동이 있다면 호치민에는 동부 지역이 있다. 차세대 중심지가 될 호치민 동부지역의 부동산 프로젝트를 탐방해 보자.

user image

 

호찌민시 동부 도로 인프라

호찌민시의 혈맥, 도로 인프라는 시 동부 관문이라 할 수 있는 2군과 9군, 그리고 투득 군(quận 2, quận 9, quận Thủ Đức)을 두루 아우른다. 이 지역은 21,000핵타의 면적에 인구 100만명을 육박하는 생활 밀집지역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동부지역 인프라 집중 개발
호찌민시는 시 전체를 네 구역 즉, 동서남북으로 나누어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현재 도시 개발 인프라의 상당부분은 시 동부에 집중되어 있다. 이곳은 도로 인프라의 핵심적인 요소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하노이로(xa lộ Hà Nội), 보반끼엣대로(đại lộ Võ Văn Kiệt), 사이공 지하터널(hầm vượt sông Sài Gòn), 제2외곽순환도로(đường vành đai 2), 팜방동 대로(đại lộ Phạm Văn Đồng), 호찌민-롱탄-여우자이 고속도로(cao tốc TPHCM – Long Thành – Dầu Giây), 제 1호선 전철(metro số 1), 신동부버스터미널(bến xe miền Đông mới) 등 현재 엄청난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약속의 땅 투득군
투득군은 외국인 기술자, 전문가 그룹, 일반근로자, 특수 노동자 등 많은 인력이 일하기 때문에 이들이 거주할 장소마련이 시급하다. 이런 상황에서 다이광민(Đại Quang Minh), Vingroup, Novaland, Him Lam, Thủ Đức House, 캉디엔(Khang Điền), 흥틴(Hưng Thịnh), Nam Long 등 베트남을 대표하는 부동산 건설업체들이 앞을 다투어 이 지역을 개발함으로써, 도시주거생활 환경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의러한 움직임은 개발사 만이 아닌 중개처에서도 느낄수 있다. Seaholdings사 대표는, “이 지역이야 말로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약속의 땅“miền đất hứa”으로 통한다”며,“그동안 이곳을 주시하고 미리 주변 지역 토지를 대량으로 매입해 놓았다. 특히 지난 5월에 발표한 Fresca Riverside(Bình Chiểu, Thủ Đức) 프로젝트의 경우 400세대로, 스퀘어당 1,950만동(19,5 triệu đồng/㎡인데 분양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동부 지역 부동산 시장, 폭발적 성장
현재까지 동부지역이 이토록 빨리 발전한 적이 없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최근 투득 주택개발사는 TDH – River Viewcao(16층, 면적 3,754,5㎡, 건평 19.790,76㎡) 프로젝트를 선보였는데 이곳은 3면이 강으로 둘러쌓인 빈찌우 지역(Bình Chiểu, Phường Bình Chiểu, Quận Thủ Đức)으로, 도로교통환경은 물론 주변 경관이 뛰어나 찾는 이들이 많다.
이뿐 아니라 도로 인프라의 완비로 호찌민시 부동산 뿐만 이 아니라 인근 Bình Dương, Đồng Nai, Bà Rịa – Vũng Tàu지역도 부동산 붐이 일고 있다. 그 예로 Phú Đông 그룹은 고급 아파트 Phú Đông Premier프로젝트로 큰 수입을 올렸다. 이 아파트는 사이공 동북부 빈증성 일대의 레쫑떵(Lê Trọng Tấn)거리 변, (phường An Bình, thị xã Dĩ An, tỉnh Bình Dương)5000 m²의 면적에 총 657세대, 35층 건물 2 블록으로, 4층까지는 상업 서비스 편의시설이 두루 갖추어져 인기가 많으며, 지난 4월 14일 김오안(Kim Oanh) 사가 선보인 동나이 녕짯 지역 Mega City 2(84핵타, Nhơn Trạch, Đồng Nai) 프로젝트에도 3천여명이 몰려 오전에 3.100세대가 다 팔렸다.
이밖에 빈탄군의 Vinhomes Central Park(37조 7,120억동)는 40ha의 초현대식 스마트 빌딩으로, 18개의 고층빌딩과 100여개의 고급 빌라로 구성되어 있다. 주변에 종합병원, 학교, 쇼핑센터, 각종 편의 및 유흥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현재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다.

 

동부(2군, 9군, 투득군) 프로젝트

2군 지역 프로젝트

2군은 호찌민시 안쪽 동부에 자리잡은 구역으로, 핵심지역은 투팀(Thủ Thiêm)신도시다. 이곳은 지난 1997년 개발을 시작, 현재까지 호찌민시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2군은 동부 3개 군 가운데서도 가장 경관이 아름답고 1군은 물론, 인근 Đồng Nai, Bình Dương, Vũng Tàu등과도 연계되어 있는데 외부에서 호찌민시 중심가로 들어 가려면 2군지역을 거쳐야 한다. 이곳은Thủ Thiêm 신도시구, Cát Lái신도시구, An Phú-An Khánh신도시 구역, Thảo Điền신도시구, Thạnh Mỹ Lợi주거지, City Horse도시구역 등 여러 구역으로 나뉘어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2군 지역 가운데서도 부동산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곳은 전망이 뛰어난 사이공 강변 일대 고급 아파트와 빌라다. 한편 2군은 호찌민시에서 가장 많은 오피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실제로 투팀 지역의 거주 인구 145.369 명, 근무 인구 217.470 명, 하루 왕래 인구 1백만명으로 환경, 편의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앞으로도 이 지역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 확실시 된다.

• Novaland 그룹 프로젝트 – Victoria Village
Đồng Văn Cống대로변에 있으며, Mai Chí Thọ 대로(Thạnh Mỹ Lợi, quận 2)와도 연결되어 있다. 2군에서 상당히 큰 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25층짜리 3개동으의 고급 아파트와 유럽식 건축양식의 고급빌라 92개동(2018년 1월 출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편의 요소를 고려할 때 많은 전문가들이 이곳에 투자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주변은 특히 시중심가와 2군을 잇는 사이공강 지하터널, 보반끼엣대로, 제 2 투팀교, 제2사이공대교, 공항 및 투득군과 연결되는 팜방동 대로, 이밖에 13조동 규모의 제 2순환로도 올해 내로 건설될 예정이어어 이곳의 부동산 가격을 높이고 있다.

• Đất Xanh 그룹 프로젝트 – Gem Riverside
호찌민시 2군의 사이공강과 Ông Tố지류 사이 (quận 2, TP HCM)에 위치한 Gem Riverside는 자본금 7조 5천억동, 32-34층 건물 12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덕산(Đất Xanh)측 설명에 의하면 이곳은 호찌민시 중심가로 향하는 동부 관문으로, 1번 국로, 13번 국로, 투팀대교, 투팀 지하터널, 롱탄 여우야이 고속도로, 벤탄–수이띠엔 전철, Thời Đại대교, 외곽 순환도로 등이 고루 통과하는 교통의 요지다.
• Sài Gòn Mystery Villas 프로젝트
2군 빈쯩따이 동(Phường Bình Trưng Tây, Quận 2)에 위치한다. 낌끄응(Kim Cương) 섬과 연결되어있으며,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경관이 특히 빼어나다. 투자자측 설명에 따르면 경관좋은 강변지역의 토지는 거의 다 팔려나간 상태로 이 지역의 부동산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이 정도로 전망이 좋은 곳은 찾기 어렵다. 각종 상가, 스포츠센터, 스파, 식당가, 카페, 유흥가 분수대, 유람선 선착장, 3200m2 의 공원녹지가 완비되어 있으며 총면적 145.956 m2, 279세대(4-7층) 아파트와 도로변 단독주택, 72개의 빌라(4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다이광민(Đại Quang Minh)사의 2군 투팀 프로젝트
– 투팀 신도시 04 tuyến đường 도로 : 총길이11.9km, 8개의 교량이 추가적으로 건설된다. 12조동이라는 천문학적 액수가 투여되는 이 프로젝트는 총면적 20.13 hecta로, 호찌민시 중심가를 지나 1군 Mê Linh광장까지 도보로 연결될 계획이다.
– 생태 수목림 : 사이공강변에 인접한 늪지로, 호찌민시의 허파역할을 하게 된다. 뛰어난 경관과, 휴식공간 제공은 물론, 자연환경 보존과 침수예방, 국제적인 관광 리조트로도 개발될 전망이다.
– 산책로 :투팀 센트럴 광장과 1군 메린(Mê Linh)광장을 연결한다. 길이는 500m이상으로, 주변 경관 감상 및 각종 행사용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이 산책로가 21세기 호찌민시의 발전을 상징하는 트레이드 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투팀 지구 기타 메가 프로젝트

흔히 투팀 황금시대라 부르는 요즘 투자규모 수십억불에 달하는 메가 프로젝트들이 호찌민시 2군 투팀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사라 도시구/ Sala
사라 도시구는 마이찌토(Mai Chí Thọ)와 박남(Bắc Nam)도로 사이에 위치하는 복합주거단지(투팀 5, 6구역 위치)다. 다이광민(Đại Quang Minh)이 투자사로, 730,000 m2의 공간에 아파트, 빌라, 거리변 상업주택, 기타 부속건물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 2012년 Thaco사(자동차 기업)가 다이광민사 주식의 30%를 소유하기 시작했고, 이후 주식비율을 차츰 늘려 2016년 이후 90%를 보유하고 있다. 다이광민사는 진취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끄는 기업으로, BT방식의 인프라 공사를 주로 한다. 지난 2014년 4월부터 공사를 시작했으며 2018년 4차선 도로, 사이공 강변로, 제2투팀교(cầu Thủ Thiêm 2) 등을 완공했고, 현재 중앙광장(20핵타), 강변공원 (9핵타) 등을 건설중이다. (2020년 완공예정)

• 에코 스마트 시티 (10억불 규모)/ Eco Smart City
에코 스마트 시티는 10억불 규모의 메가 프로젝트로, Lotte가 주투자사다. 위치는 투팀신도시 2a구역(Khu chức năng số 2a)이며, 총면적17ha중 12,55ha에 금융 및 재정, 교육, 호텔, 쇼핑, 아파트 등을 복합적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롯데는 지난 2009년부터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며, 2013년부터 투자를 시작, 2017년4월Lotte Asset Development, Lotte Shopping, Lotte Hotel, Lotte Engineering andConstruction 등 4개사가 인민위로부터 주투자사로 허가를 받았다.(원래 미츠비시, 토시바등도 참여를 희망했으나 마지막 단계에서 결국 제외되었음) 이곳에 건설될 복합주거상업지역은 관계전문가들로부터 투팀 신도시 발전의 핵심구역 중 하나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엠파이어 시티(12억불 규모)/ Empire City
지난 2015년 2사분기때 데브응(Đế Vương) 사가 프로젝트 개발 허가권을 얻었다. 투팀 중심가에 위치할 Empire City 프로젝트는15 ha의 면적에 쇼핑센터, 아파트, 5성급 호텔, 86층 빌딩(베트남 최고층 건물 예정)을 짓는 것을 골자로 한다. 투자자본금은 12억불이며, 4단계 공사를 거쳐 2022년 완공될 예정이다. 2016년 싱가폴의 Corredan CE PTE. LTD사가 주식의 40% 이상을 획득, Empire City LLC의 최대주주가 되었다.

• CII 프로젝트(5억불)/ CII
호찌민시 인프라건설사(CII)가 주투자사다. 90,000m2의 토지에 대해서는 주택건설용, 장기사용권을 6,000 m2는 사무실 빌딩건설을 위해 50년 사용권을 얻었다.(현재 전액 지불완료상태) 제1투팀대교에서 마이찌토(Mai Chí Thọ) 거리에 이르는 도로 등 기초 인프라 공사를 포함,총 965세대의 고급 아파트, 고급빌라, 쇼핑가, 녹지공원, 야외 수영장 등이 건설된다. 총 투자규모는 4억불이고, Hong Kong Land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IPP 프로젝트(40억불)/ IPP
지난 2016년 IPP사와 미국의 몇몇 투자가들이 40억불 규모의 도시건설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70층 건물을 비롯, 각종 휴양 및 오락시설, 사무실 빌딩, 쇼핑센터 등을 건설할 예정이며, 현재 투팀 제1호 구역(khu chức năng số1)을 개발지로 희망하고 있다.

• 송비엣 복합구역(7조 3천억동)/ Sóng Việt
2017년 국록팍(Quốc Lộc Phát)사의 송비엣(Sóng Việt) 프로젝트가 시 인민위로부터 투자허가를 받았다. 위치는 투팀 제 1 구역(khu chức năng số 1)으로, 총 투자규모는7조 3천억동이다. 75,965 m2의 공간(강변 4구획 토지 포함)에 금융, 재정, 통상, 주거, 서비스 복합구역을 마련할 계획이며, 현재 하이당건설사가 주식의 40%를, 팜광흥이 14%, 싱가폴의 Keppel Land가 주식의 45%를 소유하고 있다.
*Jones Lang LaSalle(JLL)사의 설명에 의하면 현재 투팀지역 가운데 71%가 개발허가를 받았고, (BT방식의 투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 아직도 일부 땅이 투자자를 찾고 있다.

 

9군 동부 프로젝트

• Fuji Residence
(9군 Nam Long주거단지내)
Flora Fuji아파트와 Valora Fuji빌라로 구성되며 현대인의 주거생활에 부족함이 없도록 완벽한 생활환경을 보장한다. Flora Fuji (빌라 84,아파트 789세대)는 1, 2, 7군과 직통 연결되고 TP HCM – Long Thành – Dầu Giây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Thủ Thiêm지하터널, Bến Thành – Suối Tiên 전철 1호선 등이 통과하기 때문에 교통환경상으로도 최적이다. 호찌민시 동부에서 가장 고급스런 주거공간으로 평가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 Sky 9 프로젝트
주 투자주는 Khang Việt 건설사로 9군 순환도로변 15~19 층 짜리 건물 3동, 1,200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면적은 48~108m2, 가격은 20 triệu/m2수준이다. 한 동은 이미 완공되어 분양중이며, 다른 한동은 마무리 작업 중이다.

• 9 View Apartment 프로젝트
투자주는 Hưng Thịnh사로, Tăng Nhơn Phú 도로변에 위치한다 면적 12.627m2, 18층 3동, 690세대로, 면적은 58,1~86,98m2(방2~3개), 가격은 20 triệu/m2수준이다. 올해초부터 분양을 시작했다.
• Jamila 프로젝트
투자주는 Khang Điền사로 Long Thành – Dầu Giây고속도로변(Đỗ Xuân Hợp도로와 연결)에 있다. 25 층짜리 4동으로 2층까지는 상가로 쓰이는 주상복합건물이다. 총 867세대로, 면적 47~99m2(방 1~3), 가격은 26 triệu/m2 수준이다.

• Moonlight Residences
프로젝트
Đặng Văn Bi로 와 Dân Chủ교차로에 있다. 투자주는 Hưng Thịnh사로, 22층 2블록, 535세대의 주상복합 건물이다. 면적은 49,09~102,22m2(방 1~3), 가격은 25 triệu/m2내외로 올해 중 분양이 시작될 전망이다.

• Kikyo Residence 프로젝트
투자주는 Nam Phan사로 Phú Hữu지역, 17,5 ha에 자리잡고 있다. Valora Kikyo빌라 110개, Flora Kikyo아파트 16층 234세대로 구성되며 가격은 23 triệu/m2 수준이다.

• Thủ Thiêm Garden 프로젝트
투자주는 Thủ Thiêm사로 Lên Phường거리변에 있다. 면적은 7,000m2로 20층 건물 2블록, 375세대로 구성되며 가격은 1 tỷ/căn 내외다.

 

Vincity 프로젝트(9군)/ Vincity

호찌민시 9군 Vincity 프로젝트는 요사이 호찌민시 동부 부동산 시장에서 투자자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안건이다. Vincity는 대형 프로젝트답게 총 10,000세대(침실1~3개)가 분양되며, 크기와 모양 및 실내 디자인이 다양해 독신자에서 대가족에 이르기까지 선택의 폭이 넓다. 이곳의 아파트는 주변에 교육, 보건, 의료, 여가, 놀이, 쇼핑 등 주변에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구태여 시내 중심가로 나가지 않아도 불편함을 크게 느끼지 못하게 설계했다.

• 왜 9군 빈시티인가?
– 사이공 – 롱탄 – 야우자이(Sài Gòn–Long Thành-Dầu Giây) 고속도로와 수분 거리
– 제2외곽 순환도로, 푸미(Phú Mỹ)교, 윙방린(Nguyễn Văn Linh)대로와 연결
– 호찌민-쭝릉(HCM–Trung Lương)고속도로와 연결
– 마이찌토(Mai Chí Thọ) 대로와 투팀(Thủ Thiêm) 지하터널 연결
– 동서(Đông–Tây)대로를 통해 9군 Vinhomes 와 2군 및 시 중심가까지 20분거리
– Hà Nội대로 확장공사
– 수이띤(Khoang Xanh Suối Tiên) 놀이공원과 10분 거리
– 하이테크 공단과 5분거리
– Metro가 개통되면 수이띠엔에서 호찌민시 중심가까지 20분 주파
– 랏찍(Rạch Chiếc) 골프장 15분거리
– 학생, 하이테크공단, 삼성 등 직원환영, 높은 투자가치 월수입 2천만동 이상 소득자 구매가능.

 

투득 (Thủ đức) 군 프로젝트

Thủ đức House 프로젝트 등 총 8,62 ha의 공간에 주거지 3,567세대와 오피스 (14.554 m2)로 구성된다. 2018-2020년에 완공예정이다. 또한 작년 말 9군 하노이대로변, 1호선 진철역이 있는 곳에 Centrum Wealth (518세대) + 빌라 10채를, 2018년 초 9군과 투득군에 대원과 합작으로 S-Home Bình Chiểu 와 TDH-Tocontap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 Hưng thịnh사 – LAVITA CHARM 아파트
면적 14.852,6 m2, 실내면적 51.00m2~86.28 m2, 분양시기 2019년 11월, 구성 20층 건물 3동 4층까지는 수영장, 오피스텔, 상가, 다용도 공원. 1군까지 오토바이로 20분, 전철로 5분 걸린다. 또한 제 2외곽도로와 팜방동 도로를 이용하면 떵성녁 국제공항까지도 단시간에 도착할 수 있다. 5층에 수영장, 4층에 카페, 헬스장, 쇼핑가, 어린이 놀이시설 등이 완비되어 있으며, 싱가폴식 주거환경이 특징이다.

• Lavita Garden 프로젝트
투득군 제 3 도로(đường số 3 ,phường Trường Thọ, Quận Thủ Đức)변, 메트로 1호선 10번역 부근에 있다. 면적 10.000m2, 19층 2블록, 648세대로, 아파트 크기는 50,37m2~71,68m2, 분양가는 22 triệu/m2수준이다.

• HimLamland 사 – Him Lam Phú An 아파트
투자주는 Him Lam Land사로, Bến Thành – Suối Tiên행 전철 1호선 8, 9번역 근처에 있다. 사이공강에서 3,5km 정도 떨어진 이 아파트는 면적 1.8hecta의 17층 건물 4동1,092세대로 구성되며 개별 아파트 면적은 69m2 – 71m2 (2PN, 2WC)이고 조명과 통풍시설이 특히 잘 되어 있고 Kohler, Teka 등 고급 브랜드로 실내가구를 꾸민 것이 특징이다. 주변에 녹지공원, 놀이시설, 학교, 병원, 쇼핑가, 식당가, 유흥가 등이 두루 완비되어 있다. 참고로 2016년 분양 당시에 비해 가격이 30% 이상 올랐으며, 현재 시가는 1,8 tỷ đồng/căn 2PN수준이다.

• Hausalto프로젝트(9군) / Hausalto
2018년 2월부터 분양을 시작한 Hausalto 프로젝트는 9군 노른자 땅에 위치하여 투자 가치가 대단히 높다. 도로 및 생활인프라 완비, 신도시 혹은 시중심가 접근 용이, 생활환경 탁월,생태녹지 공간에 위치 등등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총 2동 568세대로 크기는 47m2 ~ 79m2이며 수영장, 물놀이장 공동생활 공간, 편의점, 야외 체육관 야외 BBQ장 등이 갖추어져 있다. 주투자사는 EZ Land Việt Nam으로, 유럽식 건축양식, 세련되고 깔끔한 실내 디자인이 특징이다. (한성훈 : kosdaq62@gmail.com)

 

분양 및 임대 부동산 업체

Phuc Hung Land 김영기실장 090 928 9000
VN Space 김정희대표 093 727 4989
Thanh Do 김효성대표 094 782 4989
NDK/Real Plus 이상국대표 090 979 3329
VI Property 고광수대표 096 273 0430
Savill 조형탁팀장 070 328 8738
서우리얼티 노재환대표 090 603 072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