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정연준 학생의 특별한 로봇 이야기

VIETNAM VRC National Championship 2019 가 베트남에서 열린다.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로봇 경진대회인 VEX Robotics Competition의
VIETNAM VRC National Championship이 한국인 학생의 노력으로 베트남 유치에 성공하다!

 

로봇이라는 단어는 흥미롭지만 때로는 기괴한 수많은 공상과학 소설과 영화를 떠올리게 한다. 로봇의 발명 목적이 세탁기, 식기세척기처럼 우리가 ‘하기 싫은’ 일을 대신하고, 대기권 밖을 탐사하는 것처럼 인간이 쉽게 ‘할 수 없는’ 일을 대신하는 목적이기에 로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계, 전자,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폭넓은 공학 분야의 지식이 동원된다. 이 때문에 로봇 연구는 현대 과학의 집결 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하며 로봇 제작, 연구 관련업체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후원하고 미국 로봇공학교육·경기재단 REC(Robotics Education and Competition Foundation)가 주최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로봇 경진대회인 VEX Robotics Competition의 “VIETNAM VRC National Championship”이 자랑스러운 한국인 학생의 노력으로 베트남 유치에 성공하여 2019년 1월, SSIS 국제학교에서 예선전이 열린다.

user image

 

VEX로봇대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Saigon South International School(SSIS) 12학년에 재학 중인 정연준입니다. 베트남에서도 VEX Robotics Competition이 개최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2007년 미국에서 시작된 VEX Robotics는 청소년 로봇 경진대회 부문에서 2018년 4월 세계 최대의 로봇 대회로 기네스북에 선정될 정도로 세계 최대 규모의 대회입니다. VEX Robotics Competition은 VEX Robotics 프로그램 키트를 사용하고, VEX EDR, VEX U 및 VEX IQ와 같이 다양한 연령대와 기술 수준에 따라 3종류의 대회가 열립니다. EDR은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VEX U는 대학생을, VEX IQ는 초등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료로 쓰이는 VEX Robotics는 교육용 로봇 키트로, 학교 커리큘럼이나 방과 후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STEM (이공계)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로봇 건설, 프로그래밍 등의 전략을 짜고 공학지식을 습득하면서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를 기르게 됩니다.

대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대회 진행은 학생들이 매년 주어진 엔지니어링 도전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매년 4월 말 미국 루이빌 캔터키주에서 열리는 VEX Robotics World Championship은 각국 예선전을 거친 최고 수준에 팀들이 그 해 VEX robotics competition의 챔피언을 결정 짓는 시합입니다. 저희 SSIS가 이번 2018년도 대회에 최초로 베트남을 대표해서 본선 무대를 밟게 되었고, 저희 팀에서 우수상은 아니지만, 특별한 팀에게 주어지는 Inspir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큰 대회를 유치하게 되었나요?
제가 재학하는 SSIS학교에서 베트남 최초의 VEX팀을 조직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베트남 최초로, VEX 세계대회를 참가했는데, 5명 팀원 중 베트남인이 한 명도 없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사실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미래사업을 주도 해 갈 로봇 이야기를 베트남에도 만들고자 이 대회를 꼭 베트남에서 개최하고 싶었습니다. VEX 측에서 고등학생인 저의 노력과 적극적인 태도에 VEX ROBOTICS 공식 이벤트 파트너로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VEX 로봇 대회를 개최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베트남 학교를 대상으로 한 VEX 대회 홍보가 어렵습니다. 대회 자체를 이해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VEX에 참가비용이 많이 들어서, 제가 의도한 베트남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로봇키드와 게임엘리먼트, 경기장 등의 장비 비용 또한 2천 불이 넘게 들고 있으니, 저희에게는 기술,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않는 가장 큰 과제가 바로 대회 출전을 위한 경비입니다. 경비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내년 베트남 예선에서 현지 학생이 우승 해도 경비부담이 너무 커 참가를 포기하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대회를 위해 후원금을 만들어 경기에 출전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걱정을 덜어주고 싶습니다.
사실 아직 어린 제가 이런 큰 규모의 대회를 주도적으로 유치하고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 어린 학생에 대한 능력의 의구심과 선입견이 있어, 스폰서를 찾거나 기타 도움을 받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장래희망이나 앞으로의 계획은요?
저는 스탠포드 대학 폴 김(Paul Kim) 교수 같은 교육공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학부에서는 공학을 전공하여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에게 IT기술을 접목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하는 지식을 탄탄하게 익히고, 대학원에서는 교육학을 전공하려고 합니다.
또한 사회 환원을 위한 일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11년 전 아주 어렸을 때 판티엣에 갔습니다. 무이네 사막에서 모래 썰매를 탔는데, 그 당시 저와 비슷한 또래의 어린이들이 40도가 넘는 폭염 속에서 포대자루 썰매를 타고 내려온 저를 업고 10차례가 훨씬 넘게 가파른 모래 언덕을 올라갔습니다. 어렸을 때는 그 사진을 보면서 단순히 기억에 남는 즐거운 한때였다는 생각밖에 못했습니다. 세월이 지나 나이가 조금 들어 회상하니 사진 속의 아이들도 저랑 같은 또래였는데 학교도 가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랑 같은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한다는 점이 매우 가슴 아팠습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모든 아이들이 공정한 교육의 기회 부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9학년부터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교를 못 가는 아이들을 지원하는 키즈빌이라는 단체와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하여 활동 중입니다.

 

아무리 지역 예선이라도 VEX같이 큰 대회를 고등학생이 유치한다는 것은 사실 거의 불가능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에 Vietnam VRC National Championship 유치한 정연준 학생의 열정을 VEX측에서 귀감으로 삼고 VEX ROBOTICS 공식 이벤트 파트너로 지정하고, 누구의 도움도 없이 스스로 홍보 웹사이트와 경기 일정 등을 계획했지만, 정연준 학생은 진정으로 대회 이후 고민이 많았다.
VEX 로봇 키트 구매와 올 4월 미국 본선에 진출했을 때 학생들이 부담해야 하는 참가 비용 때문이다. 학생들은 우승을 해도 경비부담이 너무 커 참가를 포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않는 가장 큰 과제가 바로 대회 출전을 위한 경비인 것이다.
아직 어린 학생이 이런 큰 규모의 대회를 주도적으로 유치하고 진행 해 가는 과정에 있어 어린 학생의 능력에 대한 의구심과 선입견이 스폰서를 찾는데 어려움이라고 애기하는 정연준 학생에게 많은 분들의 관심과 호응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

정연준 학생 : yjung19@ssis.edu.vn
지원에 필요한 문의 : vexvietnam@gmail.com
웹사이트 : vexvietnam.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