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탑유치원- Saigon Top Academy

진정한 고수는 당근으로만 통제한다!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길러주는 교육기법

“무라카미 하루키 여행법”이라는 책에 나오는 우동집이 있다. 일본 시코쿠 마루가메시 남부에 소재한 나카무라 우동은 논밭 한 가운데 있고, 표지판도 없고, 천막에 가스통만 보이는 집이고, 가격은 비싸야 500엔도 안되지만, 초라한 외관과 상관없이 아침 8시부터 줄을 서야 9시에 입장하여 아침우동을 먹을 수 있는 곳이다. 나카무라 우동처럼 시설로만 보면 다른 곳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알고 보면 속이 꽉 찬 유치원이 있다. 푸미흥에서 문을 연 지 6년, 뛰어난 교육법과, 헌신적인 케어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탑 유치원.
칭찬과 격려, ” 당근 “으로 아이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워주고 행동을 교정하는 데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탑유치원의 교육법을 배우러 탑 유치원에 가 보았다.

Q. 안녕하세요! 박희정 원장선생님, 어떠한 동기로 유치원을 설립하셨나요?
‘글로벌세대라고 일컫는 요즈음 영어는 필수라고 하는 필요성을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을까? 세계 어느 누구와도 소통하는데 어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소신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바탕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한국인으로서 우리말 또한 바르게 쓰고 말할 수 있게 할 수는 없을까? ‘ 이러한 고민을 안고, ‘특화된 교육기관을 만들어보자’ 는 마음이 모아져 6년전 탑유치원(Saigon Top Academy)이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영어선생님들과 연구를 거듭하면서 탑 유치원에서 공부가 아닌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을 체험 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어떠한 운영철학으로 유치원을 운영하고 계십니까?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예절, 질서, 협력, 배려와 같은 기본 생활이 습관으로 이어지도록 교육하고자 합니다. 3개국 선생님들이 Family Mind로 하나가 되어 가족의 사랑과 행복을 원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목소리가 활기찬 유치원,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주는 곳이 저희 유치원입니다. 하루의 시작을 아이들을 위한 기도로 시작하는 사랑의 유치원입니다. 가정과 연계된 교육을 통하여 정서가 건강한 아이들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유치원 규모를 알고 싶습니다.
7세반 2class, 6세반 1class, 5세반 2class, 4세반 1class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놀이공간은 1층, 2층에 3층에는 교구활용 공간이 있어 나이별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2층 도서실에는 유아용 책 1200여권이 비치되어있어서 독서활동과 연계된 수업을 도서실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내에 텃밭을 가지고 있어 자연 친화적 교육도 실시합니다. 다양한 놀이도구과 활동자료들로 유아들의 창의적 활동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user image

Q. 유치원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체험 및 경험학습을 알 수 있을까요?
웅진북클럽 : 생활주제에 맞춰 책, 동영상, 놀이활동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활동을 합니다.
태권도 수업 : 매주 화요일 태권도장으로 이동하여 체력단련 활동을 합니다.
발레 수업 : 매주 수요일 발레수업을 통하여 스트레칭과 함께 평형감각을 키워줍니다.
가베 수업 : 가베수업을 통하여 공간지각능력과 수리력 그리고 창의력을 키워 줍니다.
몬테소리 수업 : 자기교정적 교구를 이용하여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수 또는 오류등을 발견하여 자동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오감활동 : 직접 사물을 보여주고 오감(시각,촉각,후각,미각,청각)을 통하여 골고루 자극시키는 통합놀이교육입니다.
씨앗뿌리기 : 텃밭을 가꾸어 직접 키운 채소로 음식을 만들어봅니다.
신체검사 : 의사선생님이 원으로 오셔서 신체검사를 진행해 주십니다.
Children’s Day : 어린이날 특별활동과 신나는 놀이활동을 합니다.
현장학습 : 한달에 한번 진행되는 야외학습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Market Day : 시장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수’에 대한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민속행사 : 송편만들기, 윷놀이 등 전통놀이 및 활동을 통하여 한국의 문화를 익히도록 합니다.
Angels Day : 할로윈데이의 대체행사로 나눔을 실천 합니다.
Christmas 행사 : 산타와 함께 재미있는 퍼포먼스로 추억을 만듭니다.
그 외 성폭력방지 인형극 관람 및 피드백 행사를 진행합니다.

Q. 급식과 간식은 어떻게 제공되나요?
어려서 길들여진 식습관이 성인이 될 때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통하여 다른 식감이 주는 감각과 맛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할 수 있도록 가공하지 않은 재료를 매일 아침 식자재 공급처에서 받아서 원에서 요리하고 있습니다. 오전 간식은 다양한 죽과 과일 그리고 씨리얼로 제공하고 점심은 단백질과 채소가 골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오후 간식은 고구마, 감자, 옥수수, 빵, 채소, 치킨 등을 이용하여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간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 및 독자 분에게 드리는 말씀
3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영.유아기때 만들어진 바른 가치관은 인생의 색깔을 달리합니다. 실력보다는 마음이 넓은 아이들을 양육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겠습니다. 정서와 신체가 건강한 아이들이 미래에 지도자가 되어야 우리 사회를 밝게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믿음의 기대치만큼 우리 아이들도 또 유치원도 성장 합니다. 지금까지 믿음을 가지고 지켜보았던 우리 아이들이 학령기를 맞이하여 우리의 기대치에 보답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더욱더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해마다 우리 아이들이 멋지게 성장하는 것을 보면서 멋진 세상을 그려 봅니다.
더욱 멋진 사회를 만들어갈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 믿음으로 바라보고 기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탑유치원

전화 028 5412 5450 , 094-777-0852
주소 102 My Kim2, Phu My Hung, HCM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