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7,Saturday

천연종합영양제 – 모링가

베트남에서는 모링가를 쭘 응아이(Chùm ngây: 베트남)라고 부르나 통상적으로는 모링가(Moringa: 국제적 이름), 드럼스틱 트리(Drumstick tree: 미국) 등으로도 통용된다. 학명은 Moringa oleifera이다. 베트남 등 열대지방에서 널리 재배되는 모링가는 뿌리부터 열매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귀한 식물입니다. 잎 (Lá: 라)은 영양가가 많고 부드러워 각종 셀러드, 혹은 약용재료에, 씨 (Hạt:학)는 고소하고 단만이 있어 흔히 씹어 먹으며, 기름은 화장품이나 의학용품의 원료가 되고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은 ‘모링가’는 우리에겐 생소한 이름이지만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갖춘 녹황색 엽롭소 식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기적의나무’, ‘생명의 나무’ ‘지상최고의 영양보고’ 라고도 불리며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인기 건강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모링가는 인도 북부지방이 원산지이며, 인도에서는 일반화 되어있는 나무라고 합니다. 아프리카, 중부아메리카, 동남아 등지의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생김새는 한국의 아카시아 나무 잎사귀 같이 유사한데 그 크기가 좀 작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트남 수퍼푸드 들여다보기!
천기누설 – 모링가

혈당조절에 효과적,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주는 모링가의 성분

모링가는 아연과 아미노산,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 칼슘이 우유의 4배, 비타민c는 오렌지의 약 7배 , 철분은 시금치의 약 25배가 함유돼 있어 식물계의 종합영양제라고도 불립니다. 더불어 모링가 잎에는 아스코르빈산 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고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적 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대다수 당뇨환자들이 일일 필요량을 적절히 유지해줘야 한다는 아연이 풍부한 식품으로 더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모링가에는 46가지의 항염증, 황산화 물질을 비롯해 무려 92종의 영양소, 각종 비타민, 미네랄, 칼슘 무기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링가에는 우리 인체에서 스스로 생성하지 못해서 반드시 식이요법이나 식품을 통해서 먹어야 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생명의 나무 모링가는 건강유지와 각종 건강회복에 필수적인 90여 가지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오렌지, 당근, 우유, 야쿠르트, 시금치, 바나나 등과 영양성분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Vitamin C 오렌지의 7배로, 감기 등 각종 질병에 대항하는 영양소 공급원을 제공한다.
Vitamin A 당근의 4배로, 눈, 심장, 피부질환, 설사 등의 증상에 사용될 수 있다.
칼슘/Can xi 우유의 4배로, 치아와 뼈 건강을 위한 핵심 영양소를 풍부히 간직하고 있다.
철분/Sắt 시금치의 3배로, 혈액순환를 책임진다.
단백질/Đạm(protein) 요구르트의 2배다. 흔히 우유, 계란, 육류 등에만 단백질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모링가에서도 풍부하게 발견된다.
칼륨/Kali 바나나의 3배로, 뇌와 신경체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user image

모링가의 용도

잎, 뿌리, 씨, 나무껍질, 열매 등 심장기능개선, 혈액순환, 종양억제, 염증, 궤양, 고열, 저혈압, 저콜레스테롤, 당뇨 등 치료 및 예방에 탁월하며 산화방지, 간 보호, 항생작용, 살균 등의 효능도 있어 민간의학에서 대단히 소중하게 다뤄지고 있는 식물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잎의 경우 WHO와 FAO에서 제 3의 양식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어린이 영양실조, 산모 수유 등에 특히 뛰어나기 때문이다. 잎 20g안에는 1-3세 아동이 필요로 하는 칼슘90%, 비타민A, B, C 100%, 철분 15%, 단백질, 칼륨 등도 10% 이상 함유하고 있다, 또한 100g의 잎 안에는 비타민 A, B, C, 철, 칼슘 등 각종 광물질 등, 4인 가족이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영양소가 있다. 이 같은 장점 때문에 미국의 뷰티 샵 등에서 영양음료로 시판되고 있고, 인도에서는 가루와 캡슐, 필리핀 마닐라에서는 일상 채소로 사용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