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열한번째 장바구니 : 도깨비 방망이, 여주

 

요사이 현지인들 사이에 여주차, 즉 코과 차, 코과 액기스 마시기 붐이 일고 있다. 이번 호에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천연 영양식품 코과(여주)를 소개한다.

코과는 특유의 쓴 맛으로 일명 므읍당 (mướp đắng)이라고도 하는데, 혈압강하, 혈당량 조절 기타 여러가지 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여주의 원산지는 인도와 열대 아시아 지역입니다. 고온 다습 한 기후에서 잘 자는 나라에서 잘 자랍니다. 일본에서는 고야라고 부르는데 오키나와 사람들의 장수비결이 바로 여주 효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분석해보면 코과(120 mg)에는, 딸기(80 mg), 레몬(90 mg) 등에 비해 비타민C 함량이 월등히 많다. 또한 베타카로틴, 칼륨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억제하고 눈을 맑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코과가 혈당량을 낮추는 이유는 씨앗에 인슐린의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며, 혈액에 신선한 에너지를 공급하여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준다. 또한 열매와 씨앗 속에는 비만을 해소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 치질, 변비, 고혈압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코과액을 매일 자주 마시면 큰 돈 들이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코과가 익으면 붉은 색과 황색을 띠며 약간 쓴 맛 (20여 가지 아미노산 함유) 이 나는데, 바로 이 맛이 피를 시원하게 하고 간과 쓸개를 건강하게 한다. 특히 간이 좋지 않아 얼굴에 황달기를 띨 때 코과 물을 자주 복용할 것을 권한다. 이밖에 코과는 내장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잦은 설사, 구토, 위염 등에도 효능이 있다. 특히 코과에는 암세포를 죽이는 vitamin B17도 있어, 암환자들이 코과 차나 물을 자주 마신다. 이밖에 동남아 일대에서는 코과가 피부병 치료하고, 식욕을 돋우고, 어지럼증을 해소하며 소갈증 환자나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들에게도 권할 만한 식품이다. 심지어 베트남에서는 병원 의사가 여주를 섭취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user image

코과의 효능

혈당 감소 – 코과의 대표적인 효능이 혈당감소 성분으로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당뇨병예방 및 개선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다.
유사 인슐린 물질인 P-인슐린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체내 재 합성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당뇨병예방에는 최고의 자연식품이다.

암 억제 – 세포내 암 억제 및 방지 효능은 여러 번의 임상실험을 거쳐 입증된 바 있다. 유방암, 간암, 폐암 등 각종암 세포를 마비시키고 전립선 비대증 현상을 해소시킨다.

피부 미용- 코과가 함유된 식품을 상용하면 피부가 매끄럽고 젊어지며 음식처럼 습관적으로 먹으면 각종 피부질환이 치료된다.
코과는 혈액을 맑게 하고 피의 순환을 돕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이 같은 증상에 널리 쓰여 왔다.

콜레스테롤 강하 – 뇌졸증, 심장병, 심장통증 등에는 일반 약을 쓰는 것보다 코과를 복용하는 게 더 좋다.

담석, 신장결석에 탁월 – 코과는 담석을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되게 하고, 신체 속 산도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환자들이 차로 마시면 큰 효험을 볼 수 있다.

체중 감소 –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이 성분은 페비장의 연소를 촉진하여 분해시키고 체내의 지방 축적을 방해하여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사람이 적당한 운동과 함께 식단으로 여주를 꾸준히 섭취하면 체중감량에 큰 효과를 볼 수가 있으며, 비타민C가 다른 과일 및 채소에 비해 풍부해 기미와 주근깨는 물론 피부가 깨끗해지는 효과까지 있다.

청혈해독 효과 – 청혈해독은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독을 풀어준다는 뜻이다.
여주 효능에는 청혈해독이 있는데 여주 속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이다. 특히 췌장은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기로 사망률이 높고 생존률이 낮은 암중에 하나이다.
여주 효능에는 카라틴 성분이 풍부한데 카라틴 성분이 췌장의 기능을 회복시켜주어 췌장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간 회복 – 코과는 간과 쓸개기능을 급속히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간경변, 간염, 치질 등에 탁월하다.

Vitamin K 공급 – 코과는 뼈를 강하게 하고 염증을 제거하기 때문에 특히 관절염 환자들의 경우 복용을 권한다.

면역기능 강화 – 코과에는 면역 능력을 강화시켜 신체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성분이 있어 평소 감기, 소화불량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권한다. 최소 투자로 최대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영양식품 중 하나가 바로 코과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