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December 17,Monday

BF Dentistry 고범진 원장의 이유 있는 하얀 미소!

 

베트남 치과업계가 떠들썩하다. 한국 치과 전문의 여러 명이 함께 그룹으로 치료를 하는 병원이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한류 치과의 새 길을 연 고범진 원장이 그 주인공이다. 고 원장은 치과대학 졸업 후, 2011년 동문 치과의사들과 손잡고 소아치과 전문 네트워크병원인 키즈웰을 출범시키고 경영에 성공해 화제를 낳은 바 있다. 고 원장은 평소 뜻을 같이하던 동문 및 동료 치과의사 3명과 베트남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BF Project(베트남 친구가 되겠다는 의미)를 실행 중이다.
한국에서 인정받는 최고 수준의 전자차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통역원 6인 (의사 1인당 통역 1인, 법인 업무 통역 2인 이상)을 포함한 총 40여명의 다국적 직원을 고용ㆍ배치해 국내 대형 치과병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으로 호찌민 푸미흥 지역에 거주하는 1만 5000가구 5만 명에게 구강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찌민 중심부의 고객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빈탄군 빈홈 센트럴파크 단지내에 2호점을 오픈했다.

2015년 7월부터 현지 조사와 법인 설립, 해외직접 투자 준비를 시작한 저희 BF dentistry 는 2년 6개월여 준비기간 끝에 2018년 3월 드디어 베트남 최대, 최초 한국 종합 치과를 개원하였습니다. 성업중이었던 한국치과를 정리하고 베트남이라는 나라에 진출하겠다고 했을때 한국의 동료들은 많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경제수준도 아직은 뒤쳐져 있고 일반적인 제조업 기반이나 소매업이 아닌 의료 사업은 시기상조가 아니겠느냐 라는 애정어린 조언이었죠. 그러나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경제성장률, 그에 따라 점차 요구되는 높은 삶의 질에 대한 열망, 이에 반해 한참 부족한 의료 환경 등, 한국의 선진의료 시스템이 접목되어 안착된다면 분명 무궁무진한 기회가 될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베트남 진출에 담긴 고원장의 밝은 희망과 더불어 강한 의지가 느껴진다.

또한 현재 한국의 폐쇄적 의료 환경과 과열경쟁, 이에 따른 의료의 질적 저하와 과잉진료 등 곪을 대로 곪은 의료계 내부 사정은 십여년간 경험하다보니 한국의 우수한 의료인들이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모색할 발판을 제공해야겠다는 생각 또한 들었습니다. 그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자 의기투합한 치과의사 4인과 BF 치과 운영진들이 이곳 호찌민에 첫 터전을 일궈냈습니다.

개원 초기 수많은 시선을 받으며 많은 기대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교민의 의심의 눈초리와 불신의 시선이 참으로 힘들었다는 고원장은, 여러가지 당황스런 일들을 겪으면서 슬기롭게 이겨 나갔다고 말한다.

저희는 실제 한국 치과의사인 의료진이 주인인 병원입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인이 병원을 소유하는 것이 불법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의 경우 일반인이 병원을 소유하며 의사를 고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합법입니다. 세계적으로 한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가 그렇습니다. 실제 진료 환경에서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의료가 아직까지는 높은 수준을 가지고 윤리적인 기본이 무너지지 않은 중요한 이유가 의료인이 병원의 주인이라는 바로 그 이유 때문입니다.

좋은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직업적 소명인 사람과 그 행의로 인해 수익을 올리려는 일반인이 환자에 대해 갖는 시각은 다를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힘든 환경과 낯선 문화권에 진출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의료인이 가진 소명의식을 저버리지 않고 좋은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병원. 바로 BF dentistry의 고범진 원장이 만들어가고자 하는 세상이다. BF 치과는 한국에서도 쉽게 찾기 힘든 수준의 의료진과 최신의 병원 시설, 치과 전문 설계를 통해 직접 건축한 단독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 한국 치과 대학병원과의 진료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학병원 교수들과 정기적인 교류와 학술세미나를 주최하고, 베트남 현지 대학의 실습병원으로 지정되어 베트남 의료인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 해외진출 사업으로 적극 추진중인 의료 인프라 수출 국책사업 베트남 대상자로 선정되어 활동하는 등, 베트남 의료 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저희 병원은 베트남 대정부 채널인 VBF (Vietnam Business Forum)의 Health care 분과위원회에 한국 대표로 참여하여 미국, 일본, 유럽연합의 대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한국식 병원 시스템을 접목하여 베트남 대중들에게도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점확장과 현지화를 시작하여, 11월 중 빈홈 센트럴파크 랜드마크4동에 지점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시내점 오픈을 기점으로 점차 더욱 현지화하여 베트남 국민들에게도 한국의료의 우수성을 알리는 역할을 해 나가고 싶습니다.

고원장은 단지 병원으로 수익금을 만드는 영업보다는 한국의 높은 기술을 알리고자 하는 포부를 강조한다. 치아건강은 단순한 질병치료의 수준에서 더 나아가 질높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모든 음식을 섭취하여 영양분을 얻는 첫단계가 바로 치아건강에서부터 시작된다.

모든 진료와 치료가 항상 완벽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인은 그것을 겸허히 인정하고 반성하여 노력하는 자세로 환자분들을 대합니다. 내가 주치의인 이상 치료에 대한 책임은 의료인의 가장 큰 덕목입니다. 따라서 진료와 치료는 제대로 된 좋은 진료, 책임감 있는 진료가 되어야 합니다. 저희 BF 치과는 호찌민 교민분들께 구강건강, 치아 치료 만큼은 걱정없이 해결하실 수 있도록 원칙을 지키고 제대로 된 좋은 병원을 만들어야겠다는 다짐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항상 겸손하고 노력하며 좋은 진료를 제공하도록 언제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BF치과 대표 / 소아치과 과장 고 범 진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단국대학교 소아치과 대학원 수료 | 단국대학교 치과병원 소아치과 근무
대한 치과의사협회 정회원 | 대한 소아치과학회 정회원 | 전) 평촌 키즈웰 대표 | 현) B .F .Dentistry 대표

BF치과
진료과목: 소아치과 / 통합 진료과 / 교정과 / 기공소 / 병원 전용 위생 시스템
푸미흥점: 155.Đường Phạm Thái Bường, Phú Mỹ Hưng, P.Tân Phong, Q.7 (T. 028-542-28-111)
빈홈점: L4-SH03, Landmark 4, Vinhomes Central Park, Bình Thạnh (T. 028-3636-811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