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아름다운 항구도시 닌하이 그리고 하이퐁

 

베트남 북부의 산업 항구도시 하이퐁의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 이야기

하이퐁(Hải Phòng)은 북부의 대표적인 해변도시로, 북쪽은 Quảng Ninh성,서쪽은 Hải Dương성, 남쪽은 Thái Bình성, 동쪽은 동해를 접하는 위치에 있다. 지리적으로 하이퐁은 수도 하노이(Hà Nội)에서 동북쪽으로 120km떨어진 저지대에 위치하며(하노이에 비해 기후 또한 1도 가량 낮음) 해변 길이는 125km에 이른다. 하이퐁은 경관이 아름답기로도 유명한데 이중 도선(Đồ Sơn) 지역은 맑고 깨끗한 물과 황금빛 모래로, 깍바(Cát Bà)섬은 란하(Lan Hạ)만과 함께 하롱만(Vịnh Hạ Long)에 속한 가장 큰 섬이자 생태보존지구로 멋진 해수욕장이 여럿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깍바(Cát Bà)섬은 특히 원시 생태계 보존지역으로, 석회암위에 조성된 밀림이 독보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하이퐁은 중앙직할시 5개 중 하나며 주요 산업 도시다. 베트남 북부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며 또한 베트남 북부 해안지역의 기술, 경제, 문화, 의학, 교육, 과학 및 무역의 중심지다. 베트남에서 세번째로 큰 도시이자, 북부에서는 하노이 다음으로 큰 도시이다. (Đà Nẵng, Cần Thơ 등과 함께 중앙정부 직속 1급 5대 국가도시 중 하나임) 그리고 인구는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많은 큰 도시이다. (2016년 인구: 2,190,788명)하이퐁 시는 18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프랑스 식민지 제국의 식민지 항구 도시로 출발해 1888년에 프랑스 제3공화국의 사디 카르노(Sadi Carnot) 대통령은 하이퐁 시를 설립하기 위한 법령을 공포했다. 1946년 11월 프랑스군의 무차별 함포사격으로 민간인 6000명 이상이 사망하며,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의 서막을 알렸던 곳이다. 1954년부터 1975년까지 하이퐁은 북 베트남의 가장 중요한 해상 도시였으며, 1976년에는 하노이와 호치민 시에 이어서 직할도시가 되었다. 21세기에 하이퐁은 현대화된 친환경 산업 도시로 거듭나면서도 수도 하노이의 외항 역할을 하고 있다.

 

user image

하이퐁의 역사

초기부터 18세기까지 Thời kỳ đầu – thế kỷ 16

막(Mạc)씨 가문이 수도 탕롱(Thăng Long;1592)을 빼앗긴 후 멸망하고 새롭게 등장한 찐-윙(Trịnh-Nguyễn) 양가의 다툼(17세기말~18세기)속에 베트남은 당쫑-당응오아이(Đàng Trong – Đàng Ngoài;각각 남과 북) 두 지역으로 나뉘어 발전한다. 후자의 경우17~18세기 Thăng Long와 Phố Hiến(Batsha와 Domea ;지금의 Đồ Sơn -Tiên Lãng / 즉 하이퐁 일대)이 발전했으며 당시 네덜란드 사람들이 배추, 브로콜리 등 서양채소를 가져다 주어 재배하기 시작했다. 한편 영국항해사 William Dampier 는 자신의 책 여행과 탐험(1688년 출판)에서 Batsha 와 Domea을 소개했는데, 여기서 그는 베트남으로 들어오려면 이 두 곳을 거쳐 Phố Hiến과 Thăng Long에 이른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Isaac Newton 와 Pierre-Simon Laplace 등과 같은 위대한 과학자들도 이 지역에 대해 조류현상이 하루 한번만 일어나는 특이한 곳으로 소개한 바 있으며, 이밖에1744년 독일에서 제작된 Johann Matthias Hase의 아시아 지도에도 이곳이 주요한 무역거점으로 선명히 나온다.

* 하이퐁 (Hải Phòng / 海防 해방-해상방어란 뜻) 은1세기쯤 전에는 보잘 것 없는 한촌이었으나, 1874년 프랑스가 항만을 건설하면서 급속히 발전하였다.
* 하이퐁은 1세기 초 여장군 레쩡 (Lê Chân)이 이곳을 하이떵 퐁투 (Hải tần phòng thủ, của nữ tướng Lê Chân / 해상방어진)로 명명했는데, 바로 이 명칭의 약자다.

 

1 | 봉건시대 하이퐁
Hải Phòng trong thời kỳ phong kiến

고대에는 작은 어촌에 지나지 않았던 이곳이, 10세기 무렵부터 해상교통이 시작되어, 15세기에는 외국 선박들도 자주 왕래하게 되었다. 특히 봉건시대 즉, 베트남 자주권 회복시기에는 이 근처 밧당(Bạch Đằng)강 전투에서 응오귄(Ngô Quyền), 레호앙(Lê Hoàn), 쩡흥다오(Trần Hưng Đạo) 장군이 대승을 거두어 유명해졌으며, 이후 1870~1873년 뜨득(Tự Đức)황제가 부이빙(Bùi Viện)에게 닌하이(Ninh Hải) 항만을 열도록 지시를 내렸는데 이것이 오늘날의 하이퐁의 전신이다. 이후 1870년 베트남 왕조는 이 땅에 부두를 건설하였고, 외국선과 교역을 할 수 있는 상관을 설치하였으며, 동시에 해안방비를 위해 병력을 주둔시켰다. 하이퐁(海防/해상방어)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여기서 시작되었다.

2 | 프랑스 식민시절의 하이퐁
Hải Phòng thời kỳ Pháp thuộc

한편 19세기 말 윙가와 프랑스군대가 하이퐁을 공동방어 관리지역(Hải Dương thương chính quan phòng)으로 설정했는데, 이때부터 약자인 하이퐁(Hải Phòng)이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하이퐁시는1888년 7월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식민지 정부 아래에서 시로 승격하였으며, 하이퐁에 극동 최대의 해군기지로, 석탄의 수출항으로 발전하였다. 그 결과 하이퐁은 프랑스군의 통치말기인 1940년경 인구 73,000 명으로 늘어 Sài Gòn, Chợ Lớn, Hà Nội에 이어 베트남에서 네 번째 큰 지역이 되었다. 참고로 세계 2차대전이 끝난 이후 베트남이 독립을 선포하였을 때, 하이퐁은 프랑스 군이 처음으로 군사작전을 벌인 곳으로, 1946년 11월 프랑스군의 무차별 함포사격으로 민간인 6000명 이상이 사망하며,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의 서막을 알렸던 곳이기도 하다. (1955년 5월 프랑스의 마지막 부대가 하이퐁을 철수한 이후 식민지 시대는 종결됨)

3 | 미저항 시절 하이퐁
Hải Phòng thời kỳ chống Mỹ

1964년 이후 미국과 베트남간에 전쟁이 터졌을 때는 북베트남의 주요 항구라는 이유로 미국의 B-52기에 의해 수시로 폭격을 당하였다. 특히 이곳은 미군에 대항하여 베트남 병사들에게 보급품을 전달하는 호찌민로(Đường Hồ Chí Minh)의 시발점으로 미군에 의해 집중 포화를 받았는데, 당시 수많은 공장과 시설물 등이 파괴 되었다. 이와 반면 미군의 피해도 컸는데, 베트남군이 밧롱비(Bạch Long Vĩ , 1965)섬에서 미군 폭격기를 격침시킬 때부터1972년 12월 전쟁이 끝날때까지 4,000여 전투에서 승리, 427대의 미군 항공기와28대의 전함을 격침시킴으로1급 항전훈장과 금별훈장을 수여받았으며(1985), 국가통일 후(1975) 하노이, 호찌민시와 함께 3대 1급 국가 도시가 되었다.

 

지금의 하이퐁

오늘날, 하이퐁(Hải Phòng)은 베트남 북부에서 가장 큰 항구도시이자 공업 중심지다. 전세계 4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들과 상품무역의 관계를 맺고 있다. 산업은 식품 가공, 경공업 및 중공업이 핵심 부문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생선 소스, 맥주, 담배, 섬유, 종이, 플라스틱 파이프, 시멘트, 철, 제약, 선풍기, 오토바이, 강철 수송관, 선박업 및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최근엔 조선, 강철·플라스틱 파이프 및 섬유 분야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다.

| 투자적지 |

현재 하이퐁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천문학적인 자금을 쏟아붙는 투자 적지로, 첨단 친환경산업 분야에 거대자본이 들어오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경우로 LG Electronics(15억 USD), Bridgestone (12억 USD), LG Display (15억 USD)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Regina Miracle, Fuji Xerox, Kyocera, Nipro Pharma,GE 등등 외국계 대기업들이 줄지어 투자대열에 합류하고 있으며 Hà Nội – Hải Phòng 고속도로(30분 시간 단축), Lach Huyện 국제항만(Cát Hải지역), VSIP, Tràng Duệ, Deep C II (Đình Vũ), Deep C III (Cát Hải), Nam Đình Vũ 등 산업 인프라와 공단들도 줄줄이 들어서고 있다. 이뿐 아니라 하이퐁은 나날이 스마트 녹색 항만도시로 변모하고 있는데 이중 Vingroup, Himlam, Hilton, Nguyễn Kim, Lotte, Hiệp Phong (홍콩), Apage (싱가폴) 등이 그 선봉에 있으며 그 대표적인 프로젝트들로는 Vingroup의 생태보존지구(10억불-Vũ Yên섬800ha), Vincom Lê Thánh Tông 프로젝트, Vinhomes Imperia의 45층짜리 빌딩, Vinmec병원, Vinfast차량생산공장(Cát Hải섬), Vin-Eco 첨단농업 프로젝트, Himlam 의 65공원(Dáu섬), 5성급 힐튼호텔 Alibaba 의 Ourcity 및 국제학교, Aeon Mall, Water front 도시구 등이 있다.

 

하이퐁의 관광명소

한편 하이퐁은 관광산업 분야에서도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이다.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건축미를 자랑하는 각종 전통 사찰, 문묘, 사당, 근세 프랑스 풍의 건축물 등이 구 시가를 중심으로 즐비하게 늘어서 있으며, 유네스코 지정, 생태 보존지역(khu dự trữ sinh quyển thế giới của UNESCO), 깍바 군도(Quần đảo Cát Bà), 도선( Đồ Sơn) 해변휴양지 등 볼거리도 많다. 이밖에 하이퐁이 자랑하는 전통 특산 음식과 각종 전통 의식들도 매력적인 관광촉진 요소다.

바오다이 별장 / BIỆT THỰ BẢO ĐẠI
바오다이 별장은 1928년 하이퐁시 도선군 2구역, 도이붕(Đồi Vung) 지역에 지어졌다. 이곳은 베트남 북부 Nguyễn 왕조의 유일한 별장으로, 매년 6~7만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오는데. 칵테일, 드래싱, 음악, 기념품이 제공되며, 황제, 황후, 공주 및 황태자가 머무른 곳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귀빈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황제, 황후, 공주, 관리들의 의상을 빌려준다. (무료 가수들의 공연이 포함된 일인당 25만동이상의 식사가 제공됨)

랑하만 / VỊNH LAN HẠ
깍바섬 동쪽으로, 하롱베이와 연결되는 5400 ha의 깍바 국립 공원 내에 있다. 이곳의 절경은 하롱베이의 아름다움에 뒤지지 않는데 뚱거우(Tùng Gấu) 동굴, 깍즈어(Cát Dứa) 해변 등 원시 대자연 속에 숨겨진 보물들이 줄줄이 모습을 드러낸다.

띠엔랑 온천 관광지 / suối nước khoáng nóng Tiên Lãng
하이퐁에는 홍강평야에서 유일한 자연온천수가 흐르는 띠엔랑 현, 띠엔랑 마을이 있는데, 관광객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온천욕을 하거나 머드온천을 즐길 수 있다.

벤응잉 / BẾN NGHIÊNG
응잉 부두(Bến Nghiêng)는 도선 군 방흥동(Vạn Hương, quận Đồ Sơn)에 있으며 아름다운 산과 비취 빛 해변이 마치 한폭의 그림같다. 이곳은 혼야우(Hòn Dấu), 깍바(Cát Bà), 하롱베이(Vịnh Hạ Long) 등으로 가는 관문이기도 하다.

깍바 국립공원 / RỪNG QUỐC GIA CÁT BÀ
험난한 석회암 산이 있는 깟바 국립공원(Vườn quốc gia Cát Bà)은 하이퐁에서 동쪽으로 약 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육지 면적은 173km²이고, 연안 면적은 90km²이다. 깟바 국립공원 내에는 황금머리 랑구르(Trachypithecus poliocephalus)라고 알려진 원숭이가 있는데, 이 랑구르는 국제 자연보전 연맹(International Conservation of Nature)에 의해 멸종 위기에 처한 영장류로 분류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원숭이 중에 하나다. 이밖에 이곳에는 삼림욕, 모험적인 산행, 흥미로운 동굴탐험과 같은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되어 있다.

도선 해변 / BÃI BIỂN ĐỒ SƠN
도선 해변은 하이퐁시 도선 군에 위치한다.(Quận Đồ Sơn, Tp. Hải Phòng)
이곳은 휴양 해변지역답게 아름다운 숲과 산과 해변으로 구성된 세 구역으로 나뉜다.
즉, 1구역은 해변과 유적지, 2구역은 윙왕조 마지막 황제인 바오다이(Bảo Đại) 별장지역, 3구역은 파고동(Pagodon)이라 불리는 중세사찰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

보이 산 / NÚI VOI
코끼리산, 누이 보이(Núi Voi – Xuân Sơn)는 대단히 웅장한 돌산으로, 안라오 현 일대(Xã Trường Thành, An Tiến, An Thắng của huyện An Lão) 세 지역을 아우르는 공간이다. 용, 호랑이, 코끼리 머리 등 기기묘묘한 형태를 한 다양한 동굴(Họng Voi, hang Chiêng, hang Cá Chép, hang Bể)을 감상해볼 수 있으며, 돌도끼 기타 청동무기 등 3천년전의 유물이 지금도 이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롱 탑 / THÁP TƯỜNG LONG
응옥성(Ngọc Sơn) 정상에 세워진 탑으로, 푸른 하늘과 거대한 바다를 그리는 붓의 형상을 하고 있다. 이곳에 서면 Đồ Sơn지역 일대의 장관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곳은 1천여 스퀘어 미터의 공간에 세워진 9층탑이 있는 곳으로, 1058년 리 왕조 시대 불교유적지로 대단히 아름답고 웅장한 자태를 자랑한다.(지난 해 11월 국가유적지로 인정) 위치는 하이퐁시, 도선 군, 응옥쑤잉 현(Phường Ngọc Xuyên, quận Đồ Sơn)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