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건강하게 자라서 생각을 키우는 사랑월드유치원

 

강화된 과학교육, 21세기 인재를 위한 키즈코딩교육까지 책임진다!

유치원 춘추전국시대인 푸미흥. 각 유치원마다 특징이 살아 있으면서 원생을 유치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장막 뒤에서 펼쳐지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푸미흥 시장에서 많은 원생 수와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유치원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사랑 없이는 아이들 교육이 안 된다는 사랑월드유치원. 사랑이 가득한 유치원에의 의지를 굳건히 하고자, 한국에서 공수하였다는 하트 모양 조형물까지 있는 사랑월드유치원은 여느 유치원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국어, 영어과 외에, 직접 커리큘럼과 교육법을 개발하고, 여기에 과학 교육과, 코딩교육까지 더하여, 아가페가 넘치는 사랑유치원. 사랑을 온누리에 전파하는 사랑월드유치원에 대해 알아보러 가 보았다.

유치원 설립동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본래 공직생활 25년을 했습니다. 저희 처가 본래 한국에서 어린이 집을 운영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한국에서의 규제가 심하고, 다른나라에서는 어떻게 유치원을 운영하는지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싶다는 이유로 인하여, 푸미흥에서 유치원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유치원 이름을 ‘사랑월드’ 라고 지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희가 유치원을 개설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가치는 사랑입니다. 성경에서도 사랑을 가장 중요시 여기듯이, 저희 사랑월드에서는 사랑이 없는 교육은 불가능하고 사랑이 없는 환경에서는 아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 유치원을 개업할 때 꼭 사랑이라는 이름을 붙이겠다고 다짐하였고 그러한 이유로 사랑월드라는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user image

운영, 교육철학이 있으시다면요?
저희 사랑월드의 원훈은 ” 건강하게 자라서, 생각을 키우고, 사랑을 나누어요” 이고 이것이 본원의 운영, 교육철학을 대변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서 발전하게 하여 사랑으로 사회에 이바지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고자 함입니다.

지금까지 유치원을 운영하시면서 바라본 한국과 베트남 내 유치원의 운영 상의 차이점이 있습니까?
한국에서 유치원을 운영하였을때 경험 상으로는 유치원이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았습니다. 교육부의 노선에따라 교육방침이 결정되고 그에 따라서 교육커리큘럼이 정해지기 때문에, 유치원 자체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적고 사립유치원이라 하더라도 관치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자율적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베트남에 왔기에 유치원을 창립했을 때부터 어떠한 방법으로 최선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나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수많은 선진국의 교육법을 연구했습니다. 특히 미국, 영국, 캐나다의 케이스를 주로 참고했습니다. 캐나다 같은 경우는 자연주의 즉 불간섭 주의에 기반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미국 및 영국은 오랜기간 연구된 상세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를 가르칠 경우 소리 모양 기반의 모양을 만들어서 보여주고, 이 것을 놀이를 통하여 익히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선진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저희는 자체 커리큘럼을 만들었고 이를 통하여 영어 및 한국어 대화 중심교육, 이미지, 파닉스 교육을 하여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유치원 규모가 어떻게 되나요?
현재 저희 유치원이 위치한 건물은 본래 병원 건물이었습니다. 3년전 자리잡을 때부터 계약하여 지금까지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래놀이터, 텃밭 등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최대한 확보 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드는 장소입니다. 저희 원아 수는 78명이며, 이 정도의 원아 수는 저희가 알기에는 한솔유치원 다음 규모로 알고 있습니다.

유치원에서 제공하는 특별학습 및 체험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 사랑월드의 특별활동은 나이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업시에는 숙명여대에서 개발한 유리드믹스 음악수업을 3세~5세 아동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4세~6세 아동에게는 힙합댄스 수업도 제공중입니다. 영어도 음악처럼 나이대에 따라 저희 자체 커리큘럼에 맞추어 5단계로 나누어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사랑월드는 방과후 프로그램에 키즈코딩 수업이 있어 컴퓨터 없이도 코딩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이해하고 과학에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키즈코딩 수업은 프로그램 특성 상 인원이 제한되어 있으며, 아이들의 반응이 좋고 학부모님들도 만족해 하는 수업입니다. 코딩교육과 동시에 저희는 다양한 과학 관련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학 실험을 통한 수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이 수업 또한 연령별로 커리큘럼이 다릅니다. 특히 저희의 과학교육에 대한 열정은 매 달 1번씩 열리는 Science experiment festival(과학 축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날은 다른 수업 없이 오로지 과학 활동과 실험을 하는 날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이공계 교육의 강화를 통하여 호기심,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급식과 간식 제공은 어떻게 되나요?
급식 식단표는 한국급식관리지원센터의 식단을 기반으로 베트남 현지 사정에 맞게 변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과는 계절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급식관리지원센터의 식단을 일일이 따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간식과 식사에 대한 내용은 키즈노트 앱을 통해서 학부모님께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급식시설은 직접 운영중이고, 3년째 같이 하고 있는 한국 요리에 능숙한 베트남 조리사가 급식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요?
미래계획이 있다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하여 사랑월드유치원생과 타원생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을 보낼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호치민 지역 내에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체험 활동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방학 및 주말에는 많이 지루해 합니다. 그래서 저희 원 부지를 활용하여 방학 및 주말에 코딩교육 같은 업그레이드 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설 할 예정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