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단지 안에 든 약국, 코코넛

코코넛은 베트남 말로 즈어(dừa)라고 하는데,
나무에서 열매에 이르기까지 버릴 것이 없는 유용한 식물이다.
(해마다 평균 75개의 열매생산)
코코넛의 학명은 kalpa vriksha로 이는 수천가지 용도로 사용되는
나무란 뜻이며, 필리핀에서도 생명의 나무라 하여 소중히 다루어 지고 있다.
코코넛 나무는 해변을 중심으로 전국에 걸쳐 분포한다.
남부 벤째(Bến Tre)성에는 대규모 코코넛 재배지가 있어
흔히 벤째성을 코코넛의 땅(xứ dừa)이라 부르기도 한다.
코코넛은 종려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30미터까지 자라며,
60~90센티미터의 긴 잎이 달려 있다.
코코넛은 식용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등 일부 국가에서는 코코넛 껍질을
일반나무를 대체할 신재생 대체연료로 매우 유용하게 쓰고 있다.
또한 코코넛 열매는 힌두교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예물이자,
베트남에서는 제사에 쓰이는 다섯 가지 과일 중 하나이다.

 

물을 대체할 수 있는
코코넛 워터의 효능

user image

95%가 수분이고, 나머지 10%에 당분,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식물성 호르몬 같은 건강에 좋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다. 코코넛 워터의 효능은 실로 놀랍다.

탈수증 예방 – 코코넛 워터에는 체온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인 마그네슘, 칼슘, 칼륨, 나트륨, 인 등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의 에너지원이 되기도 한다.
뇌와 근육의 에너지원 – 코코넛 워터에는 295mg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심박 수와 근육 기능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노화예방 – 식물성 성장 호르몬 시코티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소화기능 향상 – 급성위장염, 변비, 세균성 이질, 기생충 등의 열대병 치료에 사용된다.
항균, 면역작용 – 중사슬 지방산인 라우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다.
이뇨작용 – 수분안에 이뇨 성분이 있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해주고 신장 결석이 생기는 것도 막아준다.
다이어트 권장식품 – 코코넛 워터 한 컵은 46칼로리이며, 당분 함량은 다른 과일 주스의 1/5밖에 되지 않는다. 게다가 달콤하고 맛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료다.
신체 pH 수치조절 – 산 성분은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코코넛 워터는 신체를 약알칼리 상태로 만들어 준다.
건강한 심혈관유지 – 코코넛 워터는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어혈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먹고 마시고 바르자!!
코코넛 오일의 미용효과

코코넛은 자연식품 중 가장 많은 중사슬 지방산을 갖고 있는 식품으로, 간에서 연소가 빨리 됨으로써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고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켜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신진대사를 높여준다. 또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인슐린 내성도 줄여준다. 참고로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는 사람의 경우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기름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섭취 칼로리 자체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방량 자체를 줄이지 않는다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머릿결 – 코코넛 오일은 훌륭한 보습제다. 린스 대신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머릿결이 한층 더 부드럽고 윤기나게 만들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의 라우르산은 머리카락 단백질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에 쉽게 흡수된다.
천연 보습제, 촉촉한 피부 – 코코넛 오일의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이미 많은 천연미용 제품이 이 오일을 포함하고 있다. 코코넛 오일은 피부결을 개선할 뿐 아니라 광이 나게 하고 매끄럽게 한다. 또한 피부에 쉽게 스며들고, 향 또한 훌륭하다. 이 밖에 코코넛 오일은 보습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습진 및 건선치료에도 매우 유용하다.
속눈썹 건강 – 코코넛 오일을 매일 저녁 면봉에 찍어 속눈섭에 바르면 10~15일후 길어진 속눈섭에 감탄하게 된다. 이밖에 코코넛 오일은 여드름 치료, 기타 피부보호에도 효험이 있다.

코코넛 오일 흙설탕 스크럽
준비 재료
코코넛 오일·꿀 2큰술씩, 흑설탕 5큰술
만들기 분량의 코코넛 오일과 꿀, 흑설탕을 모두 잘 섞는다. 몸에 발라 마사지하듯 문지르고 발뒤꿈치, 팔꿈치 등 건조한 부위에는 좀 더 마사지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궈낸다.

코코넛 오일 헤어팩
준비 재료
코코넛 오일 2큰술, 올리브오일·꿀 2작은술씩
만들기 분량의 코코넛 오일과 올리브오일, 꿀을 모두 잘 섞는다. 샴푸를 한 뒤 헤어 트리트먼트를 하듯 모발에 고루 바른다. 헤어캡을 쓰고 10~20분 정도 지난 뒤 흐르는 물에 헹궈낸다.

가벼워 지는
코코넛 푸드 레시피

코코넛 오일이 생소하다고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코코넛 오일은 올리브오일이나 버터 대신 사용하면 좋고, 튀김을 제외한 모든 요리에 식용유와 같은 방법으로 활용해도 좋다. 스무디, 단백질 셰이크에 함유해 코코넛오일 다이어트를 시도해 볼 수도 있다. 또 커피와 차에 첨가해 향을 즐길 수도 있다.

코코넛 오일 프렌치토스트
기본 재료 식빵 4장, 코코넛 오일 1큰술, 베리콩포트 2큰술, 슈거파우더 약간
달걀물 재료 달걀 2개, 우유 ½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달걀물을 만든 뒤 식빵을 담가 적신다.
2 – 달군 팬에 코코넛 오일을 두르고 ①의 식빵을 올려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 낸다.
3 – ②에 베리콩포트를 올리고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Cooking tip
풍미를 높이려면 달걀물에 코코넛오일 1~2작은술을 넣어도 좋다.

코코넛오일 망고소스 닭가슴살
기본 재료 닭가슴살 8쪽, 샐러드 채소 50g, 다진 땅콩 1/2큰술
밑간양념 재료 소금 1/4 작은술, 코코넛오일·청주 1 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매콤 망고소스 망고 1/2개, 크러시드 페퍼 1/2작은술, 리얼코코넛오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 닭가슴살은 분량의 밑간 양념에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샐러드 채소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 믹서에 매콤 망고소스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3 – 달군 팬에 ①의 닭가슴살을 올려 중불에서 5분간 뒤집어가며 굽는다.
4 – 접시에 ③을 담고 다진 땅콩을 뿌린 후 샐러드 채소와 매콤 망고소스를 곁들인다.

베트남에서 구입할 수 있는 코코넛 제품들

코코넛 사탕, 코코넛 워터, 코코넛 캔디
용법 영양 간식으로 즐긴다.

코코넛 밀크
용법 요리 시 사용할 수 있다.

코코넛 비누
용법 세안 또는 샤워 시 사용한다.

식용 코코넛 오일
용법 정체되어 향이 없는 오일로 각종 요리 시 사용할 수 있다.

버진 코코넛 오일
용법 정제되지 않은 순수 코코넛 오일로, 식용과 피부용으로 모두 사용 가능하다. 특유의 향이 있으니 피부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코코넛 오일에는 순수한 버진 코코넛 오일과 가공된 코코넛 오일이 있다. 버진 코코넛 오일은 신선한 코코넛에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고 낮은 온도에서 추출한다. 고온으로 가열하거나 화학물질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 상태의 피토케미컬과 코코넛의 독특한 향이 남아있어 주로 피부미용에 사용한다. 말린 코코넛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정제와 탈취 과정을 거친 오일은 향이 없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