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September 19,Saturday

제철 조개살에 기억되는 맛!


조개구이는 부담 없이 즐기기에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이다. 조개의 타우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해 간의 회복을 돕는다고 한다. 조개는 구워 먹어도 되고 삶아 먹어도 맛있는 식재료로 조미료를 가미하지 않고 먹으면 바다의 깊은 맛과 본연의 미각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대박난 베트남의 조개구이점을 찾아 나서다

“베트남에서 조개구이 하면 바로 이집이라구 !!” 확신에 찬 지인의 말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 일행은 그 유명(?)한 조개구이 맛집으로 향했다. 그러나 그 식당이라는 게… 생각보다 허름했다. 우리네가 목욕탕 의자라 부르는 작은 엉덩이 받침대와 소꼽놀이에 사용될법한 접시와 수저,포크 그리고 소인국에 온 듯 한 테이블과 비좁은 실내…
그리고 열악해 보이는 화로들과 얼음 한 조각 올려놓고는 싱싱한 조개라고 설명하는 주인장. 하지만 어쩌리 ~~~

“이것이 바로 베트남의 분의기야.. 앉아! 어서…”하면서 나를 난쟁이로 만들고있는데… 하여간에 앉았다. 에어컨 바람은 호사이고, 선풍기 바람과 함께 마구 돌아다니는 머리카락 질끈 동여매고 조개 살에 기억되는 여러가지 맛을 음미해 보리라 !!

‘내가 제일 잘 나가’하면서 바구니에 담겨있는 조개들을 골라 간단한 조리법을 주문을 한 뒤, 작고 귀여워보이는 사이공비어를 얼음 동동뛰워 갈증난 속을 풀고 있을때 즈음, 그 뜨겁던 해가 기울어지기 시작하고 어디선가 삼삼오오 짝 맞쳐 맛집 찾아 들어서는 이들의 소꼽놀이 한판이 벌어졌다. 작은 의자와 테이블이 가게 안에서 사람들이 지나가는 거리로 나가 앉는다. 어둠을 드리울때에만 반짝이는 야간 포장마차속에서 맛보는 조개의 각별한 맛을 음미하며 끊이지 않는 발길이 오랜시간 이어지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5-2 출발전 잠깐 ! : 간단한 조리법을 주문하자.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곳이라 그런지 주문은 그리 어렵지 않다. 단 조개 값이 비싼 것들이 있으므로, 꼭 가격은 물어보고 수량을 정하는 것이 값싸게 먹을 수 있는 비법이다.

– 조리법 용어 –
구워주세요 _ Nuong
파소스와 땅콩 – Nuong Mo Hanh
치즈소스 – Nuong Pho Mai, So Huyet : xao me / xao toi
조개탕 – Hap Xa
코코넛소스 소라 – Oc Len Xao Dua
매운소스 게다리 – Cang cua rang muoi
매콤한 반건조 오징어 – Muc nuong sate

– 강추 조개 –
Sò điệp 소딥-가리비
Ốc len xào dừa – 코코넛 밀크로 볶은 갯고둥요리
Ốc nhảy 소라의 일종
Sò dương xào me 타마린드로 볶은 참조개
Sò dương nướng 참조개 구이
Càng ghẹ 깡개(게의 일종)
Ốc tỏi 옥또이(소라의 일종)

PDF 보기

5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