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June 20,Thursday

역사란 무엇일까요?

 

단순히 지나간 과거를 살피는 학문일까요? 단순히 지나간 과거를 살피는 것이 역사라면 전세계 국가가 자국의 역사를 소중하게 여기고 국민에게 교육시키려 할까요?
인생을 살다 보면 힘들 때가 있는데 역사를 살펴보면 비슷한 사례가 나오고 지혜로운 선조들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이렇게 현재를 사는 우리들에게 역사는 반면교사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조상들의 위대한 업적을 보면 자부심을 느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기도 합니다. 역사는 반복되면서 발전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인생의 나침판 역할도 합니다.
30년 넘게 독학으로 역사를 공부했으나 학문적 성취를 이루지 못한 아둔한 필자가 역사 칼럼을 쓴다는 것이 두렵지만, 강의가 아닌 역사를 소개한다는 기분으로 연재를 하겠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은 오랜 기간 동안 중국의 영향을 받고 살아왔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한국과 베트남은 닮은 듯 다른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앞으로 역사 칼럼은 한국 중국 베트남의 역사를 소개하고 기회가 되면주변국의 역사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야기로 풀어보는 베트남 역사 |

역사에 관심이 많은 제가 베트남에 와서 받은 요청 중 1위는 베트남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 받은 것 입니다. 한국과 중국 역사도 어려운데 베트남 역사를 이해하기 쉽지 않은 일반 교민들의 입장에서는 쉽고 편하게 베트남 역사를 알고 싶은 욕망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저의 능력이 부족하여 베트남 역사를 쉽게 쓰기도 힘들지만, 아무리 쉽게 베트남 역사를 정리 한다고 하더라도 역사의 기본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서, 저는 많이 망설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베트남 역사 학계나 베트남 정부 입장과 다른 역사관을 피력 하기라도 하면 향후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요청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역사를 전공 하지도 않은 저에게 베트남 역사를 쉽게 정리해 달라고 요청하는 교민들의 심정은 오죽 답답 했을까 ? 시중에 나온 베트남 역사 서적은 내용이 어렵고 쉽게 정리가 되지 않아서 필자도 힘들게 공부 했는데 일반인들은 더 어려움을 겪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재주도 없고 아둔 하지만 용기를 내서 한국과 베트남 역사 이야기를 전개할 계획입니다.
한국과 베트남이 서로 많이 닮은 듯 보이는 것은 양국 다 중국의 영향을 (특히 성리학) 받은 탓인데, 한국과 베트남은 중국 문화를 각자 자기식으로 소화하여 고유의 문화를 만들어 갔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자연환경과 지리적 여건을 지니고 있었던 한국과 베트남은 같은 듯 다른 문화를 지니게 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베트남 역사를 공부 하려면 필연적으로 중국 역사를 소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나라 역사를 같이 소개하면 어렵게 느껴지는 점도 있지만, 최대한 쉽게 이야기 식으로 전개하여 독자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베트남 역사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첫번째로 중국과 프랑스의 식민지배 기간을 제외하고 약 천년 남짓 기간에 베트남은 독립 국가들을 세우는데 그 수가 20여개 입니다. 고대의 삼국시대, 중세 이후 고려와 조선 두개의 왕조를 공부한 우리들에 비교하면 어지럽게 느껴집니다.
둘째 이유는 베트남 사람 이름 기억하는 것 입니다. 베트남 친구 이름도 다 외우지 못하고 마지막 글자만 기억하는데, 베트남 역사 주역들의 이름을 전부 외워야 하니 필자도 죽을 맛 입니다. 게다가 이름을 외우려면 사건 중심으로 이해해야 자연스럽게 기억 되는데 베트남 역사 자료가 빈약하여 제대로 된 사건 위주의 공부가 힘드네요.
세번째 베트남 역사 자료의 부족입니다. 앞으로 소개 하겠지만 중국이나 한국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역사 기록, 즉 역사 사료의 부족과 그나마 있는 사료도 한글 번역판이 없어 난감 했습니다. 한국사를 공부할 때 중국 사료를 참고 하듯이 베트남 역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 사료를 비교하고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비교적 합리적인 해석을 하는 것이 역사입니다.

베트남 역사를 쉽게 공부하는 방법
필자가 주장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베트남 국가 이름의 변천에 따른 방법입니다.
베트남 국명은 Văn Lang, Âu Lạc 을 거쳐 Nam Việt – An Nam – Đại Việt – Việt Nam (Nguyễn 왕조 3대 Minh Mang 황제 시절 중국에서 승인해준 이름 Việt Nam을 버리고 Đại Nam으로 국명을 바꾸기도 합니다 – 베트남의 자존심으로 중국과 대등한 나라 즉 중국은 북조 베트남은 남조라는 의미) 으로 변합니다.
두 번째로, 중국의 지배를 벗어난 독립 왕조중 중요한 왕조 위주로 공부하면 베트남 역사가 조금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왕조는 1) Lý 왕조, 2) Trần 왕조, 3) Lê 왕조, 4) Nguyễn 왕조 입니다.
이 4개 왕조는 현재의 베트남 영토를 확정하고 베트남 고유 문화를 정착 하는데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했던 왕조들입니다. 물론 프랑스 식민지, 독립전쟁, 남북전쟁 등 현대사도 베트남 문화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 Tây Sơn 왕조- 4대 왕조에 속하지 않고 단명으로 끝난 세계 최초의 농민 정부이며 개혁 정부 현재의 베트남 학자들과 공산당 취지에 맞는 Tây Sơn 왕조는 우리나라의 동학혁명과 비슷합니다. Tây Sơn 왕조는 시기가 동학혁명 보다 100년 앞섰습니다.

 

| 다음 이야기 |
와신상담과 서시 이야기
(서시는 베트남 민족의 조상인가 ?)

중국 4대 미녀 중 첫 번째로 등장하는 서시는 베트남 민족의 조상인가 서시는 월나라 사람인데요. 월나라 민족을 우리는 월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흥미로운 와신상담의 내용과 등장인물, 그때 만들어진 풍성한 고사성어의 유래 등을 소개하고 중국의 월족 남월족 백월족 Lạc족 이야기와 베트남의 Việt족 기원설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전 종 길
영남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前 (주)대은영상 대표
現 아마추어 사학가 활동, (주)하나로 축산 대표
Kakao talk ID : jeonjongkil32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