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멜론 , 스타푸루트

Untitled-1

멜론 Döa Löôùi

신경 안정, 우울증 예방, 항노화를 막는다

원산지
멜론의 원산지는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남부, 아프가니스탄에 이르는 중동으로 알려져있다.

재배지판매
주요생산지는 중국, 프랑스, 인도, 스페인, 터키, 미국 등이다. 세계의 따뜻한 지역에서 멜론의 많은 재배 변종들을 널리 심고 있다. 우리 나라는 경남 산청, 전남 곡성, 나주, 담양은 물론 북쪽의 강원도 양구, 화천에서까지 재배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 나라에서 생산한 멜론을 싱가포르, 홍콩에 수출하게 되었다. 예전에 수입해서 먹던 열대 과일을 이젠 우리가 재배하여 다시 외국으로 수출한다는 열대 과일인 멜론. 이 곳 베트남에서도 재배와 수입을 병행하는 인기 열대 과일이다.

식물
박과에 속하며 학명은 Cucumis melo로서열매를 식용한다. 부드럽고 털이 많은 구불구불한 줄기에 크고 둥근 잎 또는 얕게 갈라진 잎이 달린다.

이뇨, 항노화효능
멜론은 이뇨, 폐음을 자양하는 효능, 그리고 입냄새를 없애주고 노화를 막는 약리작용이 알려져 있다. 멜론 열매의 꼭지도 급•만성간염이나 간경화, 간암에 효과가 있다.

식용법
멜론 열매는 크고 둥근 모양이고 녹색 껍질에 잔그물 무늬가 있으며 과육은 달고 씨가 많다. 껍질을 벗겨 과일로 먹지만 서양에서는 익은 열매를 아이스크림과 함께 디저트로 먹거나 네모난 조각으로 잘라서 피클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스타프루트

가슴이 답답하거나 갈증이 날 때!!! Khế

원산지
스타 프루트(star fruit)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의 말레이시아 인근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정확하지는 않다.

재배지 및 판매
오래전부터 열대지방의 각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브라질과 페루, 가나, 미국의 플로리타 주, 하와이에도 재배되고 있다.

식물
괭이밥과에 속하며 학명은 Averrhoa Carabola로서 꽃은 가지 끝이나 줄기로부터 옅은 보라색꽃이 피며, 5갈래로 갈라진 형태이다. 열매는 광택이 나며 이랑이 깊게 파여있다. 5개의 굴곡이 있는 길쭉한 모양의 열매를 횡으로 자르면 별과 같은 모양이 나타나므로 ‘스타프루트’란 이름이 붙게 되었다.

가슴이 답답할 때, 배뇨 곤란에 효과
한방에서 보는 열매는 맛이 달고 시며 성질은 차다. 열을 내리고 진액을 생성하며 해독 효과가 있다.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며 목이 마르는 증상, 치통, 방광 결석에 의한 배뇨 곤란에 효과가 있다. 또한 단맛과 신맛이 있어 청량감을 주고, 상큼한 기분을 준다. 바로 먹을 때는 과피가 노랗게 익은 것이 좋다.
무기질 중 칼륨, 비타민 중 비타민 C 의 함량이 많으며 신선한 과일 수분 함량은 약 91%로 물기가 가득하다. 열대 지역의 치솟는 열기와 시원한 몬순의 비가 함께 키워 낸 과일이다.

식용법
이 과일은 탄력이 있을 때 먹으면 더 좋다. 일단 과숙이 이루어 지고 탄력을 잃기 시작하면 맛과 향기가 급격히 사라지기 때문에 열매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다. 통째로 먹어도 좋지만 이 과일만의 맛과 멋을 제대로 즐기려면 가로로 얇게 자르는 것을 추천한다. 주스는 물론 와인으로도 제조되어 판매되며 젤리, 잼으로도 먹는다.

PDF 보기

6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