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July 23,Tuesday

북중부 일대의 경제, 정치, 문화의 중심지 빈(Vinh)시를 만나다!

역사를 바라보다 7편, 이름으로 알아보는 역사

과거에는 깨빈(Kẻ Vịnh)에서 빈양(Vinh Giang)으로, 그 이후 빈요안(Vinh Doanh), 빈티(Vinh Thi) 등 다양한 지명이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간단하게 빈(Vinh)이라 부른다.
베트남 응에안(Nghệ An)성에 속한 1급도시다. 북중부 일대의 경제, 정치, 문화의 중심지이자 탄호아(Thanh Hóa)시, 후에(Huế)시와 함께 이 지역3대 도시 중 하나다. 면적 104.5 km2, 인구 545,180명 (2018)으로, 이중 도시인구가 80%다. 현재 빈 시는 빠른 속도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수상령에 의해 도시면적 250km², 인구 800,000~1,000,000명 수준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295km, 호찌민에서 남으로  1.424km,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동으로 456km 떨어져 있으며 평균온도 24°C, 최고온도 42.1°C, 최저온도4°C, 습도 85-90%, 강우량 연평균 2,000mm다. 5~9월까지는 동북부에서 건조한 바람이 불어오는 건기, 10~ 4월까지는 비바람을 동반하는 우기다.

역사

동해에 접한 빈(Vinh)시는 딘(Đinh), 레(Lê), 리(Lý), 쩡(Trần) 왕조가 한결같이 주목한 국방의 요지로, 역대 왕들은 지략과 힘을 겸비한 장군들을 이곳에 보내 방어를 굳건히 해왔다. 사서에 의하면 15세기 레러이(Lê Lợi) 왕은 명재상 윙짜이(Nguyễn Trãi)를 통해 이곳을 특별한 관심의 대상으로 두고 소중히 여겼다고 기록되어 있다.
17세기는 찐-윙(Trịnh- Nguyễn) 남북조 시대로, 당시 찐가는 귁(Quyết)산에 초소를 세우고 백성들과 병력을 동원해 옹닌(ông Ninh) 성을 쌓고 빈(Vinh)강과 람(Lam)강을 잇는 운하를 파는 등, 이 지역 안보와 지역발전을 도모했다.
1788년  광쭝(Quang Trung)황제는 이곳을 픙호앙쭝도(Phượng Hoàng-Trung Đô)라 하여 궁성을 쌓고, 북부의 동도와 남부의 서도 간 균형을 맞추는 중심추로 간주했다. 그는 한 때 이곳을 수도로 만들고자 했으나 곧 멸망당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 야롱(Gia Long) 황제부터 뜨득(Tự Đức), 탄타이(Thành Thái), 유이떵(Duy Tân), 카이딘(Khải Định) 황제에 이르기까지 잉쯩(Yên Trường- 현재의 빈 일대)지역은 중요한 땅으로 간주되었는데, 응에안(Nghệ An)성 곳곳에서 발견되는 고대성문의 흔적이 이를 말해준다.
1898년 10월 20일 탄타이(Thành Thái) 황제가 이곳 빈(Vinh)을 읍으로 격상시켰다. 1899년 8월 30일 프랑스정부는 탄호아(Thanh Hóa), 후에(Huế), 호이안 (Hội An), 귀년(Quy Nhơn), 팡티엣(Phan Thiết) 등과 함께 빈을 주요 관리대상 지역으로 삼았다. 1917년8월 27일 응에안 시장은 빈-벤투이(Vinh – Bến Thủy)를 하나로 묶어 시에 편입되었고, 당시 이곳은 1920~30년대 프랑스, 중국 상인들에게 잘 알려진 상공업 항만 도시로 유명했다. 1927년 12월 10일 빈(Vinh)읍과 벤투이(Bến Thủy)읍 외에도 쯩티(Trường Thi)읍도 흡수되고, 1945년 베트남 독립과 함께, 행정구역상 빈(Vinh)읍으로 분리하여 1961년 12월 28일 빈(Vinh)시로 격상된 이후, 1963년 10월 10일 흥빈(Hưng Bình), 흥융(Hưng Dũng), 흥투이(Hưng Thủy) 등 세 개 읍을 통합, Vinh시를 형성했다. 당시 이곳은 베트남 북부 5대 공업도시 가운데 하나였으나 월남전 당시 미군의 폭격에 의해 도시가 거의 전소되다시피 했다.

경제

1974년1월 5일 도므이(Đỗ Mười) 수상을 통해 벽돌로 재건했다. 당시 독일과 소련의 도시를 모방, 넓은 길 사이 양쪽에 아파트를 건축하기도 했다. 1993년8월 13일 2급도시, 2008년9월 5일 1급 도시로 승격했다. 빈 시는 Nghi Sơn (Thanh Hóa성)과Vũng Áng (Hà Tĩnh성) 경제구 사이에 위치하며, 근처에 Đông Nam(Nghệ An성)경제구가 있다. 산업 구성은 공업 38.5%, 서비스 60%,농업 1,5%이며, 이 지역에 크고 작은 7개의 공단이 있다.

남껌 공단 / KCN Nam Cấm
박빈 공단 / Khu công nghiệp Bắc Vinh
응이후 공단 / Cụm công nghiệp Nghi Phú
흥동 공단 / Cụm công nghiệp Hưng Đông
흥록 공단 / Cụm công nghiệp Hưng Lộc
응이짯 공단 / Cụm công nghiệp Nghi Thạch
하이테크 단지 / Khu công nghệ cao
벤투이 섬유공단 / Cụm công nghiệp dệt may Bến Thủy.
쭝도 공단 / Cụm công nghiệp Trung Đô

문화&관광 명승지

빈 시는 응에안(Nghệ An)성 일대에서 가장 중요한 관광지로, 중북부지방을 대표하는 유적지와 휴양지가 즐비하다.(국립 유적지14곳, 응에안성1급 유적지 16곳) 빈 시에는 또한 크고 작은 관광회사들이 모여 인근 지역으로 가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호찌민 동상과 광장
QUẢNG TRƯỜNG&TƯỢNG ĐÀI HỒ CHÍ MINH
빈 시, 쯩티(Trường Thi) 동에 있다. 호 주석113 주년 탄생기념일에 맞추어 지난 2003 년 오픈된 이곳에는 현재 국내외 각국 유명인사들이 심은 1,650여 그루의 나무가 전시되어 있다. 한편 호 주석의 동상은 광장 서남향 쪽에 자리잡고 있는데, 높이는 18m이며 재질은 빈딘(Bình Định) 성에서 산출되는 화강암이다.

응에안 고성
THÀNH CỔ NGHỆ AN
1884년 흙으로 건설되었으나 1831년 민망(Minh Mạng)황제가 돌로 재축조했다 길이2,412 m, 높이 4,42 m, 면적420,000 m2로, 당시 Nguyễn왕조는 이 성을 건축하기위해Thanh Hoá 지역 1천 병사와Nghệ An 지역 5천병사를 동원한 바 있다. 현재 3개의 문과 주변 호수만 남아있는데, 옛 위용을 살리기 위해 조만간 대대적인 재건축을 준비중이다

박물관 / Bảo tàng – Thư viện
응에안(Nghệ An)을 대표하는 박물관으로는 소비엣-응에띤(Xô Viết Nghệ Tĩnh) 박물관이 있으며, 이밖에도 제 4 박물관, 응에안(Nghệ An) 도서관, 윙툭하오(Nguyễn Thúc Hào) 도서관 등이 있다.

껀린 사 /CHÙA CẦN LINH
응에안(Nghệ An)성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사찰로, 현재 국가유적지로 지정되어 있다. 레 왕조(nhà Lê) 시대 건축된 이 사찰은 현재 빈 시 끄어남(Cửa Nam) 지역에 위치하며 5,208 m/sq.m의 면적에 섬세한 기술로 주조된 석가와 각종 불상들이 모셔져 있다.

광쭝 사당
ĐỀN THỜ VUA QUANG TRUNG
베트남 국토사랑의 화신 광쭝(Quang Trung)황제의 업적이 세세에 빛나기를 염원하여 융귁(Dũng Quyết)산 정상에 조성되었다.(해발92m) 1788년 광쭝 황제가 이곳에서 Phượng Hoàng – Trung Đô(궁성) 건설을 지시한 바 있다.

끄어로 해변 / BIỂN CỬA LÒ
응에안(Nghệ An)지역을 대표하는 해변, 여름에는 인산인해로 발디딜 곳이 없다. 해변가의 모래사장은 맨발로 오랜시간 산책할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우며, 주변에는 녹지도 잘 조성되어 있다.

텀옴 동굴 / HANG THẨM ỒM
귀쩌우(Qùy Châu)현에 있다. 텀옴 동굴은 이 지역을 대표하는 가장 아름다운 천연 동굴 중 하나로, 종유석이 만들어낸 기기묘묘한 형태가 방문객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이곳에는 지금도 각종 고대 화석이 발견되어 있어 20만년 전 고대 베트남 민족의 조상들의 삶의 단면을 엿볼 수 있다.

르 비치 / BÃI LỮ
산과 해변, 밀림이 어우러져 스펙타클한 장관을 연출한다. 끄어로(Cửa Lò)비치 못지않게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많다.

뿌막 국립공원
VƯỜN QUỐC GIA PÙ MÁT
전체 넓이194,000 ha로, 각종 희귀동식물이 서식한다. 뿌막(Pù Mát) 국립공원에 오면 지금껏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희귀 동식물을 볼 수 있으며, 깸(Kèm)폭포 등 정글 속에 다양한 볼거리가 감추어져 있다. 이곳은 응에안(Nghệ An)성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광지 가운데 하나이자 원시 대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소중한 곳이다. 한편 이곳에 오게 되면 소수부족의 마을에 들러 토속밥 껌람(cơm lam), 토종닭 구이(gà nướng) 등 지역 특산물도 감상할 수있다.

랑쩌우 섬 / ĐẢO LAN CHÂU
끄어로(Cửa Lò) 해변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길가에 아름답게 조성된 해당화, 천혜의 절경, 몽환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저녁노을 등이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탄쯩 언덕 / ĐỒI CHÈ THANH CHƯƠNG
응에안 서쪽 탄쯩(Thanh Chương)현 일대. 이곳은 굽이 굽이 아름답게 펼쳐진 녹차 재배지로, 아름다운 전경과 맑고 시원한 공기와 어우러져 주말마다 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박호 연꽃마을
LÀNG SEN QUÊ BÁC HỒ
연꽃마을 랑샌(Làng Sen)은 흔히 낌링(Kim Liên) 마을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곳이 바로 베트남 민족의 영웅 박호가 태어난 곳이다 고요하고 평화로운 공간은 사색과 안식의 요람을 떠올리게 된다. 박호의 삶을 다시 한 번 조명해볼 수 있는 멋진장소로 방문객들의 발길이 연중 끊이지 않는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