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8,Thursday

띠엔빈 그리고 광빈

산, 호수, 바다가 어우러져 하나가 되는 곳, 베트남 – 중부

역사
광빈성은 AD.192년 중부지방 고대왕국 럼업(Lâm Ấp)의 영토였다. 1069년 리 끼엣(Lý Thường Kiệt)장군이 이곳을 대월(Đại Việt)의 영토에 편입시킨다. 이후 레왕조의 레쭝흥(Lê Trung Hưng)왕은 이곳을 띠엔빈(Tiên Bình)이라 불렀으나 1604년 마침내 광빈(Quảng Bình)으로 변경되었다. 18세기에는 광빈성의 행정수도인 동허이(Đồng Hới)가 중세 봉건시대의 지배층이었던 윙(Nguyễn)가문의 본부로 이용되었다. 한편 베트남 통일 후인 1989년 6월 30일부터 중부지방 일대가 광빈(Quảng Bình), 광찌(Quảng Trị), 트어티엔-후에(Thừa Thiên – Huế)등으로 나뉘었는데, 이때부터 이 지역이 광빈(Quảng Bình)성으로 불리우게 된다.

광빈 성(廣平省, Quảng Bình)은 베트남 행정구역(64개 성/시) 중 하나이며, 베트남 중부에 있다. 성도는 동허이이며, 동해에 접하고,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500km, 다낭과 300km, 후에와 180km 떨어져 있다. 면적은 8,051 km2다. 2017년 기준 882,352명으로, 24개 민족이 공존하는데 이중 낀(Kinh)족이 전체의 97% 를 차지한다. 소수민족으로는 Khùa, Mã Liềng, Rục, Sách, Vân Kiều, Mày, Arem 등이 있으며, Chứt, Bru-Vân Kiều 부족은 인구수가 가장 적다.
베트남 전쟁영웅 보윙얍(Võ Nguyên Giáp)장군이 이곳에서 출생, 성장했으며 퐁냐-깨방 국립공원도 이곳에 있다. 광빈성은 베트남에서 가장 폭이 좁은 지역으로, 라오스 국경에서 동해까지 동서 50km에 불과하다. 언덕이 많고 서고동저형의 지형을 이루는 이곳은, 언덕과 산악이 전체 면적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해안선 길이는116 km로, 5개의 크고 작은 강이 있고 내륙에는160여개의 호수가 있어 산업 용수로 사용된다. 한편 주변에 호아라(Hòn La), 홍꼬(Hòn Cọ), 호아쭈어(Hòn Chùa) 등의 섬이 산재해 있는데 해산물이 풍부하여 각종 산호와 왕새우, 랍스타, 오징어 등의 산지로 유명하다. 또한 북쪽 해변의 경우 수천 핵타에 이르는 지역이 산호가 자라는 생태보존 지역으로, 이곳에서 채취되는 산호는 각종 고급 수공예품의 원료가 된다.
그리고 이 관광지는 2003년도에 유네스코 회의에서 세계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등재되었다. 그리고 최근 새로 발견 된 티엔 드엉 동굴(Thiên Đường)은 지금까지 가장 아름다운 동굴이며 관광활동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관광

광빈성에서 발견된 44개의 동굴
세계 최대 동굴 중 하나로 꼽히는 썬둥(Sơn Đoòng)을 포함해 무려 44개의 동굴이 광빈(Quảng Bình)성에서 발견 되었다. 퐁냐케방(Phong Nha-Kẻ Bàng)공원 관리 당국은 지난 6일 공원 연구자에 의해 민화(Minh Hóa), 보 짝(Bố Trạch) 광닌(Quảng Ninh)현에서 발견된 새로운 동굴들을발표했다.이 동굴은 공원의 완충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모두 습기가 많은 작은 동굴이다.
연구원들은 새로 발견된 동굴 중 두 곳은 긴 역사를 갖고 있으며, 퐁냐케 방에서 가장 넓은 지형을 갖고있다고밝혔다. 동굴의 크기는 해수면 위로 44m~602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그중 다수는 200~350m에있다. 연구원들은 동굴 내에서 미네랄이 포함된 물이 흘러 생성된 각종 종유석이 발견되었다고 말했다. 보반찌(Võ Văn Trí) 연구원에 따르면, 동굴 내부의 지리학적 구조 시스템을 확인하는 초기 조사 과정을 마쳤다고 밝혔다. 또한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동굴 이용 방안에 대한 계획 수립을 제안했다. 퐁냐케방 국립공원 완충지역에는 지난 해 발견된 58개의 동굴과 올해 44개의 동굴을 포함하여, 모두 405개의 동굴이 있다. 카르스트 지형에서 발견된 이 지역 동굴들은 국제 학계에서도 지리학연구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많은 동굴 중 썬둥(Sơn Đoòng), 뚜란(Tú Làn), 항엔(Hang Én), 티엔드엉(Thiên Đường), 퐁냐(Phong Nha) 동굴은 이미 유명 관광지로 알려져 있다.

user image

지역 전체가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퐁냐 깨방 국립공원 (Vườn quốc gia Phong Nha-Kẻ Bàng)

UNESCO에 의해 지난 2003년 세계 천연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 국립공원은 베트남의 석회암 지역 2,000km2에 걸쳐 있다. 국립공원의 중심지역은 857km2이며, 나머지 완충지대는 1,954km2이다. 한편 이 국립공원은 300개 이상의 동굴과 석굴을 가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카르스트 지형으로, 총길이 70km의 동굴과 석굴로 유명하며, 그 중 20개만 베트남과 영국의 과학자들에 의해 탐사가 이루어졌다. 이들 중 17개는 퐁나 지역에 있고, 3개는 깨방 지역에 있다.

바로 이 곳이 천국이다.

티엔등 동굴 (Thiên Đường)

광빈보짝현(huyện Bồ Trạch, tỉnh Quảng Bình)에 있는 티엔등동굴은 세계에서도 손꼽힐 만한 아름다운 동굴로 여행자들에게 황홀감을 자아내는 곳이다. 중부지방의 뜨거운 태양아래, 동호이시에서부터 북서쪽 방향으로 60km를 더 달리면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푸른 숲과 논밭 해변 그리고 산줄기에 이슬이 맺혀 있는 그 곳에 티엔등 동굴이 나온다. 이 동굴은 유네스코(UNESCO)의 세계자연유산으로 인정된 국립공원이다. 2005년, 호칸씨는 우연히 이 동굴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후로 동굴 최고의 전문가인 하워드 림버트(Howard Limbert)사에 의뢰하여 호왕지아안(Hoàng gia Anh BCRA) 회사를 통해 실질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인간의 상상을 넘어서는 아름다움에 그들은 동굴 이름을 파라다이스(Thiên Đường 티엔등 -천국) 동굴이라고 명명했다. 2010년, BCRA사의 공식발표에 따르면 31.4 km 의 길이를 자랑하는 파라다이스 동굴(-티엔등 동굴)은 아시아에서 가장 긴 동굴이라고 밝혔다. 그 해에 파라다이스 동굴은 공식적으로 여행객들을 맞을 준비를 마치고 개방을 했다. 퐁냐 동굴에 이어 발견된 파라다이스 동굴은 가난한 광빈 지역에 경제적으로 큰 은혜가 되어줄 귀한 동굴임이 틀림없다. 세계에서 인정되고 있는 파라다이스 동굴의 아름다움은 동굴 중에서도 ‘제일’ 이라 손꼽을 수 있으며 베트남 정부 문화기록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긴 나무다리’ 기록과 ‘동굴 중에 가장 아름다운 종유석’을 볼 수 있다.

산, 강, 정글 그리고 구름까지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지하세계

손둥 동굴 (Hang Sơn Đoòng)

손둥 동굴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동굴이다. 길이는 8.8km에 달하며 동굴 내부에는 정글과 강이 존재한다. 이곳은 특히 내부가 엄청나게 거대해서 수십 층짜리 고층 건물이 통째로 들어갈 정도다. 동굴 속에는 밀림과 강, 호수, 폭포 등 다양한 공간이 있다.(길이 4000m, 높이 240m, 폭 100m)
한편 지난 1991년 지역주민이 선둥 동굴 입구를 발견했는데, 본격적인 탐사가 시작된 건 지난 2009년으로, 당시 영국 탐사대가 동굴로 들어간 이후 옥사일스(Oxalis)라는 관광회사가 수년전부터 시범관광을 시작했다. 참고로 이곳은 1960년대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의 포격을 피하기 위한 은신처로 사용되기도 했다.

바이다냐이 (Bãi Đá Nhảy)

바이다냐이는 동허이(Đồng Hới)에서 북쪽으로 25km 떨어진 꽝빈성(Quảng Bình)의 보짯현(Bồ Trạch)인 하이짯 (Hải Trạch) 및 탄짯 (Thành Trạch)마을에 위치한 아름다운 풍경이다. 바이다냐이는 세월에 따라 바닷물에 부식되어 기이한 형태의 수직 돌기둥과 바위산이 있는 야생 해변이다.

붕쭈어-제비섬 (Vũng Chùa – Đảo Yến)

붕쭈어는 Ngang고개 등성이에서 7km 남쪽, 터썬 (Thổ Sơn)촌, 꽝동 (Quảng Đông)마을, 꽝짯 (Quảng Trạch)현, 꽝빈 (Quảng Bình)성에 위치하고 있다. Võ Nguyên Giáp 대장 (Điện Biên Phủ 전쟁에 베트남의 전설 대장)의 마지막안식은 바다를 관통하는 횡산 (Hoành Sơn)산맥의 붕쭈어-제비섬에 있는 Tho산-무이롱 (Mũi Rồng)이다. 평화하고 환한 공기과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Tho 꼭대기의 위에 서면 대장이 영면하기 위해 결정한 이유를 느낄 수 있다.

Mooc 샘 (Suối Mooc)

꽝빈성의 동허이(Đồng Hới)시티에서 호치민 도로 동쪽으로 60km 가면 Khe Gat 삼거리를 만난다. 그리고 서쪽으로 5km 더 가면 Mooc샘을 만날 수 있다. Mooc샘으로 가면 숲의 적막한 길을 따라 풍부하고 희귀한 자연 유산을 발견하게 된다. 여름에는 16~18℃의 온도 변화가 있는 곳으로 Mooc샘에 가면 시원한 푸른 물에서 다이빙과 수영 그리고 카야킹을 즐길 수 있다.

Suot 어머님 동상 (Tượng đài Mẹ Suốt)

Nguyen Thi Suot 영웅한 베트남 어머님 – 베트남 사람은 Suot엄마라고 친숙하게 부른다. Suot 엄마는 1906년 꽝빈 (Quang Binh)성,바오닌 (Bao Ninh)에서 태어났다. 미국과의 전쟁 시, 미군은 교통 도로들과 나루터를 포격하고 특히 중부 꽝빈의 혈맥으로 간주되 Nhat Le강에 포격으로 Suot엄마는 강가의 북쭉부터 남부까지 군대, 무기, 필수 물품을 운반하기 위해 1,400 회 이상 강을 왕래했다. 이에 베트남 정부에서 1967년 국가의 무장역량영웅이라는 칭호를 수여한다. 동상은 높이 7m (단상 포함)로 Nhat Le강을 향하고있다.

교통

두 개의 국도가 광빈 성을 지나간다. 1A번 국도는 랑선 성에서 시작하여 까마우 성까지 해안선을 따라서 길게 연결되어 있으며, 호찌민 고속도로는 베트남 북서쪽에서 시작, 까마우 성까지 산악 지역을 따라 연결되어 있다. 한편 12번 도로는 광빈 성과 라오스의 캄무안 성을 연결한다.

동허이 (Đồng Hới) 공항

동허이공항은 국내선 편으로 동허이시에 위치한다. 노이바이(하노이), 떤선녁(Tân Sơn Nhất / 호찌민), 깍비(Cát Bi /하이퐁), 치앙마이(Chiang Mai/태국)등과 함께 이 일대 4대 공항 중 하나이며, Vietnam Airlines, VietJet Air, Jetstar Pacific Airlines, Bamboo Airways 등이 이곳을 오간다.
지난 2018년 FLC 그룹이 동허이(Đồng Hới)공항 확장 프로젝트를 제안했는데, 2020년 완공되면 A350, Boeing 787 Dreamliner 등 대형 항공기도 이곳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연간 1천만명 이용 예상)

철도

남북철도가 광빈성 일대 174,5 km(최장거리, 8개역)를 통과한다. 동허이(Đồng Hới )역은 광빈성을 대표하는 역으로,이밖에 Đồng Lê, Minh Lễ, Mỹ Đức 등이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