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하노이와 호찌민 인프라 비교(2)] 대중교통편

하노이 VS 호찌민 인프라 비교 <2>

대중교통편

“인프라의 꽃 대중교통”

도로가 인프라의 척추이자 기본이면, 인프라의 꽃은 대중교통 망이라는 말이 있다. 대중교통망은 버스같이 싼 가격에 기존 도로를 활용하여 도로의 차량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값싼 방법부터, 지하철처럼 자본과 인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도로의 차량수를 감소시키고, 대규모 인원의 고속 수송량을 갖추는 중전철까지 다양한 방법등 도시, 국가의 예산 사정에 따라 맞추어 다양한 방식의 대중교통망 구축이 포함된다.
또한 대중교통망이 구축됨으로써 새롭게 편입되는 도시 인구와, 그에 따른 상업지구 개발까지 고려한다면, 대중교통망 구축은 도시에 자신만의 컬러를 불어넣는 투자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사람을 수송하기 위한 시설, 특히 지하철 개발은 사회적 영향력이 크긴 하지만 국가 재정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거대 자금이 필요한 일이라 우선적으로 해당 도시나 국가의 자본 동원력이 준비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도시 개발과 연계된 개발 효과를 고려해야 하고 동시에 타 수송기관과의 연계성도 연구되어야 한다.
아직 국가적으로 자본이 부족하여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버스에 의존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과연 이러한 복합성이 들어간 지하철을 포함한 도로 인프라 구축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을까?
지난호 하노이와 호찌민의 도로 인프라 비교에 이에 이번에는 양도시의 대중교통망을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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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 대중교통은 베트남 발전의 시발점

급격히 산업화가 진행되고 발전하는 사회에서, 경제성장을 뒷받침 할려면 교통문제는 시급히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 중 하나이며, 경제활동이 진척될수록 이동수요는 커지기 마련이기에, 대도시 지역의 대중교통망 구축은 비록 경제적인 적자가 발생하더라도 사회적 필요성과, 빠른 이동으로 인한 경제 전반적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사회의 기반적 간접자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산업혁명이 발생한 영국에서 대규모 수송을 위한 지하철이 처음 등장하게 됐으며, 그 후 모든 산업화 된 국가 주요 도시에는 지하철 같은 대규모 대중교통 시설이 구축됐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국가 발전의 상징이 되었다.
베트남이 다음 단계로의 발전 가능성도 대도시 지역의 심각한 교통난의 해결 여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로, 베트남의 양대 도시인 하노이, 호찌민의 교통난은 국가 발전을 위하여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숙제인 것이다.
지금까지 하노이와 호찌민의 대중교통을 비교해보았지만, 두 도시 다 공통적으로 인프라가 부족하고, 대중교통망의 계획은 거대하나, 계획의 이행 측면에서 자본의 부족과, 법령의 미비등의 복합적인 문제로 인하여 실행이 미비하며, 또한 이러한 상황은 인프라를 공급하는 국가나, 사용해야 할 시민들의 인프라 구축에 대한 동기를 낮추는 요인이 되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1974년 서울지하철 개통이 비록 일본의 차관을 빌려서 지어졌지만, 서울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한국 중공업 분야의 발전을 이끌고, 건축기술을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듯이, 하노이, 호찌민 양도시의 성공적인 대중교통망 구축은, 베트남의 전반적 산업능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고 이를 통해 국가의 발전이 한 단계 높아기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호찌민과 하노이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더 이상 그랩(Grab) 이나 택시를 사용하지 않고, 지하철과 버스를 활용하여 선진국 대도시처럼 쉽게 움직일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오기를 고대하며 이 글을 마친다.
(한성훈 : kosdaq62@gmail.com)

 

[ 참고문헌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ol 29 (2018) 베트남 하노이의 신도시 개발 특성 – Asia Development Bank(2010) Ha Noi Metro Rail System Project (RRP VIE 40080) / United Nations(2017) EXISTING CONDITIONS OF AND SOLUTIONS FORTHE DEVELOPMENT OF SUSTAINABLE URBAN TRANSPORTIN SOME MAJOR CITIES OF VIETNAM / Clément Musil et al (2010) Building a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Hanoi:
Between emergency and constraints / TTXVN(2018) 호치민시, 2020년까지 교통 시스템 확 바꾼다 https://vietnam.vnanet.vn/korean/%E1%84%92%E1%85%A9%E1%84%8E%E1%85%B5%E1%84%86%E1%85%B5%E1%86%AB%E1%84%89%E1%85%B5-2020/383311.html / 엔지니어링데일리(2017) 하노이 2030년까지 550억달러 교통망 건설계획 http://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6619 / Kotra(2018) 호찌민시 도로교통 어떻게 변할까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6/globalBbsDataView.do?setIdx=322&dataIdx=163851 / Kotra (2009) [자원정보] 베트남 주요 교통 및 건설 기술 인프라 투자개발 확대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6/globalBbsDataView.do?setIdx=322&dataIdx=90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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