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November 14,Thursday

이름으로 알아보는 역사(10)- 투언호아·푸쑤언 그리고 후에(Huế)

고대왕국의 명성과 문화유산이 살아 숨쉬는 도시

후 에(Huế) 시는 탄호아(Thanh Hóa) 시, 빈(Vinh) 시와 함께 베트남 북중부의 3대 도시이자,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들 가운데 하나다. 후에는 중세 윙(Nguyễn /1802-1945) 왕조시대의 수도로 지금도 중부지역의 교육, 문화, 관광, 정치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1993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이 밖에도 궁중음악(Nhã nhạc cung đình Huế /2003), 윙 왕조 목판(Mộc bản triều Nguyễn /2009)등 인류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소중한 문화재들을 다수 보존하고 있다.
후에는 흥(Hương)강과 보(Bồ)강 하류에 자리잡고 있으며, 쯩선(Trường Sơn)산맥과 가까운데, 다낭에서 북쪽 방향으로 가파른 하이벙(Hải Vân)고개를 넘어야 진입할 수 있다. 거리상으로는 다낭(Đà Nẵng)시에서 105 km, 투언안(Thuận An) 해구에서 14km, 푸바이(Phú Bài) 국제공항에서 14km, 쩡마이(Chân Mây) 심해항만에서 50km 떨어져 있다. 후에 시의 크기는 71,68km2이며, 2018년 기준으로 인구는 455,230명(상주 인구 + 비 등록 인구)이다. 해발 3~4m로, 대체로 평지이며 아름다운 응으빈(Ngự Bình)산 및 봉깐(Vọng Cảnh)구릉 등과 어울려 멋진 경관을 자랑한다. 건기(Mùa khô)는 3~8월로, 평균기온은 35~40℃이며, 우기(Mùa mưa)는 8~1월로, 평균온도는 20~29℃다. 참고로 10월에는 대규모 홍수가 종종 발생한다.

 

역사속에 불리우던 ‘후에’의 다른 명칭들

투언호아 (Thuận Hóa)
1306년 레 왕조의 후인쩡(Huyền Trân) 공주가 당시 후에 일대를 지배하던 찜(Chiêm/참파부족) 국의 쩨멍(Chế Mân) 왕에게 시집가게 되는데, 당시 참파 왕이 레 왕조에 쩌우오(Châu Ô)와 쩌우리(Châu Lý) 두 지역을 예물로 바친다. 이후 1307년 쩡안똥(Trần Anh Tông)왕은 이를 각각 투언(Thuận)과 호아(Hóa) 주로 변경했으며 이때부터 이 지역이 두 글자를 합쳐 투언호아(Thuận Hóa/順化-지금의 후에시 일대)로 명명되었다. 참고로 중국의 명 왕조 복속기에도 이 명칭으로 불렸다.

푸쑤언 (Phú Xuân)
1604년부터는 윙(Nguyễn)가의 영주 (17~18세기)가 이곳을 지배하면서 투언호아의 지명은 푸쑤언(Phú Xuân/富春-지금의 후에시 일대)으로 불리운다. 이후 정식으로 들어선 윙(Nguyễn)왕조도 이곳을 수도로 삼았다.

 

 

후에가 사서에 등장하기 시작한 때

후에라는 지명이 언제부터 역사서에 등장했는지는 정확치 않으나, 18세기 베트남 사가 쩡쫑낌(Trần Trọng Kim) 옹의 베트남사략(Việt Nam Sử Lược)에 후에라는 이름이 등장하며, 이후 1787년, Carrière씨가 프랑스 해군을 위해 그린 베트남 지도에도 후에라는 명칭이 발견된다.

 

윙 왕조시대

1802년, 윙푹안(Nguyễn Phúc Ánh)왕(Gia Long 황제)이 푸쑤언(Phú Xuân/지금의 후에)을 수도로 삼았다.(참고로 당시 서민들은 푸쑤언을 후에라 불렀다) 이후 탄타이(Thành Thái)왕이 이곳을 시로 개발하기 시작했고, 1899년 8월 30일, 정식으로(Huế)시로 명명되었으며, 1929년 12월 12일 프랑스 총독에 의해 3급도시로 승격되었다.

베트남전쟁기

1945년 비엣민(Việt Minh)이 베트남민주공화국(Việt Nam Dân chủ Cộng hòa)을 수립, 하노이(Hà Nội)를 수도로 삼아 남쪽의 베트남공화국(Việt Nam Cộng hòa)과 대처하기 시작했는데, 당시 후에시는 남부와 북부 중간지대에 위치해 월남전 당시 주요 격전지가 되었다. 특히 1968년, 후에 전에서 이곳이 무자비한 폭격을 당했으나 다행스럽게도 다수 명승지가 원형을 유지한 채 남아있다.

1954년 이후

1954~1975년 남부에 베트남공화국이 수립된 후, 응오딘디엠(Ngô Đình Diệm)대통령이 1956 년 10월 24일 후에시를 트어티엔(Thừa Thiên)성과 공동으로 관리하기 시작했으며, 통일후인 1975년부터는 후에시가 빈찌티엔(Bình Trị Thiên)성, 1989년 6월 30일부터는 트어티엔후에(Thừa Thiên- Huế) 성 소속의 시로 편입되었다. 한편 1992년 9월 24일 2급 도시로, 2005년 8월 24일 1급 도시로 승격되었으며, 2007년 8월 30일부터는 후에 시가 축제 도시로 개발되기 시작했다.

 

 

 

후에 문화

후에 시는 문학, 미술, 음악, 풍속, 예식, 춤 등 다양하고 풍부하게 문화가 발달되어 왔으며, 황궁문화와 함께 중부지방 특유의 독특한 풍습들도 많이 보존되어 있다. 후에는 중, 근세 도시의 문화역사적 전통을 잘 간직하고 있는 매우 소중한 역사문화 도시이기도 하다.
후에 문화는 짬(Chăm)족 문화와 서양문화 중국문화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것으로, 자수, 수공예, 칠기, 악기 등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공예품들이 많이 있다. 또한 궁중음악은 레(Lê) 왕조시절 8종류가 있었으나, 윙왕조시대에는 두 종류, 곧 대악(Đại nhạc)과 아악(Nhã nhạc =소악)으로 나뉘어 전개되어 오고있다. 궁중 춤은 대표적으로 15종이 있으며 중부지방의 춤은 일반적으로 화려하고 장엄하고 많은 인원이 동원되는 춤으로 구성된다. 후에 가요(Ca Huế)는 지금까지 60여 작품이 남아있는데, 이중 상당수가 정교하고 민족 전문성을 띤 음악적 가치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뚜웅은 춤, 노래, 연극 등이 가미된 중국식 종합 무대 공연으로, 윙영주가 다스리던 17세기 무렵부터 시작되어 베트남 황족들이 즐겨 듣고 보는 공연으로, 당시 후에 궁에는 유잉티드응(Duyệt Thị Đường), 띤광빙(Tĩnh Quang Viện) 등과 같은 공연장이 있었고, 민망(Minh Mạng)왕 시대에는 탄빈트(Thanh Bình Thự)라 하여 전문적인 교육시설을 마련, 뚜웅을 가르쳤다.

아오자이(Áo dài)와 농라(nón lá/전통모자)는 후에(Huế)에서 시작었다고 하는 게 정설이다.
후에 건축양식은 궁중 건축양식, 민간 건축양식, 종교 건축양식 등으로 나뉘는데, 고대와 현대, 서양과 동양의 조화속에 독창적인 문화가 탄생되었다. 특 히 후에 유적지의 꽃이라 불리는 윙왕조의 문화역사 유적지는 19세기초에서 20세기 중반의 화려했던 중, 근세 윙 왕조의 궁중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한편 후에는 아오자이(Áo dài)를 비롯하여 베트남인들의 전통복식들이 잘 보존되어 있는 지역으로, 윙(Nguyễn) 영주들의 통치시대인 18세기부터 독창적인 복식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특히 1920~1930년대에는 의복 전문가인 윙깍뜨엉(Nguyễn Cát Tường)옹이 하노이 대학교 측과 공동으로 베트남 전통 옷에 프랑스풍의 디자인을 살린 복식을 연구, 개발하여 민간에 널리 보급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아오자이(Áo dài)와 농라(nón lá/전통모자)는 후에(Huế)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게 정설이다. 참고로 후에(Huế) 사람들은 옛 황도의 시민들 답게 고급스러운 자주색 아오자이를 즐겨 입는다.

 

유적지 & 명승지

후에 에는 다양한 역사유적지와 명승지가 있으며, 그중 유네스코 공인 세계유산(Di sản thế giới)으로 지정된 민망(Minh Mạng), 카이딘(Khải Định), 뜨득(Tự Đức)왕릉과 후에에서 가장 큰 티엔무(Thien Mu)사원이 유명하며, 흥강변들의 프랑스식 건축물을 비롯, 국학원(Trường Quốc học), 하이바쯩(Hai Bà Trưng)중학교 등, 유서깊은 교육기관들도 볼 수 있다. 이밖에도 후에 박물관(Viện bảo tàng Cổ vật Cung đình Huế)은 레쯔윽 거리변 3번지(số 3 đường Lê Trực)에 있는데, 귀중한 예술품을 전시하고 있어 찾는 이들이 많다. 명승지로는 응으빈(Ngự Bình) 산, 봉깐(Vọng Cảnh) 언덕, 백마(Bạch Mã)산, 흥(Hương)강, 투언안(Thuận An), 랑꼬(Lăng Cô) 비치, 깐증(Cảnh Dương) 비치, 파땀양(Phá Tam Giang) 비치 등이 있다.

 

중근세 건축 Kiến trúc cổ
호귄(Hổ Quyền/호랑이 사육장), 문묘(Văn Miếu), 디엔혼쨍(Điện Hòn Chén/짬족 여신 포나갈을 모신 곳), 탄또안(Thanh Toàn) 교, 국학(Quốc Học)원 등.

사찰 Chùa
중부최대 티엔무(Thiên Mụ)사찰, 지우데(Diệu Đế)사, 뜨담(Từ Đàm)사, 뜨히우(Từ Hiếu) 사 등.

성당 Nhà thờ
푸깜(Phủ Cam)성당, 용쭈어끄우테(Dòng Chúa Cứu Thế/구세주) 성당 등.

까오다이교 사원 Thánh thất
빈러이(Vĩnh Lợi) 까오다이 사원 등, 이밖에도 다양하고 매력적인 건축물들이 많이 있다.

 

후에음식

후에(Huế) 음식은 적어도 1천가지는 넘는다. 특히 윙(Nguyễn) 왕조의 궁중요리는 오감을 살리기 위한 정교하고 세밀한 손길이 요구되는데, 맛, 모양, 향, 종류 등 전반에 걸쳐 예술의 경지로 승화되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에도 내.외국인이 사랑하는 베트남 음식으로 전통 후에 식은 절대 놓치면 안되는 여행코스 중에 하나이다.

후에 페스티벌

2000년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9회에 걸쳐 국제적인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후에 사람들의 프라이드인 후에 페스티벌은 후에가 축제의 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현재 후에 시에는 동바(Đông Ba) 재래시장, 따이록(Tây Lộc) 시장, 안끄(An Cựu) 시장 등 전통적인 재래시장이 여럿 있는가 하면, Coop mart, Big C, Vincom, The Manor Crown, Nguyễn Kim 등 현대식 매장들도 많이 자리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An Đông Villas, An Cựu Villas, Phú Mỹ An,The Manor Crown등 고급 주거단지들도 속속히 들어서고 있어 옛 고대 왕국의 명성을 다시 세우고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