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April 24,Wednesday

롱비엔 철교 (cầu Long Biên)

100여년의 장구한 역사를 간직한 롱비엔(Long Biên) 철교는 수도 하노이 사람들은 물론, 모든 베트남인들에게 살아 숨쉬는 역사유물이자 자부심의 상징이다. 이곳에서는 하노이 사람들의 생생한 삶의 현장을 관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곳에서 몇 분만 걸으면 맑고 시원한 공기를 마시며 평온한 강변전경도 감상할 수 있다.
롱비엔 철교는 하노이시 홍(Hồng)강 위에 건설된 베트남 최초의 철교로, 하노이시 롱비엔(Long Biên)군과 호안끼엠(Hoàn Kiếm) 군을 잇는 주요 도로 인프라 가운데 하나다. 이 다리는 미국 및 프랑스와의 전투 당시 아픈 기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롱비엔 다리는 1898년 건설을 시작, 1902년 2월 28일 완공되었는데, 그동안 여러 번의 보수공사를 거쳤지만 여전히 색이 바랜 모습이다. 한편 이 교량은 응옥선사의 붓탑(Tháp Bút), 일주사(chùa Một Cột) 등과 함께 하노이를 대표하는 역사 관광명소로 알려져 있으며, 멀리서 보면 마치 바람에 일렁이는 비단천같이 몽환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롱비엔 다리의 역사]

프랑스 식민통치 당시

1897년 공사 시작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Paul Doumer총독은 하노이 시 인프라 업그레이드의 일환으로 롱비엔 다리 건설을 지시한다. 당시 시공사는 Daydé & Pille 사로 공사비는 620만 프랑이었다. 한편 이 교량을 건설한 목적은 북부 델타지대에서 하이퐁(Hải Phòng) 항만을 잇는 철교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1902년 2월 완공 프랑스 당국은 이 다리를 완성하자 이 교량의 명칭을 총독의 이름을 따 Doumer철교로 명명했다. 이 다리는 당시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에서 가장 긴 철교였으며, 프랑스인들은 이 교량을 일컬어, “양 세기를 연결하는 다리”라며 크게 칭송했다.

완공 후 한편 프랑스 정부는 하노이에서 중국 국경에 이르는 철로가 통과할 수 있도록 이 다리의 사용을 허용했으며, 당시 양 지역을 주민들은“이제 마음대로 왕래할 수 있게 되었다”며 열렬히 환호했는데, 실제로 이 교량을 통해 하노이에서 여타 북부 지역까지의 이동이 훨씬 빨라졌다.
참고로 롱비엔 철교가 건설된 지 20년이 지난후 Daydé & Pille 사는 두 번에 걸쳐 보수공사를 시행했는데, 당시 차량의 제한속도는 15km/시였다. 단, 지금은 오토바이, 자전거, 보행자, 그리고 열차만 이곳을 통과한다.

롱비엔교의 구조와 특징 롱비엔교는 콩크리트 기둥으로 된 강 아래 부분을 제외하고 전체가 철골로 만들어 졌으며, 당시 기술과 디자인은 세계적 수준이었다. 당시 사람들은 이 다리를 보고 하노이의 에펠(Eiffel)탑 혹은 용의 모습을 닮았다 하여 해룡교(海龍橋)라고 부르곤 했다. 한편 롱비엔 철교는 길이가 1,682m로 19개의 기둥이 바치고 있으며, 교량의 넓이는 4,75m로 가운데 소방차가, 도로 양쪽은 보행자와 일반 차량들이 다닐 수 있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