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베트남 교통혁명의 시작 – 하노이 메트로 2A선

첫 개통 하노이 메트로 2A선
하노이 시내 – 하동 간 이동시간 기존 40분 이상 소요에서 20분 대로 단축 효과

1863년 런던에서 세계최초 메트로폴리탄 라인이 최초의 도시철도로 개통된 이래, 도시철도는 도시발전의 상징이자, 혼잡한 도로교통 사정을 단번에 해결하는 유일한 답안으로 여겨 지면서, 세계 곳곳에 보급되어 왔다.
발전을 상징하는 이 교통 수단이 드디어 베트남에 등장했다. 바로 하노이 지하철 2A선이다.
대중교통 사정이 열약한 나라 중 하나인 베트남에서 비교적 버스노선이 잘 되어있는 하노이는 어느 정도 구석구석 다니기 때문에 서민의 발로써 매우 높은 활용성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시간당 1천여명 이상을 수송할 수 있는 대규모의 수송수단은 미비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2019년 4월 말엽 13.1킬로미터, 베트남 최초의 도시철도(지하철)가 2011년 공사시작이래 7년의 공사와 8개월의 시험운행 끝에 상업운행을 곧 시작한다. 오토바이가 주 교통수단인 이 도시에서, 지하철이 얼마나 교통 혁명을 가지고 올지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기존 40분 이상걸리던 Yen Nghia 버스터미널에서 하노이 시내까지의 이동이 20분 정도로 단축된다는 점은 그 만큼 아무리 차량 같은 교통수단이더라도, 그동안 시 안에서의 고속이동이 어려웠다는 사실의 반영이기도 하다.
8년간의 기다림 끝에 이러한 고속이동 수요를 단번에 해결하게 될 하노이 시민의 발, 하노이 메트로 2A선을 신짜오베트남이 완전 해부해 보았다.

도시철도와 지하철의 차이점은?
같은 듯 다른 메트로 관련 용어들

user image

도시철도와 지하철은 비슷해 보이기도 하고, 또 같은 말이 아닌가 싶지만 다른 개념이다. 도시철도가 피자라면, 지하철은 그안에 속하는 고기토핑과 비슷하다고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피자의 토핑 중에도 고기와 야채는 다르듯이 지하철은 도시철도의 일부이며 지상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또 다르다. 도시철도의 사전적 정의는 없지만 법적정의는 다음과 같다.

제 2조 2항에서 볼 수 있듯이 도시철도는 도심 주변 지역이 성장해서 도로 교통으로는 도저히 많은 교통량을 처리할 수 없을 때, 대용량의 교통수요를 대량(분 단위)으로 공급하여 처리할 수 있는 궤도(철도)교통수단을 정의하는 용어다.
한국어에서는 주로 이러한 교통수단을 편의상 ‘지하철’로 대중적으로 통칭하지만, 도시철도 법에서 지정하는 궤도교통수단은 우리가 동상적으로 사용하는 지하철, 경전철, 전차 등이 포함된다. ‘지하철’은 엄밀히 말하면 지하구간을 다니는 궤도여객수단을 의미하는 말이다. 도시철도의 장점은 같은 면적의 도로에 비해 압도적인 처리 능력을 자랑하며 수송량이 뛰어나기 때문에 ‘역세권’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연선 지역 개발촉진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에 개통하는 하노이 메트로 2A선은 지하구간이 전무하기에 이러한 이유로 본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하노이 도시철도 2A선을 하노이 교통국에서 총칭하며 또한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메트로’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로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