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소갈비는 수원왕갈비!

소갈비는 묘하다. 언양 불고기, 횡성 한우, 목포 낙지, 서산 어리굴젓 등은 ‘원산지+식재료 또는 메뉴’로 불리는데 소갈비는 원산지가 아닌 곳의 지명이 앞에 붙어 있다. 수원 갈비, 포천 이동 갈비가 바로 그것이다. 수원과 포천이 강원도 횡성이나 경기도 안성처럼 소고기, 아니 소갈비의 원산지가 아닌데 왜 유명할까? 게다가 수원 갈비는 그냥 갈비가 아니다. 꼭 수원은 ‘왕’갈비라고 한다.

왜? ‘수원갈비’ 아니 ‘수원왕갈비’가 유명한걸까?
경기 수원은 갈비 요리의 본고장으로 불린다. 조선시대에는 한양 도성에서는 도축을 엄격히 금지하여 한양 남쪽에 우시장으로 사람이 몰려들었고, 수원 우시장에서 유통되는 소들은 질도 좋고 값도 잘 받았다. 수원 우시장은 일제감정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전국 3대 우시장의 지위를 단 한번도 놓치지 않았다. 이쯤 알게 되면 갈비하면 ‘수원왕갈비’가 왜 이리 유명해졌는지 조금은 이유를 알 듯하다.

또한, 박정희 전 대통령이 경기도에 들르면 수원 갈비를 화춘옥이라는 식당에 들러 먹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식당의 이름과 함께 수원 갈비가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여, 현재의 명성을 얻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은은한 숯불에 구운 뒤 소금을 찍어 고기 그대로의 맛을 즐기는 생갈비와 갖은 재료를 넣어 만든 양념갈비까지. 풍미가 뛰어난 화춘옥 방식의 수원 갈비는 1985년 4월 수원시 고유 향토음식으로 지정됐다.
그 이후 수원의 자랑이자 수원 갈비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갈비 장인들의 손맛으로 수원 일대에는 갈비 맛집들이 많이 자리하고 있다.

user image

지존의 자리를 당당하게 지키고 있는 메뉴 갈비,
베트남에서 그 유명한 ‘수원 왕 갈비’를 즐겨보자
수원왕갈비는, 2008년 중국 상하이에서 창업하여, 주로 주재원을 대상으로 근근이 버티어 오다가. 2013년부터 중국에 한류붐으로 인해 중국인 들에게 대박이 나면서 급격한 성장을 했다. 현재 상하이에만 4개의 직영매장, 중국 전역, 양자강 이남지역 호북성, 복건성, 절강성등의 지역에 7개의 가맹정을 두고 있다. 그리고 이곳 베트남에는 2018년 초반부터 1여년간 준비한 끝에 2019년에 1월 호찌민 점을 오픈하게 되었다고 한다.
“왜 베트남에 수원 왕갈비를 시작하게 되었나?”라는 질문에
“호찌민 시장도 소득이 7천불 대이고, 현지인들에게도 음식의 인지도가 어느정도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사업다각화에 적절한 장소”라고 판단하여 이 곳에 들어왔다고 한다. 또한 중국에서의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곳 코리아타운인 푸미흥에서 체력을 키우고, 2~3년간 시장을 이해하고, 인력양성기간을 3년 최대 5년으로 보면서, 장기적으로 베트남 전역에 진출하기 위하여 준비중이다.

지글지글 칙칙, 고기 굽는 소리가 어찌나 맛있게 들리던지…
주문과 동시에 테이블 셋팅이 시작되었다. 오늘은 마음껏 먹을 것이다. 촬영이 먼저이긴 하지만, 기자가 제일 좋아하는 갈비. 그것도 수원 왕 갈비 집을 찾아 나선지라, 점심까지 굶고 나왔다. 수원 왕갈비는 기자 같은 갈비 매니아들이 사랑하는 고기집이다. 구워내니 비쥬얼은 나쁘지 않다. 아무래도 이 집의 최고봉은 양념갈비다. 고기 질도 양념갈비에 적절하다. 생고기 보다는 양념고기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수원왕갈비는 특히 불고기 맛이 좋아, 점심세트 메뉴로도 준비되어 있어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또한 메뉴 중, 무척 인기 좋은 대왕갈비탕도 추천한다. 고기 양도 많고, 비주얼도 골프채 크기의 뼈가 들어가서 최고인지라, 많은 분들이 만족과 함께 다시 찾는 메뉴이기도 하다. 아울러 수원왕갈비에서는 4월부터 영화 극한직업에서도 나왔던 수원남문통닭을 수원왕갈비통닭으로 판매하고 있다.
언젠가 집안의 어르신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몸이 축 늘어지고 기운이 없을땐, 한약보다 되려 푸짐한 소고기를 먹는 것이 기운차리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비가 오고 눅눅하니 몸이 축 늘어진다 싶은 오늘, 왕갈비 한 대 양손으로 붙잡고 야무지게 뜯고 나면 나도 모르는 힘이 솟아나지 않을까?

 


수원왕갈비
예약전화 : 한국인 079-219-6510 / 매장전화 028-6653-5356
주소 : R1-73 Hung Gia 4, Tan Phong, Dist.7
메뉴 : 돼지양념갈비, 생갈비 대왕갈비탕, 수원왕갈비통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점심세트 A
고기류 : 돼지양념갈비
식사류 : 물냉면/비빔냉면 or 된장,김치,순두부(선택1)
점심세트 B
전골류 : 불고기전골/소고기야채전골/
부대찌개/불쭈전골(선택1)
요리류 : 잡채/해물파전/김치전(선택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