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4,Wednesday

용안-Nhaõn, 패션프루트-Chanh Daây

8-3

알아봅시다 : 중국 남부지역이 원산지로 무환자나무에 속하며 학명은 Dimocarpus Longan로 열매를 먹는다. ‘대한민국약전’에 ‘여지’로 수재되어 있다. 키가 큰 상록성 나무로 12m까지 자라며, 나무줄기가 매우 크고 커다란 다발형태의 꽃이 핀다. 과육은 용안육이라고 부른다.

재배지 및 판매
동남아와 중국의 광시성, 푸젠성, 광둥성,쓰촨성, 대만 등지에서 재배되며, 중국에서는 어디에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말린 용안을 판다.

용의 눈알을 닮았다는 용안
그 생김새가 용의 눈알과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 지었다고동의보감에서 그 유래를 설명하고 있다. 중국 남단의 하이난과 광시좡쪽 자치구의 구이린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큰 나무에 용의 눈알이 주렁주렁 달려 있는 듯한 모습은 장관이다. 여지보다 크기가 작고 과육도 적다.

불안한 증상 치료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한 효능을 가진 용안은 심장과 비장을 보호하고 기혈을 보양하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몸과 마음이 허약하고 쉽게 피로하며 건망증이나 잘 놀라는 증세, 심한 정신적 자극을 받거나 심장이 허할 때 가슴이 울렁거리고 불안한 증상을 치료한다. 중국의 가장 오래된 한방약물학 서적인 ‘신농본초경’에는 ‘오장 사기를 없애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식욕과 소화를 촉진한다. 장기간 복용시엔 정신을 강하게 하여 총명하게 한다. 지나치게 여러 가지일에 대하여 깊게 생각하거나 무리하여 심비를 상하게 하는 증상, 잘 잊어버리거나 가슴이 울렁거리고 불안한 증상에는 백출, 복령, 황기, 산조인, 인삼, 목향과 구운 감초를 넣어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좋다.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하고 보양하며 정신력을 돕기 위해서는 용안육을 적당량의 소주에 100일 동안 담갔다가 매일 몇 잔 씩 마신다.

액취 제거 및 축농증에 효과
중국의 한방서 ‘본초강목’에 ‘액취에는 용안의 씨인 용안핵 6개를 호초 14개와 함께 갈아 땀이 나면 바른다’고 되어있다. 축농증에는 용안핵을 구리쇠로 만든 화로 속에 넣고 태워서 나오는 연기를 콧구멍에 쏘이면 되고, 소변이 잘나오지 않을 때도 검은 껍질을 제거한 용안핵을 부수어 달여복용하면 좋다.

식용법
용안 열매의 껍질을 벗긴 다음 반투명한 과육을 먹는다. 과육 안에는 까맣고 커다란 씨 1개가 들어 있다. 과육에는 단 과즙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달고 맛있다.

8-4

알아봅시다 : 브라질 남부 지역이 원산지로 시계꽃과에 속하며 학명은 Passiflora Edulis로서 열매를 먹는다.

재배지 및 판매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 열대, 아열대 아시아, 아프리카, 호주 및 뉴질랜드 등의 오세아니아 지역으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중국에서는 푸젠성, 윈난성,타이완 등 따뜻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된다.

꽃 모양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 상징
유럽에서 남미로 건너간 선교사들은 이 과일의 꽃을 처음 보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the passion)을 상징하는 모양이라고 착안하여 ‘패션프루트’라고 이름 붙였다. 5개의 수술은 그리스도의 다섯 군데 상처를, 3개의 암술대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희생시킨 3개의 못을 상징한다. 일본에서는 이 과일의 꽃이 시계바늘처럼 보인다고 해서 ‘시계화’ 라는 이름을 붙였다. 열매는 암갈색으로, 테니스공보다 약간 작은 크기이다. 중국에서는 여러 가지 향이 난다고 해서 ‘백향과’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독특한 향과 약간 신맛
남국의 열기와 열정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할 만큼 다양하고 화려한 열대과일 중에서도 유독 눈길을 끄는 것이 패션프루트이다. 중국 관광객들이 이 열매에 빨대를 꽂아 걸어 가면서 빨아 먹고 있는 모습도 궁금증을 자아낸다. 과일을 파는 노점상 아주머니는 과일의 윗부분을 칼로 잘라내고 빨대를 꽂으며 빨아 먹으면 된다고 알려준다. 열매 속에는 젤라틴 상태의 과육과 과즙, 씨가 들어 있는데 독특한 향이 있으며 약간 새콤하고 쌉쌀한 맛이 난다.

안신작용, 기침 진정 효과
한방에서는 이 열매가 달걀 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계단과(鷄蛋果)라고 부른다. 열증을 제거하고 독을 없애주는 청열해독 작용과 통증을 없애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숙면을 이루지 못하면서 식욕부진, 피로감, 주의력 감퇴, 두통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수면장애에도 좋다. 과일 전체는 안신작용과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잎은 두통 치료에 응용하기도 한다.

식용법
반으로 잘라 열매를 스푼으로 떠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녹차에 넣어 마시거나 얼음과 같이 갈아 마셔도 된다. 과육을 음료, 요구르트, 디저트 등에 사용하기도 한다.

PDF 보기

8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