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엘리트학원(대교 베트남) 장응삼 원장

대교 눈높이 교육, 유아 대상 놀이로 익히는 한글똑똑과 수학똑똑
초·중등대상 사고력수학, 눈높이국어, 눈높이한자등의 교육 프로그램
엘리트학원, 초·중·고 대상 국어, 수학, 한자 수업 개설

1980년대 중반 혹은 1990년대 출생인 사람이라면 90년대 초반에 눈높이 학습지를 한 번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일주일에 한 번 혹은 2번 선생이 집에 방문하여 A4용지의 절반 사이즈 문제지를 한 장씩 풀면서 기초적인 사칙연산부터, 미적분까지의 수학 실력이 서서히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과정을 경험하신 분들 많을 것이다. 90년대 초반 지금 같이 온라인 학습도 없던 그 시절을 함께 한 학습지가 눈높이다.
2019년 올해로 베트남에 진출한 지 만 12년 되는 대교와 엘리트학원. 대한민국 학습지의 터줏대감답게 온라인 유튜브를 이용한 학습이 넘쳐나는 상황에서도 학습의 기초인 국어, 영어, 수학을 잡아주는 학습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는 장응삼 엘리트학원 원장의 단단한 오프라인 기초학습의 중요성과 해외에서 공부하는 한자의 공부의 중요성과 한자 자격증의 유용함에 대해 들었다.

선생님이 집으로 찾아오는 방문 학습의 터줏대감 격인 눈높이 교육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요?
제가 베트남에 들어온 것은 2003년경입니다. 당시 하노이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하면서 자녀교육에 많은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당시에는 배울 만한 장소도 없고, 유치원도 마땅치 않은 문제가 있었고 특히 하노이는 교민 수가 적어서 더욱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한국에서 교재를 공수해서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방법 외에는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아이들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직장을 다니면서 대교에 연락하게 되었고 이후 대교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와서, 2008년 대교 베트남 프랜차이즈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제가 거주하는 하노이 지역은 교민 수가 너무 작았기 때문에 호찌민으로 이전하면서 대교눈높이교육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엘리트학원 설립 이유는?
눈높이는 대부분 유아나 초·저학년 대상이 많습니다. 처음 한글이나 수학을 배우는 유아들에게는 공부보다는 놀이를 통한 학습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어린아이들 한테 주입식 학습 방법은 자칫 공부에 대한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릴적 부터 이러한 학습 방법으로 공부한 아이들은 자기 주도형 학습 습관이 형성되어 나중에는 따로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충분히 스스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반면 베트남은 외국이다 보니 어려서부터 외국어공부에 집중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국어나 수학의 경우 또래들보다 뒤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좀 더 많은 시간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수요를 맞추고자 엘리트 학원을 오픈하게 되었고, 개별적인 1:1 수업방식을 유지하면서 운영 중입니다.

user image

1대1 개별 관리 시스템, 학습지로 승부하는 학습의 중요성은 무엇일까요?
학교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겠지만 학교수업은 기본적으로 모든 학생들을 동일 선상에 놓고 이끌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분명히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사실 학교나 학원 선생들도 학생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어느 부분이 뛰어난지를 다 파악하지만 그에 따른 나름대로의 조언과 지도가 시스템상 개별적인 시간투자와 실제적인 노력들은 사실상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학부모들이 느끼는 만족도 역시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즉 다수의 학생을 동시다발적으로 지도하다 보니 결손 부분을 채우는 쪽 보다는 학교 진도 맞추기에 급급하게 되어 있고, 학원이란 것도 그 성격상 한 두 명 가지고는 운영이 안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획일화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외 인터네셔널 스쿨의 경우는 영어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오히려 수학, 과학 등의 교육 진도가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편입니다. 수학 같은 경우는 한국이 1년 정도 앞선다고 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게다가 한자 학습이나 기타 사회과목 등도 사각지대 일 수밖에 없으므로 레벨 테스트를 거쳐 학생들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한 후 각자의 능력과 수준에 맞게 단계별로 문제를 풀게 하여 기초를 다지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는 일대일 교육은 무척 중요하고 효과적인 보충학습법입니다.

베트남에서는 학생들이 국제학교 다니고, 한국대학 진학하느라 한문 교육의 필요성을 체감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베트남에서 한자 교육을 시작하게 되셨는지요?
국, 영, 수 과목의 중요성 그리고 한자교육의 유용함을 강조하던 중, 2010년 후반기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한검정회 소속 관계자가 베트남 방문 시, 저희 엘리트 학원에 방문하여 한자교육을 제안하였고, 한자에 교육애 대한 갈증으로 고민하던 차에, 대한검정회의 제안으로 시작된 한자 교육이었습니다. 2019년 현재까지 국가공인시험을 16번 치렀고 현재는 저희 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뿐아니라 한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개인적으로 공부하여 응시하는 학생이나 성인들도 많아 지고 있습니다.

 

 

” 한자급수자격검정은 변화의 21세기를 맞이하여
전문화된 직업 능력을 고양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도구 과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베트남에서만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자는 우리말의 뿌리이고 한자를 알면 어휘력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또 해외에서는 유일하게 베트남에서만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자 변별력입니다. 입시와는 별 상관이 없어 보이지만 한자 급수자격시험이 국가공인자격증이기에 한국학교의 경우 생활기록부 자격 사항란에 등재가 가능하며, 특례입학 정성평가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말의 70%이상이 한자에서 왔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한자를 공부하면 일상생활 어휘력, 차후 전공교재 교수 강의의 이해력도 빨라집니다. 이 자격증은 쓰임새가 많습니다. 특히 취업 활동에 유리하고, TOP 5대 대기업 구직활동 시 본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가산점이 부여되고, 취업 후 인사고과에도 반영됩니다.

2020년 한자급수자격검정시험의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본래 시험은 한국에서는 1년에 4번 매년 2월, 5월, 8월, 11월에 진행합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2월 및 8월 방학기간에는 응시인원 부족으로 시험이 없고 매년 5월, 11월에 한자급수자격검정 시험이 실시됩니다.
베트남에서 시험 장소는 호치민 한국국제학교이며, 국가공인시험이기 때문에 감독관은 공신력 있는 한국학교 재직중인 선생님들이 맡아 주고 계십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씬짜오베트남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생들이 특례입학에 제일 중요한 과목은 순위로 따지자면 영어, 수학, 국어 순입니다. 영어는 두말할 나위 없이 가장 중요한 과목이고, 기초가 없이는 어려운 과목인 수학은 잠깐이라도 손을 놓으면 안되는 과목입니다, 반면 국어는 어느 정도 실력인지 가늠해 보기도 애매한 과목이라 자칫 소홀하게 되면 한국대학 진학 후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대학으로 진학이 목적이라면 이 세 과목은 학창시절에 반드시 기초를 잡아야 하는 과목입니다. 특히 모국어인 국어는 기초부터 탄탄하게 잡아 주셨으면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제 힘이 되는대로 엘리트 학원과 대교 눈높이를 계속 이어갈 예정입니다. 여기서 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교육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면 저는 교민 여러분과 함께 이곳을 지키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