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March 29,Friday

청룡각

한국에서 중화요리의 대가로 통하는 이연복 셰프를 아시는가? 얼마전 우연히 티비를 보다가 ‘현지에서 먹힐까?’ 라는 방송에 이연복 쉐프가 출현한 것을 본 기억이 난다. 그 방송은 이연복 쉐프가 우리의 중화요리를 미국 본토에서 푸드 트럭을 운영하면서 일어나는 해프닝을 다루는 프로였다. 그 프로를 보면서 베트남에서도 저런 중화요리 푸드트럭이 운영된다면 과연 베트남 사람들은 짜장면을 좋아할까? 짬뽕을 좋아할까? 하는 혼자만의 생각으로 맛있는 중화요리 만드는 법을 보면서 ‘내일 점심은 무조건 중화요리이다.’ 하며 군침 흘렸었다.

27년 경력의 한국인 주방장이 직접 요리하는 청룡각을 가 본다
평소 점심시간에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 열번에서 반은 중화요리로 고정된다. 무조건 짜장면만 드시는 회장님을 비롯하여, 오로지 울면만 외치는 에릭, 다이어트에 신경 쓰는 여직원들은 찹쌀 탕수육이다. 항상 탕수육 앞에서는 부먹이냐, 찍먹이냐 고민을 하지만, 배달로 시켜 먹는 탕수육은 무조건 찍먹이고, 주방의 뜨거운 열기가 책 식기도 전에 테이블에 제공되는 경우에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부먹이다!
돼지고기 등심을 사용해서 고기는 부드러웠고, 튀김 안에 꽉 차 있어서 씹어 먹는 맛이 났다. 또한 튀김이 그냥 밀가루가 아니라, 찹쌀을 사용해서 쫀득쫀득 식감이 아주 좋았다. 다 먹을 수 있을까? 할 정도로 양도 푸짐했다.

무엇을 먹을까? 난 짜짱면~~ 난 짬뽕~~
맨날 부먹, 찍먹 타령인 탕수육보다는 뭐니뭐니해도 중화요리의 시그니처는 짜장면이다. 기본으로 먼저 짜장면을 주문하고, 추가

적으로 짜장면과 뗄레야 뗄 수 없는 짬뽕을 주문했다. 면 요리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척도는 면발의 상태다. 이 곳의 삼선 짜장은 면이 아주 탱글탱글하고 쫄깃쫄깃한 면과 춘장과 함께 한 고명들이 더할 나위 없이 맛있었다. 짜장면 소스가 담백하니 기름지지 않아 소스까지 싹싹 긁어 먹을 정도였다. 삼선 짬뽕과 우동은 큼직큼직한 해물들이 들어가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국물 맛을 내어준다. 매운 맛도 적당한지라, 기자의 입 맛에는 일반 중식당보다는 덜 자극적이었다.

user image

중국 요리의 고급은 팔보채, 요리의 꽃은 유린기
요리가 먹고 싶을 때는 탕수육이 제일 먼저 고정메뉴이고, 탕수육 다음에는 양장피와 팔보채 순이다. 솔직히 기자에게는 양장피와 팔보채는 항상 헛갈리는 메뉴이다. 비싸고 신선한 고급 재료와 겨자 소스의 톡 쏘는 매운 맛을 좋아해서 양장피를 항상 떠올리며 요리를 주문하게 되는데, 항상 주문할 때마다 두 요리가 헛갈린다. 가끔은 양장피를 팔보채로 주문하고 후회하기 일쑤이다.ㅎㅎ ‘양장피는 중국어로 피가 두 장’이라는 뜻이란다. 전분을 사용해서 피를 만들고 이 피에다가 각종 야채, 고기, 해산물 등을 소스에 버무려 월남쌈처럼 싸서 먹는게 아니라 비벼 먹는 요리이다. 이번 촬영에 만난 청룡각의 사장님이 알려주지 않았다면 기자는 아직도 전분으로 만든 피를 해파리인 줄 알고 있었을 것이다.
‘한번 맛보면 절대 후회 없는 선택’ 이라는 광고 카피를 밀고 있는 청룡각 사장님의 적극 추천 메뉴인 유린기는 자주 시켜 먹었던 음식이 아니었던지라, 그 맛이 무척 궁금했다. 중국 요리의 꽃이란 명칭이 있음에도 기자와는 자주 접하지 않았던 음식이었다. 안에 들어있는 고추의 경우 매운 맛을 내기 위한 용도라기 보다는 맵지 않은 고추를 사용하여 그저 식감을 살리기 위한 용도로 들어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닭고기를 얇은 튀김 옷을 입혀 튀겨내어 고추와 생마늘을 함께 곁들여 한 입에 쏙 넣어 먹는다. 달달한 소스와 아삭거리는 식감들이 아이들 입맛에 제격이다.

얼마전 사무실 공사 후, 전 직원들과 짜장면과 탕수육으로 이사를 기념하는 식사를 했다. 이처럼 중국음식은 특별한 날이든 평범한 날이든… 언제나 우리 곁에 있는 밥과 같은 존재이다.
특히 중식은 기름을 사용해서 볶거나 튀기는 음식이 많기 때문에 그 음식향의 유혹을 참기 힘들 때가 많다.
또 주기마다 찾게 되는 중독성이 있는 음식이라 지금도 늘 찾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


청룡각
주소: 23 đường Thái Thuận, Phường An Phú, quận 2, Tp.HCM
전화: 0937 32 88 77 / Kakao : bluedragonq2
배달주문 : 오전 10시 ~ 저녁 9시 30분
메뉴: 짜장면, 간짜장, 삼선짜장, 고추간짜장, 짬뽕, 삼선짬뽕, 고추짬뽕, 삼선백짬뽕, 삼선우동, 쟁반짜장, 쟁반볶음짜장, 탕수육, 찹쌀탕수육, 사천식탕수육, 칠리탕수육, 유산슬, 팔보채, 양장피, 고추잡채, 깐풍새우, 유린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