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July 23,Tuesday

Phở 10 Lý Quốc Sư – 퍼 므어이 리 꾸옥 스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나누는 쌀국수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를 나누는 문화경계선은 어떠한 것일까? 종교적 라인일까? 아니면 식도락 재료 라인일까? 종교적 라인으로 본다면, 동북아시아는 중국을 중심으로 전통적으로 유교, 도교와 불교가 공존하는 형태이고, 동남아시아는 유교의 영향력은 약해지고 힌두교영향에 기반한 소승불교의 영향력이 짙어진다. 이러한 면에서 베트남은 동북아시아에 가깝지만, 식재료의 선으로 넘어간다면 베트남의 위치는 조금 달라진다. 베트남이라는 국가가 문화적인 경계선에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은 바로 식재료이다. 동북아시아에서는 찰기로 인하여 쌀을 면으로 활용하기 어려웠기에 주로 밀, 귀리, 메밀등의 곡물을 활용한 면이 발달했고, 동남아시아에서는 기후적인 특성으로 밀을 키우기 어려웠기에 쌀을 응용한 음식이 많았는데 그 중 하나가 쌀국수다.
종교는 기후를 떠나 정치적인 배경으로 형성된 문화적 라인을 형성하지만, 음식 문화는 기후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재료와 조리법은 기후 및 지형의 영향을 벗어나지 못한다. 즉 쌀국수는 베트남이 지리적 라인으로 볼때 동남아시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 강력한 증거이다.

하노이를 대표하는 퍼 므어이 리 꾸옥 스 (Phở 10 Lý Quốc Sư)
쌀국수는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친숙한 음식은 아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전통적인 ‘국수’라고 하면 냉면 혹은 잔치국수를 떠올리고 밀 혹은 귀리, 메밀을 사용한 면이 발달한 나라이기에 한국에 소개된 베트남 쌀국수인 퍼(Phở)가 수많은 동남아시아의 다른 쌀국수를 재치고, 동남아시아 요리의 대표주자로 이미지를 각인된 것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Phở 10 Lý Quốc Sư는 하노이식 Phở의 맛을 대표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퍼(Phở)’ 판매하는 식당이 많은 하노이에서도 많은 지점 수와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어서 심지어 가짜 식당들까지도 생겨났다는것이다.
이곳은 2018년에 한국의 대통령이 다녀가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는 미딩 Hoàng Minh Giám거리에 위치해 있다. 사실 매장 자체는 별거 없다. 그냥 테이블이 많고 한국 어디에나 볼 수 있는 흔한 기사식당 같은 분위기다. 무난한 인테리어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듯이 오로지 이곳 음식을 즐기기 위한 손님들이 끊임없이 몰려오는 모습은 장관이다. 사람이 많으니 아무래도 맛은 보장되어 있다.
메뉴는 간단하다. 소의 각종 부위, 차돌, 양지, 등으로 나누어진 퍼(Phở)종류 그리고 같이 나오는 꿰이(Quẩy)라는 과자가 있다. 기자는 각종소고기가 모듬으로 들어가 Phở Đặc Biệt을 시키고, 같이 온 사진기자는 간단하게 양지부위가 들어간 7만동짜리를 시켰다.

무엇을 어떻게 넣어서 먹을 것인가 – 남·북의 Phở 차이
기자가 느끼기에는 이곳의 Phở 맛 자체는 그냥 평범한 맛이었다. 차돌과, 양지 등의 각종 부위가 많이 들어가 있고, 파가 통째로 들어가 있는 것도 북부 쌀국수의 특징인데, 국물에서 나오는 담백하고 깔끔한 맛은 평범하지만 이곳을 왜 사람들이 계속 찾는지 알 것 같은 맛이다. 단지 특이한 것은 남부에서는 뜨거운 Phở에 여러 종류의 채소를 넣어서 함께 먹지만 북부에서는 생 야채를 넣는 대신 식초에 절인 마늘을 넣어서 즐긴다는 것이다. 마치 한국에서 사골, 곰탕 종류의 음식을 먹을 때 순수한 국물의 맛을 중시하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진다. 한국인들이 기억하는 베트남 현지식 쌀국수의 맛이 바로 하노이 스타일이었는지 알 수 있었다는 것이 Phở 10 Lý Quốc Sư에서 찾은 결론이다.

닌빈지역에서 프랑스인들이 포토푀(Pot-au-feu)를 먹다 남은 국물을 활용하여 처음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Phở. 베트남 역사와 지역 차이, 평범한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을 압축적으로 나타내기에 ‘딱”인 음식인것 같다.
한국에서 자주 먹는 분식집에서 대한민국의 힘이 나오듯이 하노이의 정서를 알려면 하노이 전역에 널리고 널려진 Phở 10 Lý Quốc Sư에서 간단하게 Phở 한 그릇 하는 것은 어떨까?

Phở 10 Lý Quốc Sư
Add N2A Hoàng Minh Giám, Trung
Hòa Nhân Chính, Thanh Xuân, Hà Nội
Tel +84 94 479 55 88 / Web http://pho10lyquocsu.com/
OPEN 06:00~22:00

(Phở 10 Lý Quốc Sư는 10 Lý Quốc Sư거리, Hoàn Kiếm, Hà Đông에 직영점을, 그 외 하노이 곳곳에 수많은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공에는 Gò Vấp군 68 Lê Đức Thọ거리, 1군 Đakao, 63 Đinh Tiên Hoàng 거리에서만 먹을 수 있으며, 1군에 있는 것은 직영점이 아닌 프랜차이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