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산업단지를 가다<1> 베트남 최대 항구, 하이퐁

수도 하노이의 급격한 발전과 더불어 삼성, LG, TORRAY, SHIMIZU등의 수많은 국내외 회사가 북부지방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특히 사이공에 이은 제 2의 무역항이었던 하이퐁은 동북아시아와 가까운 위치,주변이 평야여서 용지확보가 용이하다는 점, 그리고 홍강 하구지역이어서 공업용수 확보가 쉽다는 장점 때문에 지난 10여년간 항만발전과 더불어 공업지역이 대규모로 조성되어 베트남 제 1의 국제무역항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베트남 북부 지역은 전통적으로 남부지역에 비하여 경제적, 산업적인 면에서 낙후 되어 있던 지역으로 간주되었고. 이러한 낙후된 이미지는 2010년대 까지 어느 정도 사실이었다. 이렇게 낙후되었던 지역이 지난 10여년간 하이퐁같은 도시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2010년경 부터는 남부지역을 넘어선 베트남을 대표하는 산업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교민 여러분께 알려드리기 위해 이번 호 부터 신짜오베트남에서는 북부지방산업단지를 소개하고, 각지역의 이점, 그리고 어떠한 기업이 입주하였는지를 알려주는 코너를 마련했다. 3개월 이상 연재될 예정인 산업단지투어 코너의 첫장은 LG 디스플레이가 선택한 베트남 최대의 항구도시인 하이퐁지역 산업단지다.

1. 하이퐁 시 개관
하이퐁(Hải Phòng) 은 북부 홍강의 지류인 타이빈(Thái Bình)강 유역의 해안도시다. 위치상 하노이에서 북쪽으로 102 km 떨어져 있으며, 동서남북으로 각각 동해, 하이증(Hải Dương), 타이빈(Thái Bình), 광닌(Quảng Ninh) 성으로 둘러쌓여 있다. 해변 길이는 125 km이며, 5대 하구는 밧당(Bạch Đằng), 끄어껌(Cửa Cấm), 랏타이(Lạch Tray), 방욱(Văn Úc), 타이빈(Thái Bình) 등이다. 북부지방의 3대 경제동력 가운데 하나인 하이퐁은 현재 5대 중앙직속 1급도시로 분류되어 있으며 북부 2위, 전국 3위의 대도시로, 총7개의 구(quận)와 8개의 현(huyện)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퐁에서 거주하는 200만인구 중 약 120만명이 근로자이며, 이 중 약 75%정도가 숙련공이어서 인력을 구하기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뿐 아니라 이곳에는 도선(Đồ Sơn), 송야(Sông Giá), 부이엔(Vũ Yên) 골프장,혼자우(Hòn Dấu) 국제관광단지가 있으며 Sungroup, FLC그룹 등이 깍바(Cát Bà), 도선(Đồ Sơn) 등에 지속적인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2. 하이퐁의 이점
2.1. 지리적 요충지
하이퐁은 오랜 세월동안 북부 최대 항만으로, 북부 지역 사람들이 해로를 통해 밖으로 나가려면 이 항만을 거쳐야 했기에 흔히 북부지역의 대표적인 허브항만이자 베트남과 중국을 아우르는 경제 회랑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이퐁은 현재 공업, 통상은 물론 서비스, 관광, 문화, 의료, 교육, 과학, 공예 등 거의 전분야에 걸쳐 중추적 역할을 하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user image

2.2. 정비된 인프라
하이퐁은 육로, 철로, 해로, 수로, 항공로 등 5대 교통 인프라가 골고루 발전한 유일한 지역으로, 이같은 지형학적 잇점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홍(Hồng)강 평야 일대의 경제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해로 북부에서 가장 큰 해로망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8천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38 개의 크고 작은 항만이 있고 대체로 수심이 깊어 유럽, 북미 등 세계각지에서 50,000 DWT 100,000 DWT급 선박이 입항한다.

육로 대표적인 도로는 하노이 – 하이퐁 고속도로로, 총길이 105km의 6차선 길이다. 이 도로가 개통됨으로써 기존 3시간에서 1시간 45분이내로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이뿐 아니라 동남아 최장의 떵부-랏후인(Tân Vũ-Lạch Huyện)대교, 5호 및 18호 국로, 노이바이(Nội Bài)-하롱(Hạ Long) 고속도로, 광닌-하이퐁(Quảng Ninh–Hải Phòng)고속도로, 하이퐁-하롱(Hải Phòng–Hạ Long) 고속도로(기존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 10호 국로(2배 확장), Quảng Ninh–Hải-Phòng–Thái Bình–Nam Định–Ninh Bình–Thanh Hóa성 연결 해안도로(총 216 km) 등이 확충되어 있다.

철로 하이퐁 – 하노이(Hải Phòng – Hà Nội) 철로의 길이는 102km로, 5A국로와 나란히 Hải Phòng, Hải Dương, Hưng Yên, Hà Nội를 지난다. 이 철로는 남북철로, Lào Cai – Côn Minh(중국)철로, 하노이 – 북경철로와도 연결된다.

항공로 깍비(Cát Bi)국제공항은 하노이시 중심가에서 8 km, 하이퐁 항만에서6 km, 도선(Đồ Sơn) 국제관광지구에서25 km, 딘부(Đình Vũ) 공단에서 8km, 깍바(Cát Bà)관광지에서 20km 떨어져 있다. 이 공항은 ICAO 기준을 충족한 4E급 국제공항으로, 하노이 노이바이(Nội Bài)공항과 마찬가지로 보잉 747, 보잉 777-300, B777-200, A321 등의 대형항공기가 왕래한다.
Đà Nẵng, Nha Trang, Phú Quốc, Buôn Ma Thuột, Pleiku, Đà lạt, Hồ Chí Minh 등 국내지역은 물론, 광주, 방콕, 서울 등 36개 노선을 잇고 있으며, 조만간 일본, 싱가폴, 홍콩 등도 노선이 개설될 전망이다.

수로 총길이 400km로, 50개의 크고 작은 부두가 있고, 현재 5개의 노선이 개발되어 있다.

2.4. 딘부-깍하이(Đình Vũ-Cát Hải)경제구의 투자 잇점
현재 베트남에는 총16개의 경제구(Khu Kinh tế)가 있다. 이중, Đình Vũ-Cát Hải경제구는 하이퐁의 핵심 경제지역으로, 크고 작은 다양한 법률적 혜택이 주어진다.
면적: 경제구 및 관세구 포함 22.540 ha(관세구12.923 ha,비관세구 1.258 ha),

항만 1,046 ha(하이퐁 항만640 ha, Đình Vũ항만 251 ha, Nam Đình Vũ 항만 144 ha, Cát Hải 항만11 ha)

공단 4,550 ha(Bến Rừng 공단 319 ha, VSIP 698 ha, Tràng Duệ 공단 400 ha, Nam Tràng Cát 공단 138ha, Đình Vũ 공단 681 ha, Nam Đình Vũ공단 867 ha, Cát Hải 및 Lạch Huyện 공단 1,447 ha)

창고 등 기타 209 ha, 공공서비스 지역 761 ha, Cát Bi 공항 공업 서비스 지역: 22 ha) 신도시 지역 739 ha, 의료서비스 지구 7 ha, 과학 및 교육 연수지구 69 ha, 관광 휴양지구 87 ha, 녹지공원 1,839 ha,국방안보지구 103 ha, 기타 도시 거주민 지역 2,062 ha 등이다.

2.5.투자 촉진 정책
최근 하이퐁시가 발표한 FDI 투자촉진안에 의하면 총 50여개의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이중 전자, 냉동, 컴퓨터, 기계, 제작, 화학공업, 정유, 제련, 교통, 운송, 문화, 체육, 관광분야, 통신, 농업, 의료, 공단 건설, 고급기술 연수 등에 우선권을 부여한다. 이를 위해 수출, 무역, 관광관련 촉진센터를 마련하고, 투자수속 간소화, 사업환경 조성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