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베트남 산업지도가 바뀐다 <1> 하이퐁의 산업단지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세상은 많이 바뀌었다. 중저가의 대명사인 중국은 이제 국민소득이 8000~10,000달러대로 접어 들면서, 더 이상 저 부가 가치 산업에서 이익창출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한국도 1인당 국민소득 30,000달러 시대로 들어가면서 상위권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으며, 미국은 고립주의 추구로 서서히 전환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세계공장 역할을 더이상 할 수 없게 되고,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하여 관세가 높아지자 베트남이 중국 대안으로 부상되면서, 하노이를 중심으로 한 베트남 북부지역은 포스트 차이나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베트남이 ‘포스트 차이나’의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풍부한 생산가능인구, 낮은 인건비 등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 변수가 적고, 해외기업 유치를 위한 세제 지원 등도 장점이다. 중국의 대안으로 베트남을 선택하면서 베트남의 산업지도가 변하고 있다.
그동안 이 나라를 산업을 이끌어 오던 남부지역의 호찌민 -빈증 – 빈호아 – 동나이 클러스터는 더이상 유일한 산업클러스터가 아니게 되었고. 산업발전의 중심축이 북부지방 하이퐁 – 박장 – 박닌 – 타이응웬 클러스터로 옮겨가고 있다. 특히 이 중심에 서 있는 수도 하노이는 베트남 정치의 중심에서 북부 경제권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호 7월 14일자부터 하이퐁을 시작으로 북부지역의 변화를 보여주고자 산업단지에 대한 소개를 시작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도 ‘베트남의 산업지도가 바뀐다’ 2편으로 베트남 최대의 무역항으로 급부상한 하이퐁지역의 산업단지들과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 위치한 산업단지들로 다루어 본다.

1. 하노이 시 개관
하노이 (河內 베트남어: Hà Nội/ 한자: 河內 하내, 영어: Hanoi)는 베트남의 수도이며 역대 왕조가 왕도를 정했던 도시로 홍강 삼각주, 홍강 오른쪽 편에 위치한다. 베트남 최대의 도시인 호찌민시에서는 북쪽으로 1,720km, 항구도시 하이퐁에서 서쪽으로 105km 떨어져 있다.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도시로 6세기경부터 홍강 삼각주의 중심 도시로 성장했다. 리왕조, 쩐왕조, 전레왕조 등 베트남 역대 왕조는 이곳 하노이를 수도로 삼았으며 프랑스 통치 시대에는 1887년부터 1954년까지 식민지 기간에 이곳에 통킹 지방의 행정청을 두어 지역 행정의 중심으로 삼았다. 1945년부터는 베트남 민주공화국의 수도가 되었고, 1954년에서 1976년까지 북베트남의 수도였고, 1976년 통일 후에 베트남의 수도가 되었다.
2007년 기준으로 인구는 3,398,889명이었지만 2008년 3월 29일 하떠이성, 빈푹성 등 주변의 여러 지역이 하노이 광역권과 통합이 결정됨으로써 하노이의 면적은 기존에 비해 3배 가량 확장된 334,470ha에 이르렀다. 또한 29개의 세부 행정구역으로 분할되면서 인구도 6,232,940명으로 늘어났으며, 2010년대 부터 시작된 건축붐으로 인하여 신도시 지역에 툭 튀어나온 마천루는 도시 풍경을 바꿔 놓았고, 낮은 건물이 밀집한 전통적 오래된 도시에서 벗어나 현대적인 스카이라인이 형성되고 있다.

2. 하노이의 장점
2.1.지리적 요충지
하노이가 수도가 된 이유는, 베트남의 전통적인 영역인 홍강 삼각주의 중심지에 위치하였기 때문이다. 하노이가 6세기 부터 홍강 삼각주 지역의 중심도시로 부상한 이래, 지역 개발이 하노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자연스럽게 하노이는 역내 교통중심지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하노이가 북부지역의 지리적 요충지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다.
2.정비된 인프라
하노이는 산업발전에 필요한 육로, 철로, 항공로 가 발달한 전형적인 내륙 대도시다. 6개의 고속도로가 빈푹성, 하이퐁, 타이응웬등의 주변 성부터 중국국경지대 까지 원할한 육로수송을 제공하며, 베트남 최대 규모의 화물터미널 및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노이바이 공항을 보유하고 있어. 긴급수송화물 그리고 통관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자랑한다. 아울러 노이바이 공항을 통하여 전세계 19개국 39개 도시에 직항으로 연결된다.
또한 하노이는 사이공까지 연결되는 베트남 통일철도의 출발지이자, 철도를 통하여 하이퐁, 박닌, 박장성, 랑손성, 타이응웬성, 라오까이까지 연결되는 서비스가 제공되며, 철도에 가깝다는 이점은 대량으로 빠른 수송이 필요한 물품의 원할한 이동을 보장해 주는 물류수단에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다는 이점을 하노이에서는 누릴 수 있다.

user imag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