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6,Tuesday

한솔키즈유치원 박현순 원장

변화하는 학교, 성장하는 학생, 행복한 교육을 위해 박 원장이 가장 중요시하고 강조하는 것은 언제나 ‘사랑’ 이다. 유아를 사랑으로 지도하는 것, 학부모를 사랑하는 것, 교직원을 사랑하는 것. 이렇게 서로 사랑하는 것이 교육의 가장 기본이며, 사랑하기 때문에 더 해주고 싶은 것 그것이 바로 ‘행복 운영’ 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현장경험이 풍부한 유아교육 전문가
한솔교육 직영, 한솔키즈 유치원의 박현순 원장은 학사와 석사 모두 유아교육을 전공했고, 고려대학교에서는 아동학 박사과정을, Nationl University of Jakarta 에서는 다시 한 번 유아교육으로 박사과정을 모두 수료한 유아교육 전문가이다.
보통 학위를 받은 사람들은 현장경험이 없거나 부족하기 마련인데, 박원장은 대학 졸업 후 한 번도 쉬지 않고 유치원 교사, 원감, 원장, 연구소 부원장, 대학 외래 교수, 대학원 특성화 사업 책임 연구원, TV 및 라디오 방송, 신문과 잡지 컬럼리스트 등 다양한 현장 경험 및 학업을 동시에 수행해왔다.
따라서 연구에 바탕을 둔 교육이론을 유아들의 교육에 적용하고 분석 & 평가하는 것,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유아들의 거울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등을 직접 실시하며 많은 교육적 효과를 경험하였다고 전한다.
남들보다 많이, 그리고 열심히 일하고 공부한 노력의 결과는 박원장에게 교육청장상, 서울시 교육감상, 교육연수원장상, 교육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대통령 상 등 교육자로서 모든 종류의 상을 받아보는 행운을 안겨다 주었다.

한솔교육의 사업분야는?
㈜ 한솔교육은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 10년 연속수상,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지수(K-BPI) 1위 3년 연속수상, 우리 아이를 위한 베스트브랜드(BBKI) 수상, CCM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등을 자랑하는 영, 유아교육 선두 중견기업입니다.
한솔교육의 사업 분야는 영유아, 초등, 중고등, 성인교육을 막라하는 교육 서비스,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의 책 개발 및 우수한 세계의 명작을 보급하는 출판 사업, 북유럽 프리미엄 유아 스킨케어 및 하이퀄리티 놀이매트 등을 생산하는 교육생활&환경 사업, 교사교육, 교사 역량강화교육, 교사 세미나, 부모특강 등 전문 교육을 시행하는 연구소, 소외계층 아동 한글교육 및 책읽기 환경조성을 지원하는 복지사업, 청와대, 경찰청, 삼성, 현대, CJ 등 130여 곳의 직장어린이집의 위탁운영 및 컨설팅 지원을 하는 보육/교육사업,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법인에서의 해외 교육 사업, 한솔수북, 한솔플러스, 미래영재교육, 한솔GL에듀, 해피너스 등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솔교육은 브레인스쿨로 국내 교육기관 중에서 처음으로 수업 커리큘럼과 교수법을 현지화 했습니다. 오랜 영유아 교육 노하우와 연구전문성을 바탕으로 동남아에서 한솔교육의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유아교육시장을 선점할 것입니다.

탄탄한 교사진과 지속적인 연수 및 훈련, 관찰 -교육·평가의 시스템이란?
한솔키즈 유치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아교육을 전공하여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해야 하고, 이론과 실기가 포함된 5단계의 테스트를 거친 후에도 한솔교육의 연수를 받는 등 매우 엄격한 채용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채용 후에도 지속적인 교사연수를 받는데, 그 중 하나가 유아를 관찰하고 교육하며 교육의 결과를 평가ㆍ반영하는 시스템 연수입니다. 유아를 관찰·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훈련하고 실행하여 각 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하겠다는 제 의지가 담겨져 있습니다.

user image

관찰-교육-평가 시스템을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가정에 환자가 생기면 절대로 아무에게나 가서 진료를 받고 수술을 하지 않죠. 특별히 자신의 통증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유아들이라면 더더욱 부모들은 전문의를 찾아가 진단을 받고자 할 것입니다. 만일 오진을 하여 잘못 치료한다면 얼마나 무서운 일이 발생할지는 말하지 않아도 잘 아는 일입니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우 산만한 유아, 소극적인 유아, 정서가 불안한 유아, ADHD, 영재 등 모두 다른 특성을 지닌 유아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비 전공자가 획일적인 학원식, 암기식 교육을 한다면 교육적 효과는 절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추후 역효과가 생기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한국에 사시는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놀이학교(학원)나 영어유치원(학원)등에 보내지 않습니다. 학부모님들의 수준이 그만큼 향상되었고 교육을 잘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유아를 정확하게 관찰(진단)하고 교육하고 평가하여 교육에 재 반영하는 시스템은 유아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정서, 인성발달에도 기대이상의 결과를 안겨줍니다. 전공을 하고 자격증을 가진 전문교사들이 유아를 관찰, 분석하여 각 유아의 인지, 사고, 발달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하는 것은 결정적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탄탄한 교육이론과 우수한 프로그램, 유아전문교사, 연구·연수, 시설·교구 등 한솔키즈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로 한솔키즈가 호찌민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를 정확하게 관찰(진단)하고 교육하고 평가하여 교육에 재 반영하는 시스템은 유아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정서, 인성발달에도 기대이상의 결과를 안겨줍니다. 전공을 하고 자격증을 가진 전문교사들이 유아를 관찰, 분석하여 각 유아의 인지, 사고, 발달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하는 것은 결정적 시기의 유아들에게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탄탄한 교육이론과 우수한 프로그램, 유아전문교사, 연구·연수, 시설·교구 등 한솔키즈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로 한솔키즈가 호찌민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솔키즈 유치원의 주요 프로그램은?
유치원의 세 가지 주요프로그램 중 첫 번째는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입니다. 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의 사전준비가 필수이며,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소집단 토론, 주제에 따른 견학 등 새로운 접근법으로 매우 깊이 있고 흥미로운 유아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을 받은 유아들이 추후 학습 및 사회성이 매우 뛰어난 사례는 아주 많습니다.

두 번째는 ‘다양한 스페셜 프로그램’ 입니다. 문화센터나 특별한 프로그램을 교육받기 힘든 베트남에서 한솔교육의 Davinci(2,000여 가지의 실물을 활용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I-Know(미국 멘델스쿨과 동일한 운영을 하고 있는 과학프로그램), Suri Nori(수학의 7대 영역을 다루는 놀이수학 프로그램), Creative Butterfly(특수 제작된 교재 및 직접체험을 통한 미술프로그램), Finden English(최첨단 기술로 개발하여 뉴욕에서 올로케이션한 프리미엄 영어프로그램), Cooking&Science, GABE, Gym, 퍼포먼스 등 IQ와 EQ를 동시에 키워주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이중 언어 교육’ 입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유아들은 모국어 외에 다른 언어를 접하게 되며, 모국어도 완전하지 않은 유아들이 다른 언어를 접한다는 것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혼란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검증된 프로그램으로 유치원과 부모가 함께 노력하여 혼란기를 지혜롭게 넘기면 반드시 두 가지 언어가 모두 안정·발달되는 안정기가 찾아옵니다. 균형적인 이중 언어의 관점에서 보면 이중 언어의 사용이 인지발달과 언어적 인식을 촉진시켜 상위 인지, 상위 언어, 사회 언어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박 원장은 “한솔키즈는 모든 학급을 한국교사와 영어교사의 공동담임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초기에는 한 가지 언어만을 사용하는 유아들에 비해서 언어 발달이 느린 것처럼 보이지만 6~7세가 되면 언어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며, 어휘력이 풍부해지고 두 가지 언어를 상황에 맞춰 적절히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HANSOL KIDS Kindergarten & Education Center
주소 Lot R2-41, Internal Street of My Toan 2 Area, Phu My Hung, Tan Phong Ward, District 7, Ho Chi Minh City / 전화 0287-300-6262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