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6,Friday

DEEP C Industrial Zones 조영창 매니저

최근 지리적, 환경적 여러가지 여건의 장점으로 인해 유수의 한국기업이 해외생산/물류거점으로 우선 고려하고 있다는 하이퐁시는 바닷가여서인지 투명한 공기와 바람부터 텁텁하고 무거운 하노이의 그것과는 사뭇 달랐다.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하이퐁시의 산업단지 중 짠푸(TRAN PHU)거리 하버뷰 오피스타워 5층에 위치한 DEEP C 산업단지 조영창 매니저를 찾아갔다.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조영창이라고 합니다. 저는 1991년부터 INZI Group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에서 약 28년동안 영업, 경리, 구매, 생산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베트남 이전의 TFT를 조직하였고, 베트남 법인장으로 임명되어 현지 조사, 공단선정, 건축업체선정, 공장 착공과 완공, 베트남 직원채용과 교육, 설비이전 및 셋업, 양산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제조업에서 필요로 하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후 양산이 시작되면서 품질에 경험이 많은 법인장에게 인수인계하고 본사로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나 당시 심각한 한국의 경제사정을 생각 했을 때 왠지 ‘이대로 가면 주저앉는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 고민을 하였습니다. 결국 베트남에서 ‘또 다른 도전을 하자’ 라고 결심하던 상황에서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DEEP C산업단지의 제안으로 외자유치 한국담당 매니저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고객, 즉 한국에서 베트남에 진출 하고자 하는 제조업체들께서 갖는 궁금한 점과 어려움, 문제가 될만한 부분에 대하여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전에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고민함으로써 진출기업이 혹시 만나게될지도 모를 미래의 리스크를 최대한 방지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DEEP C INDUSTRIAL ZONES의 장점이 궁금합니다.
북부베트남의 최고의 공단인 DEEP C산업단지는 총 3,386ha(약 10,242천평)을 벨기에 Rent-A-Port社와 하이퐁 인민위원회가 공동으로 개발, 분양하고 있으며 현재 약 100개의 Project가 진행되고 있고 그 중 20개 한국업체가 입주, 공장건축 중에 있습니다. 저의 공단의 최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류요충지 항만, 고속도로, 철도, 항공으로 이어지는 최고의 물류 환경 으로 입주업체 물류비 절감
• 세제혜택 법인설립후 최초 4년간 법인세 면제 “0%”, 9년간 법인세 “5%”, 2년간 “10%” 이며 16년차에 정상법인세 20%로 최고의 경제특구혜택
• 공단 유틸리티 관리 전기, 상하수도, 청소, 소방수관리, 보안, 전화, 인터넷 등 공장에 필요한 유틸리티를 직접 관리함으로서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
• 업무지원 서비스 최초 투자허가서(IRC), 사업자등록(BRC)를 입주업체를 대신하여 지원해드리며 업체들과 협의하여 잡페어를 개최하여 직원채용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user image

업무상 혹은 생활하면서 겪었던 에피소드 소개바랍니다.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이 처음으로 하시는 말씀 중 가장 많은 말씀이 “베트남은 왜 그래?” 라는 말을 정말 많이 하십니다. 분명 한국과 베트남은 여러 방면에서 비슷한 경우가 많지만 이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여기에 근무 하면서 이해 되지 않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곳에 정착해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이해할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중국 진출 경험이 있는 업체 직원들은 체제가 비슷한 베트남을 많이 이해를 하지만 베트남에 처음 진출한 업체들의 경우 왜 그래 ? 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베트남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먼저 이해 해야 합니다. 체제와 문화, 교육, 관습, 세계화 등이 우리와 다르므로 이해 하고 교육을 통해서 접점을 찾아야 합니다.

베트남 특히 하이퐁에 진출하여 어려운 업무를 수행하신 선배로써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에게 조언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즘 베트남으로 진출하는 업체들은 사전에 교육과 주위 지인들로부터 많은 정보를 듣고 진출 하게 되는데, 그 많은 정보들중에 예전에는 맞았지만 지금은 사실과 맞지 않는 정보들이 많이 있고,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자의적인 해석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출하고자 하는 각 지방의 성 지방정부, 투자청, 코트라, 한국계 진출은행, 지역공단관리업체등에서 한국에서 수집한 정보들과 현지의 정보들을 확인 해야 합니다.
베트남은 한국과 다른 체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사회전반의 법률과 관습이 달라 우리가 한국에서 이해하고 있는 것들이 베트남에서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면 첫번째 한국의 경우 사업을 하다가 언제든지 공장을 제 3자에게 매각을 하고 다른 지역 또는 해외의 다른 나라로 갈 수 있지만, 베트남의 경우 지방, 지역, 공단별로 조금씩 다른 규정이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정확한 업무 절차에 따라 업무를 진행 하는것이 결국 가장 빠른 방법 입니다. 전체 일정을 맞추기 위해 선행업무가 완료되기 전에 이후 추진 업무를 함으로 많은 기업들이 업무 혼선이 되어 최종적으로 제조업의 경우 제품 양산에 차질이 발생합니다. 전체적으로 일정을 당기거나, 다른 쪽에서 늦어진것을 커버 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경우가 있는데 차근 차근 진행하는것이 결국 가장 빠른 경과를 가져옵니다
세번째 많은 한국기업에서 중고 설비를 이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충분히 베트남의 중고장비 수입기준 법규를 이해하고,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시간과 경험이 부족하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의 경우 여러 사례를 경험하고 법률 변경에 따른 후속 조치 경험도 많아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통관시 문제가 되어 설비를 부두에 두고 통관를 하지 못해 보관료 및 양산 지연에 따른 고객 납기 지연을 초래합니다.


회사명 DEEP C Industrial Zones
부서명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Contact
T. 090-6000- 830 | W. deepc.vn | E. Cho.young@deepc.v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