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October 21,Monday

꾸엇동 전통자수공예마을

베트남 전통 자수화는 17세기 레꽁한(Le Cong Hanh)이 중국으로부터 자수 기술을 습득하여 베트남 고유의 자수기법과 결합하면서 독창적이고도 창의적인 작품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베트남의 자수는 윙(Nguyen) 왕조가 후에 지역에 고도를 건설할 무렵부터 장려되었는데 옛부터 베트남의 황후들은 자수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 왔는데 바오다이 황제의 어머니인 호앙티꾹(Hoang Thi Cuc)은 자수의 달인이었고, 남프응(Nam Phuong) 황후 역시 프랑스 유학시절 그곳에서 서양의 자수기술을 습득한 이후 그것을 전통자수기법과 잘 조화시켜 독특한 궁전 자수화를 창조해냈다. 한편 1990년대 이후, 보방구엉(Vo Van Quun)과 호앙티쑤언(Hoang Thi Xuan)이라는 걸출한 자수화가들이 등장하면서 베트남 실크자수의 황금기가 도래했다.

그동안 범람했던 중국풍의 화풍이 서서히 사라지고 베트남 고유의 전통적인 자수화들이 대거 등장하게 된 것이다.

자수공예는 베트남 전국 많은 지방에서 작업을 하고 있지만 하노이 트엉띤 현 꾸엇동 마을이 가장 유명한 전통자수공예마을이다. 하노이 중심부에서 약 25km 떨어진 Quat Dong 마을 (Thuong Tin 지역)은 자수공예의 아버지격인 Le Cong Hanh 을 기리는 사원이 있다.
(참고 : Le Cong Hanh 박사는 1606년 Sonnam마을 Thuong Tin지역 Quat Dong 마을에서 태어났다. 1637년, 박사 학위를 받았고 1646년에는 명나라 유학길에 올랐다. 유학 생활 동안 그는 중국 사람들에게 자수하는 방법을 배웠고, 고국으로 돌아와서는 많은 이들에게 자수를 가르치고 발전시켰다.)

실과 바늘로 그린 한 폭의
아름다움 전통 자수
자수공예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캔버스에 연필 스케치를 한다. 그 수법이 매우 섬세하고 치밀하여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숙련된 솜씨가 필요하며, 인내와 정성을 쏟아야 한다. 베트남 자수화의 특징은 순수하고 화려하지 않은 화풍에 농촌 삶의 소박함까지도 담아내는 자수화였다.

특히 베트남 자수화는 그림 속에서 대상물이 튀어나올 것만 같은 자수화 중에서도 가장 다루기 어려운 영역인 초상화에서 그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실의 꼬임과 굵기의 변화를 이용하여 사물의 질감과 입체감·원근감 등을 최대한 살려준다.
꽃과 새·인물·십장생·사군자 등 자연 속에 있는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찾아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근래에는 현대적인 감각을 살려 다양한 형태의 무늬를 이용하기도 한다. 용도는 복식·실내 장식품·생활 용품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세탁이 불편한 점을 고려하여 주로 세탁하지 않을 물건에 이용한다. 병풍·액자·족자 등의 실내 장식품 등과 식탁보, 쿠션 등 생활용품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일본, 한국, 태국, 영국, 프랑스, 미국 등 20여개국으로 베트남 자수 공예의 세심하고 정교함을 강조한 디자인을 수출하고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