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7,Wednesday

목재해충, 흰개미

베트남에서 조금 노후 된 집이나 주택이면 한번씩 접해봤을 흰개미는 일반적으로 한국에서는 보기가 힘들지만, 베트남에서는 무척 흔한 편이다. 오늘은 집안 목재 파괴자인 무서운 개미, 2번째인 흰개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흰개미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흰개미(Termite)는 검은 개미보다 흐리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같은 크기로 4.5~7.5mm이고 날개가 있는것과 없는 것이 있습니다. 세계 각지에 분포하지만 주로 아열대. 열대 지역에 많이 있습니다. 몸 색깔은 흰색, 머리는 검은 갈색을 띄고 있어 그들을 “백색 개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베트남에서는 나무를 갉는 벌레라 하여 “나무벌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흰개미는 몸이 두 부분으로, 개미는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볼 수 있는 것은 날개가 없지만 베트남의 4~5월 시기에는 번식기가 되어 날개를 가진 날개개미가 여러 마리 무리를 지어 빛을 따라 이동합니다. 혼인 비행이란 짝짓기를 하기 위해 암컷과 수컷이 한데 섞여서 공중을 나는 일을 하고 여왕개미는 짝짓기를 한 후에 땅에 내려와 알을 낳습니다.

흰개미는 해로운 해충인가요?
자연 환경에서 흰개미는 죽은 나무와 작은 나무에서 영양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생태계에서는 매우 유익합니다. 그러나 흰개미가 우리가 살고 있는 서식지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됩니다.
베트남에서는 열대 기후와 높은 습도가 흰개미 개체군의 성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흰개미 피해는 실제로 매우 흔합니다. 흰개미의 침입이 시작되면 나무 전체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수리 비용과 건물에 구조적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user image

흰개미의 징후
일반적으로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때까지 흰개미를 단순히 다른 개미와 다를 것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흰개미는 어둡고 습한 땅속이나 목재속에 통로를 만들며 자신을 보호하며 살기 때문에 발견했을 시에는 이미 너무 늦어 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흰개미는 내부에서 나무를 먹기 때문에 감지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그 존재의 징후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몇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 청소를 해도 계속 나무 가루가 나올 때
흰개미는 눈에 보이지 않고 나무 내부에 살기 때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보이고 그 아래 계속해서 흙이나 나무가루 같은 것들이 보일 경우 흰개미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나무를 두드려 보았을 때 안이 빈것처럼 느껴질 때
이미 상당히 피해를 많이 입은 경우로 단순한 화학 약제로는 박멸이 어려운 경우입니다.
▶ 문 또는 창문이 잘 열리지 않을 때
흰개미의 분변은 목재를 부풀어 오르게 만들며, 이로 인해 창과 문을 열거나 닫기가 어렵습니다.

흰개미 제어
흰개미를 처리하지 않으면 결국엔 큰 비용을 들여서 수리를 해야 합니다. 다음은 흰개미를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 가정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집 주변의 나뭇 가지, 쓰레기, 셀룰로오스 물질 및 죽은 잎을 제거합니다. 벽에 나무 가지나 셀룰로오스 물질은 흰개미를 위한 먹이 원이자 매력적인 둥지입니다. 인테리어를 하는 경우나 가구를 구입할 경우 오염되지 않은 나무를 사용하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흰개미가 아직 집안 전체적 퍼지지 않은 경우 시중에서 구입 가능한 화학 약제를 사용하여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 있는 흰개미를 박멸하기는 어렵습니다.
▶ 방역 회사의 시스템
빌라나 공장 같은 경우 주변 지역 토양에 오래 유지되는 약품을 도포함으로써 흰개미의 유입을 초기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약품으로 주변에 피해를 입히지 않고 흰개미 약제를 전문적으로 사용하여 박멸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스코 하노이 김남희 대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 / 한국전문방역회사 VESCO PEST CONTROL 근무중
베스코 고객센터 : 1900-0130 / 카카오톡 : vesc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