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0,Saturday

한류 <1> K-Culture 제국의 형성과 발전

문화컨텐츠 산업은 강요로써 판매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문화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마음으로 감동을 주어야 하며, 그러한 마음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가 이끌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화 컨텐츠를 판매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각 국 시장의 환경 및 문화적 배경, 특히 인간의 감성을 잘 알아야지 흥행을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난 20여 년간 한국 대중문화계가 해외에서 마이너에서 메이저로 도약하고, 아예 K-pop, K-movie등이 일본의 아니메,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처럼 국가를 대표하는 것을 넘어, 대중문화의 최대시장인 북미권과 유럽권에서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장르가 되어버렸다. 단순히 영화나 음악 한 장르를 알리는데 그치지 않고 선진국들의 전유물이었던 라이프 스타일까지 전파하는 매력있는 문화로 거듭난 것은 신흥국 대중문화 중 전무후무한 성과다.
이렇게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발전, 성장, 그리고 화장품시장의 세계적인 도약과 게임 산업의 세계화를 지난 20여 년간 이끌어온 한류의 발자취를 알아보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