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October 21,Monday

랜선 집들이 <7> 랜드마크 72 경남아파트

하노이 아파트라면 빠질 수 없는 곳이 경남아파트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한인 촌인 ‘미딩’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는 이곳은 높이 350m로 베트남의 마천루로, 연면적은 세계최대인 60만 8946m2로 경남기업이 시공한 베트남 최대의 콤플렉스 빌딩이다. 총 사업비 10억 5000만달러로 베트남 단일 투자로는 최대규모이다. 72층 복합빌딩(350m) 1개동과 48층(212m) 주상복합 2개동 총 3개동으로 이뤄졌으며 복합빌딩엔 최고급 서비스 레지던스인 칼리다스와 인터컨티넨탈호텔, 롯데시네마등 최첨단 몰링(malling) 시스템이 고루 갖춰져 있다
필자가 처음 하노이에 왔을 당시 경남건설이 이 건물의 첫 삽을 떴다. 그리고 처음으로 선보인 한국형 아파트! 2010년도 첫 입주를 시작한걸 보면 9년이 된 오래된 아파트이지만 자녀들의 통학 버스와 국제학교 위치, 1층에 한인마트와 다양한 식당, 학원 등의 한인 인프라가 좋아 여전히 인기가 있다. 특히나 베트남어를 모르는 한인들에겐 한국어로 모든 생활이 가능한 수준이기에 한인 거주 율이 상당한 편이다. 아파트 관리 또한 AON에서 직접 관리하여 한국인직원들이 상주 중이다. 그래서 현관문을 닫고 집안에만 있으면 내가 지금 한국인지 베트남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이다. 아파트는 거주민들에게만 주어지는 카드 키가 있어야 출입이 가능하다. 하여 보안이 훌륭해 아이들만 놀이터로 나가 놀아도 큰 걱정은 하지 않는다. 방문객의 경우 데스크에 인터폰으로 콜을 하면 열어준다.
아파트 뒤뜰엔 입주자들을 위한 무료 수영장이 있다. 세대수에 비해 규모가 너무 소박한 감은 있지만 생각보다 이용자수가 적어 그리 붐비지는 않는다. 그 옆엔 무료 테니스장이 있어 입주 민들이 강사를 초빙해 레슨을 받기도 한다. A동 아파트 2층에는 영 유아를 위한 조그마한 실내 놀이터가, 4층에는 무료 헬스장이 있다. 이 시설들이 A동에 있지만 B동 입주자 또한 주로 5층 실외 놀이터를 통해 이동하여 이용이 가능이다.

그리고 A동과 B동을 이어주는 5층에는 실외 놀이터가 있다. 주변에 공원이 없는 이 곳에선 아이들에게 참 소중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이동이 건물 내부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걸어서 학원으로 이동 시 자녀만 보낼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다.
그렇다면 경남아파트에는 장점만 있을까? 물론 아니다. 동전에도 양면이 있듯 이 곳에도 약간의 불편한 점이 있기 마련이다. 지극히 한국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 할 수 있는 곳이기에 단기간 체류하는 경우 자칫 해외에 나와 생활하는 기분을 만끽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경남에서만 3~5년 거주 후 복귀한 지인들의 소회를 들어보면, 애써 노력해서 베트남의 문화나 음식을 찾아 다니지 않는다면 한국으로 귀국 후 베트남 하면 집에 일 도와주는 아줌마, 퍼보와 분짜 밖에 없다고 안타까워들 한다. 또 큰 길가에 위치하여 매연문제나, 특히 겨울철 자주 끼는 안개에 고층 입주자는 창 밖 풍경의 가시거리가 확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연식 대비 임대료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은 장점 덕분에 아직도 경남은 건재한 듯 하다.

아파트 상가 좀 더 파 헤치기!

경남 A동 A동을 정면으로 바라보면 왼쪽 아파트 입구와 오른쪽 상가 입구가 있다. 아파트 출입문은 거주자에게만 주어지는 카드 키가 있어야 출입이 가능하다. 반면에 오른쪽 상가 입구는 항상 열려있다. 1층 상가는 케이마트에서 운영하는 분식집인 케이푸드와 케이마트가 있다. 2층엔 한식당 고궁, 3층엔 스크린 골프와 얼마 전 이전한 키즈스토리가 있다. 그리고 5층엔 아이들 손님을 위한 실내 놀이터를 겸비한 갈비 집인 서서 갈비가 있다.
경남 B동 B동의 출입문 앞에는 Techcom Bank가 있으며 아파트 출입문 외에는 다른 출입문은 없다. 아파트를 끼고 오른쪽으로 조금만 돌면 거대한 B동 상가를 만나게 된다. 상가의 입구는 제주쉬멍과 angelinus 커피숍 사이의 문으로 들어가게 된다. 물론 이곳도 아파트 거주자들은 아파트 내부에서 바로 갈수 있는 통로가 있다. 1층엔 위에 언급했듯 횟집인 제주쉬멍과 엔제리너스, 스마일부동산, 김밥 등의 분식과 반찬을 판매하는 빅마마, 그리고 아띠제 빵집이 있다. 2층엔 사람들이 잘 모르는, 숨은 예쁜 장소인 카페 그라지오가 있다. 조용한 곳을 찾는다면 아마 경남에 그라지오가 제일 조용할 듯 하다. 3층엔 노엘 아카데미, 공용 오피스 loT Galaxy 5층엔 더샘에듀센터가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