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베트남 여성의 날

베트남만큼 여성을 위한 특별 기념일을 중시하는 나라가 또 있을까? 3월 8일 ‘국제 여성의 날’을 시작으로 5월 10일 ‘어머니의 날’, 10월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까지, 우리에겐 다소 생소한 이런저런 날 들이 모두 “여자라서 소중한 날”이다. 사회주의 국가라는 타이틀과 아직은 개도국이란 국가 이미지와는 다소 동떨어지는 느낌이긴 하다. 10월 20일은 ‘베트남 여성의 날’로, 베트남 역사상 처음으로 국가의 혁명사업에 여성단체가 공개적이고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한 의미 있는 기념일이다. 베트남은 호찌민으로부터 황금의 8자인 ‘Cần cù, Bất khuất, Trung hậu, Đảm đang’(영웅, 불굴, 성실, 인내)을 받은 여성들을 기려 10월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로 선정했다.

여성을 위한 이벤트
여성의 날에는 베트남의 모든 여성이 공주(꽁 쭈아:Công chúa)로 대접받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진다. 대부분의 상점에서 여성들은 할인이나 사은품 등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회사에서는 여성 직원들을 대상으로 특별 휴가나 이벤트를 마련하기도 한다. 한시적으로 여성들에게는 운임을 받지 않는 버스 노선도 등장한다. 신문에서는 어떻게 하면 사랑받는 남편이 될 수 있는지를 특집으로 다루기도 하고 그해에 인기 있는 선물 정보 글이 이곳저곳에 넘쳐난다. 또한 여성의 날 즈음에 등장하는 여성 영웅들에 대한 찬사와 부인과 연인, 여성 동료들에게 꽃다발과 선물을 안기는 남성들의 모습을 볼수 있다.

베트남 여성의 날의 역사
베트남 역사 속에 조국의 자유독립을 위해 투쟁한 여성 영웅들의 업적은 시대를 불문하고 회자되는 국가의 자랑이다. 민족해방을 위한 전쟁에 남편과 자식의 희생을 감내해야 했던 할머니, 어머니, 누나들을 ‘영웅적인 베트남 어머니’라 부르는 것 또한 여성에 대한 이들의 존경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대 프랑스 및 대미 항전의 성공에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었으며 전쟁 후 나라 재건에 중요한 기여를 한 것 또한 여성이다. 여러 혁명 전쟁 끝에 베트남 여성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호찌민 주석은 “베트남의 아름다운 강산은 베트남 여성에 의해 이룩된 역사적 산물”이라고 언급할 정도로 베트남인들의 여성에 대한 인식과 평가는 선진적이다. 봉건제도와 제국주의제도 아래서 억압과 수탈의 대상이었던 여성은 언제나 사회적인 차별로부터의 해방을 염원해왔다. 1927년부터 대중적 조직들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수 많은 여성들이 상호원조회, 견습회 및 청년혁명동지회 등 특수 목적을 가진 집단에 가입하여 그들의 입지를 갖추고, ‘여성해방신문’ 창간에 이르기까지 다각화된 활동들로 여성의 목소리를 내기에 이른다.

user image

베트남 법체계를 통한 여성의 권리 천명
베트남 여성의 권리는 봉건, 식민으로부터 독립을 획득하게 된 이후에야 진정하게 언급되었다. 정권 획득 후 설립된 ‘베트남 민주 공화국’은 베트남 여성 인권의 큰 전기를 맞는다. 이때부터 여성은 국가의 진정한 주인이 되어 남성과 같이 나라를 지키고 건설하는데 함께하게 되었다. 1946년 10월 베트남 민주 공화국의 제 1헌법의 공식 발표로 남녀평등권을 다시금 인정받게 된다. 구체적으로 1946년 헌법의 제9조는 ‘여성은 모든 면에서 남성과 평등하다’고 긍정하여 봉건, 식민제도의 ‘남존여비’사상을 완전하게 청산했다. 1959년 헌법의 제 24조에는 ‘베트남 민주 공화국의 여성은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및 가족 내에서 남성과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고 규정하여 남녀평등의 사회적 확장을 강조했다. 이날부터 베트남 여성들이 투표권을 행사하고 각 사회와 정권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수십 년이 지나고 현재 여성연합회 조직은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애국 베트남 여성들은 지식을 쌓고 문화적, 관대한 삶을 살면서 사회와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수 차례 사회변화를 거쳐 베트남 여성들은 민족해방, 독립확보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10월 20일을 맞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며 여러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는 여성을 공경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달성한 여성들에게 수상을 하고 있다. 또한 2007년 10월 20일, 베트남 여성 전문 채널인 HTVC가 만들어지고, 하노이에는 베트남 북부여성박물관과 호찌민 남부여성박물관이 이날 베트남 여성의 날을 기념하면서 설립되었다.


베트남을 대표하는 역사적 여성파워

윙티민카이는 베트남 공산주의 운동의 첫 여전사들 중 한사람으로 1910년 11월 1일생으로 본명은 윙티빈(Nguyen Thi Binh), 응에안 성 출신이다. 1924년 초등학생 때 그녀의 스승 쩡푸(Tran Phu)옹으로부터 혁명이론과 정신을 전수받아 어린 나이에 고향에서 혁명운동을 주도하게 되고, 베트남 공산당 전신인 떵비엣(Tran Viet)혁명당에 가입한다. 1927년에 떤비엣혁명당(Tân Việt cách mạng Đảng)에 가입하고 1929년혁명운동을 위해 고향을 떠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는데, 당시 홍콩 국제공산당 동양부 지부에서 근무할 당시 호찌민주석으로부터 직접 정치이론과 혁명활동 경험을 전수받기도 한다. 하지만 1931년 영국 스파이의 밀고로 체포되고, 혹독한 고문을 당하면서 당의 비밀을 토설하지 않았으며 마침내 국제적인 구호운동의 결과로 출감한다. 1935년 7월에 Lê Hồng Phong과 같이 인도차이나공산당의 대표로서 구 소련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제7회 국제공산대회에 참석하고, ‘혁명투쟁에 참가하는 동양여성의 역할”이라는 글을 낭독함으로써 당시로서는 여성 최초로 국제 공산당 대회 연단에서 프랑스 식민통치자들의 만행을 만천하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후 1936년에 베트남에 돌아와 고위 정치지도자로 활약하였다. 이후 1940년에 남부봉기(Khởi Nghĩa Nam Kỳ)에서 실패한 후 프랑스군에 체포되어 사형선고를 받는다. 1941년 8월 28일 31세의 꽃다운 나에에 혹몬(Hóc Môn)에서 공개 처형으로 생을 마감하고 만다.

 

19세기 프랑스 식민 지배에 항거한 소녀 보티사우는 베트남 무장세력의 영웅이다. 붕따우성 덧더현 출신으로 1949년 덧더(Dat Do)게릴라 조직에 가입 해, 식량공급과 연락 임무를 맡았다. 14세에 덧더 시장에서 유탄을 던져 관원 한 명을 죽이고 20명의 프랑스 군인을 다치게 한 혐으로 1950년에 프랑스군에 체포되어 잔인하게 고문당했으나 굴복하지 않았다. 선고재판에서 사형선고를 받은 Võ Thị Sáu는 “나라를 사랑하고 침략자를 저항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고 주장하다. 1952년 1월 23일 만 19세의 나이로 꼰다오(Côn Đảo)섬에서 사형을 당했다. 1993년 “국군의 영웅”이란 호칭을 추서하게 된다. 꼰다오 Hàng Dương 공동묘지에 있는 Võ Thị Sáu의 묘지는 꼰다오 섬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들 중 하나이다. Nguyễn Thị Minh Khai와 마찬가지로 Võ Thị Sáu의 이름은 베트남 여러 지방에 많은 길과 학교의 이름으로 쓰이고 있다.

 

 

베트남 여성기업인 비율 세계 6위… 아시아 내 1위

마스터카드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의 여성 임원 비율은 31.3%로 세계에서 6번째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개국 가운데 아시아 국가로는 베트남이 유일하며, 가나가 46.4%로 1위이며 러시아, 우간다, 뉴질랜드, 호주 순이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