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25,Thursday

개미와의 전쟁

우기가 한창인 베트남에서 집안에 침입한 개미들로 골머리를 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환기가 잘되지 않고 습도가 높은 실내환경의 아파트의 개미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달달한 향이 나는 음료수, 과자,빵,과일 같은 음식을 좋아해 음식의 부스러기들이 개미들을 집안으로 불러 모읍니다. 또한 화분, 가구, 아파트 상하층의 벽면 틈새, 베란다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개미떼, 우리집 위생을 지키려면 빠르게 퇴출해야 하는 ‘문제적 존재’
한 과학자의 BBC방송에서 개미의 왕국에 대한 연구를 하여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 개미를 연구하는 교수와 과학자가 개미집 자연에서 채취하여 온 개미집을 과학실로 옮겨와 개미사회에서 벌어지는 일을 연구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베트남에서 해충방제 전문가로, 베스코(한국전문방역회사 VESCO PEST CONTROL) 에서 곤충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아주 재미있게 이 방송을 본 적이 있습니다.
개미는 그들의 사회에서는 계급과 역할이 다르고, 각각 생김새도 다릅니다. 각자의 맡은 일을 나누어 일하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개미, 병정개미, 여왕개미 등 공장의 생산라인처럼 먹이를 나르고 잘게 부수어 그 먹이를 가지고 균을 기르며 유충을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일개미는 가장 작은 개미입니다. 개미의 집안 내에서 제일 수가 많고 외부에서 균을 재배하고, 여왕개미를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병정개미는 몸집이 크고 이름처럼 개미집을 지키는 역할로 침범해 오는 다른 적과 싸우는 역할하고 개미집 안의 균을 길러 재배하기도 합니다. 개미 집안에서 아주 중요한 투명한 알들과 유충을 숨기는 역할을 이 균이 하고 있습니다. 개미의 사회에서 가장 핵심인 여왕개미는 개미집 깊은 곳에 숨어있어서 하루에 알을 3만 개까지 낳을 수 있습니다 알을 낳기 때문에 이 여왕개미가 개미 왕국에서 생명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늦여름 날개가 있는 여왕개미는 짝을 찾아 자기 집을 떠나고 혼인비행을 하여 짝짓기를 이루고 수캐미는 다 죽게 됩니다. 한군집이 다 암캐미로 태어나서 여왕개미를 길러내는 것입니다.
개미는 다양한 세대가 힘을 합쳐 군집을 이루는 ‘진 사회성’ 곤충이라고 부릅니다.
흰개미, 벌, 등 전체 곤충의 2%가 이런 진사회성 곤충입니다. 이러한 사회성이 곤충의 진화와 여러 마리로 증가시키는 큰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미가 줄지어 가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한길로 다닐 수 있는 이유는 개미가 먹이를 찾게 되면 페로몬을 남기고 개미 한 마리 한 마리가 남긴 페로몬이 아주 선명한 먹이 길을 만드는 것입니다. 갈림길에서는 더 진한 페로몬을 쫓아 가기 때문에 집으로 돌아 갈 때에도 이 페로몬을 찾아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user image

집안의 개미 퇴치법
작지만 집단 생활을 즐기는 개미는 쉽게 퇴치하기가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원리를 알면 또 아주 쉽게 퇴치 되기도 합니다. 개미 떼를 퇴치하는 방법은 여왕개미까지 먹이 약제가 옮겨지고 여왕개미와 모든 군집을 죽게 하는 것입니다. 먹이 약제에 남겨진 독성 물질이 군집 전체로 옮겨져 다같이 퇴치 될 수 있습니다.
단, 우리가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뿌리는 에어졸은 개미 몇 마리를 죽이기는 하지만 오히려 개미군집을 키우는 역할을 하거나 집 전체를 다른 곳으로 옮겨 다른 곳에서 또 다시 발견될 수 있으니 개미퇴치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실내에 있는 화분은 실외로 옮겨주기
집안 내의 자주 실내청소를 하고 너무 많은 실내 화분은 개미를 부르는 주문과도 같습니다. 식물이나 흙을 통해 해충의 알이나 유출이 유입돼 실내 서식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실외로 옮겨 개미의 안락한 공간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주방의 벽면에 빈틈이 없는지 남은 음식물이나 음식 쓰레기를 방치해 둔것은 아닌지 수시로 확인 해야 합니다.

2. 강한 식초의 향을 싫어하는 개미
개미는 식초의 강한 향을 싫어합니다. 물과 식초를 1:1로 섞어 개미가 주로 다니는 창틀이나 문틈 등에 뿌려주면 개미 유입 통로를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소독과 개미를 없애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계핏가루와 레몬으로 쫓아내기
식초와의 같은 방법으로계핏가루 ¼ 티스푼, 계피오일 ½ 티스푼을 섞어 창문, 문틈 등 개미가 들어올 번한 곳에 뿌려두면 더이상 지나다니지 않게 됩니다. 또한 고춧가루를 대체 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통하는 용기에 고춧가루를 놓으면 됩니다.

4. 제습공기청정기이용
제습기능과 공기청정기능이 함께있는 제습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오염된 공기정화 및 습도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5. 고무줄을 활용하자
남은 음식, 음식의 부재료를 통에 담아 고무줄로 여러 겹 감싸주면 고무냄세로 인해 음식도 보호하고 개미로부터의 방해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사제공 : 베스코 하노이 김남희 대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 / 한국전문방역회사 VESCO PEST CONTROL 근무중
고객센터 1900-0130 카카오톡 vesc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