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April 19,Friday

주)대열보일러 베트남 법인 이동우 법인장

국내 토종 종합보일러 메이커로 1970년 창업 이후 50년간 산업용보일러 전문기업 외길을 걸어가고 있는 대열보일러는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으며 노통 연관식보일러 국내 판매 1위를 지켜나가고 있다. 1995년 1세대 콘덴싱보일러, 2006년 2세대 인버터 콘덴싱보일러, 2009년 3세대 저탄소저녹스 콘덴싱보일러, 2014년 4세대 에코그린콘덴싱, 이중효용콘덴싱 보일러를 개발하면서 에너지가 필요한 고객과 사회에 친환경 고효율 제품을 제공하는 녹색기업으로 성장했다. 보일러 업계 선두로 부상하면서 국내 에너지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창립 50주년을 계기로 베트남에 보일러 제조공장을 설립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대열보일러의 이동우 법인장을 만나 에코그린 성장에 대하여 들어 보았다.

대열보일러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했다. 반세기를 돌이켜본다면.
1970년에 설립하여 벌써 창립 50주년에 이르렀다. 수 많은 선배 직원 분들의 땀과 헌신이 있었기에 이 오랜 세월을 지켜 왔다고 생각한다.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큰 자부심 가지고 있다. 우리는 올해 더 큰 도약을 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미래형 산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대열보일러가 가장 많은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환경과 에너지 절약이다” 대열보일러가 자체 개발한 ‘4세대 보일러’ 라인업인 이중효용 콘덴싱보일러, 에코그린 콘덴싱보일러는 이탈리아 RIELLO社의 저녹스버너 시스템과 독일 SIEMENS社의 LMV5 버너 운전시스템을 채용해 ‘EGM(Eco-Green Management, 환경관리)’ 시스템으로 구현됐다. 보일러 전 라인업에 적용된 EGM 기술은 모든 부하에서 최상의 운전효율을 유지하는 한편, 첨단 연소기술로 연소효율이 높고 저녹스(CO 20ppm, NOx 40ppm 이하) 운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대열보일러의 핵심 미래가치인 ‘에너지절약’과 ‘친환경’ 기술 구현을 위해 많은 국제 제조기술을 습득하고, 자사 중앙연구소를 통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보일러 전문 제작 회사로서의 노하우와 국내 최고 기술을 축적, 고효율· 고품질· 고성능의 차별화된 보일러 개발에 성공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산업용보일러 내수 포화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본사는 발전용 보일러 수출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그 결과 브라질, 에콰도르, 이란, 필리핀,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베네수엘라, 베트남 등 해외 수요처에서도 보일러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대열보일러는 베트남과 러시아에 거점을 두고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2014년 3월 하노이 대표사무소를 개설한 이후 약 5년간 베트남 내 산업용 보일러 고객들을 대상으로 현지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다.

에코그린 콘덴싱보일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콘덴싱보일러는 배열회수 열교환기를 장착한 산업용 보일러의 고효율화 기술이 접목된 대열보일러의 대표제품이다. 콘덴싱보일러의 원리는 먼저 가스보일러의 배기가스 통로 중에 공기예열기를 설치하여 헌열을 1차 흡수하고, 2차로 차가운 물을 통과시키는 열교환기인 에코노마이저를 설치하여 에코노마이저의 전열면에서 배기가스 중의 수증기가 다시 물로 응축될 때 발생하는 잠열을 흡수해 보일러로 급수되는 물을 가열하여 공급함으로써 저위발열량을 기준으로 100% 이상의 효율을 달성하게 되는 원리이다.
콘덴싱보일러는 국내 산업용 보일러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노통연관식 보일러 분야에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에너지절감과 국가적으로 요구되는 이산화탄소 발생의 저감 및 저녹스 연소 성능을 만족하고 있다. 이런 특장점으로 소비자에게는 원가절감과 이산화탄소 절감으로 인한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경쟁력을 확보하여 사업체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며, 국가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어 저탄소 정책의 시대적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따라서 스팀이 사용되는 산업체나 공공기관 등 모든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전기의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낮춰 에너지의 절감효과 및 환경보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user image

대열보일러의 우수성을 인정받다.
대열보일러의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서울대병원, 삼성병원암센터,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63빌딩,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현대백화점, 수원· 제주·대구 월드컵경기장, 제주컨벤션센터, 기아자동차, 킨텍스, 강남성모병원, 세브란스병원, 아셈빌딩, 대한항공, 서울시청, 제주여미지식물원, 대한민국 최고층 랜드마크인 123층 롯데월드타워를 비롯하여, 해외 발전용 보일러 시장 등 국내외 시장에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대열보일러의 우수한 콘덴싱 기능이란?
대열보일러는 Heat-Pipe식 공기예열기와 콘덴싱 에코노마이저를 부착해 저위발열량 기준 효율을 100% 이상 향상시킨 대열보일러의 특허기술과 RIELLO의 버너, SIEMENS의 연소제어기술이 통합된 대열 EGM(Eco-Green Management)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GM시스템이 적용된 4세대 모델인 DMXD와 DMXN은 효율을 극대화시켜 저위발열량 기준으로 102.5%의 고효율을 발휘,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받았다. 또한 배기가스 중 CO2와 NOx를 크게 줄여 배기가스에 의한 열손실과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시켰다.
이중효용 콘덴싱보일러와 콘덴싱 관류보일러는 배열회수 열교환기인 에코노마이저를 급수용과 급탕용으로 분리해 설치하고 급탕용은 급탕탱크와 By-Pass 배관으로 연결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급수온도가 50°C 이하일 때 2개의 예열기는 보일러 급수예열용으로만 사용되고 50°C 이상일 때는 급탕용 에코노마이저는 자동으로 급탕을 가열해 잠열을 이중으로 회수해 고효율 운전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특히 이중효용 운전과 저NOx버너 사용으로 5% 이상의 에너지비용을 절약하고, CO2와 NOx의 절대 발생량을 저감시키며, 충분한 본체 전열면적과 연소실로 제작돼 있어 스팀의 건도와 연소상태 등이 매우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대열보일러는초저NOx · 초고효율 보일러 개발, 해외시장 개척 , 글로벌 종합 열에너지기업 도약 등이 중장기 목표다. 현재 주력기종에 대해 40ppm 이하의 저NOx버너 개발을 완료하고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10ppm 이하 초저NOx, 초고효율 보일러 개발을 통하여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해 나갈 것이다.

베트남 사업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오는 2020년 창립 50주년을 맞는 대열보일러는 2019년 10월 11일 동나이성 AMATA 공단내 2만4000m2의 대지에 연간 300대 이상의 보일러 및 부대장비 생산이 가능한 베트남제조법인 ‘DY (DAEYEOL) BOILER VINA’ 준공식을 마치고 본격적인 제품 양산을 하게 된다.
2014년 3월 하노이 대표사무소를 개설한 이후 약 5년간 베트남 내 산업용 보일러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이 노하우를 바탕으로 베트남 진출 한국기업의 생산 효율과 생산성 증대를 목적으로 베트남 제조공장 설립을 결정하게 되었다.

앞으로의 포부는?
베트남 동나이성 아마타(AMATA)공단 내에 2만 4000m2 규모로 설립된 ‘DY(DAEYEOL) BOILER VINA’ 현지 제조공장은 연간 300대 보일러 및 부대장비 생산하게 된다. DY(DAEYEOL) BOILER VINA 는 베트남에 진출한 보일러 제조기업 중 최대 규모의 생산 및 교육시설을 갖춰 국내 최고의 보일러 제조기술과 명성을 베트남에서도 이어 나갈 것이다. 또한, 한국인 관리자와 장비운전·관리를 담당하는 베트남 관리자간의 소통 및 노하우 전달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해 이번 제조공장에는 ‘보일러 관리 인력 전문 교육센터’를 함께 설립, 운영 할 계획이다. 이 교육센터에서는 산업용 보일러의 장비생산, 사후관리, 기능교육으로 이어지는 통합 솔루션 및 보일러의 시험운전이 가능한 교육장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고객 여러분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의 다 할 것을 약속 드린다.

다가오는 2020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대열보일러가 100년을 이어가는 ‘글로벌 종합 열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길 기대한다.

주)대열보일러 – DY(DAEYEOL) BOILER VINA CO., LTD
A. Lot 408, Road 13, Long Binh Industrial Zone (AMATA),
Long Binh Ward, Bien Hoa City, Dong Nai Province, Vietnam
T. 0251.3682.260 / W. www.dyboilervina.com

One comment

  1. 대열보일러
    이동우 법인장께

    LOS ANGELES에 소재한 SOLARGEO ENERGY INC. 대표 DONNY KIM 입니다.
    SOLARGEO ENERGY는 Renewable Energy와 Energy Efficiency분야 신기술만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회사 입니다. Renewable Energy 하이브리드기술과 Stand Tank type Condensing Boiler를 개발하여 3건의 미국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일본, 독일 그리고 현지 Brand들의 벽걸이형 콘덴싱보일러가 판매 되고 있으나 미국의 전통적 보일러(Water Heater/stand tank type)와 는판이한 구조 이므로 기존의 온수보일러와 교체시 추가적인 부품 및 설비 비용이 발생하므로 일반소비자들의 기피하는 품목 입니다. 보일러설비 면허업체로서 오랜 시공경험으로 개발한 Water Heater 친화형 구조의 Condesing Boiler로 개발한 혁신형 입니다. 미국의 콘덴싱보일러 시장에 관심이 있으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존의 콘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