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October 21,Wednesday

분실물 특집 <2> 스마트폰 분실 대처

베트남에서 스마트폰 분실 대처

한국도 아닌 베트남에서 내 모든 것이 담긴 스마트폰을 잃어버린다면 그야 말로 멘탈이 무너질 것이다. 베트남에서는 자의든 타의로든 스마트폰을 분실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보통 그랩이나 택시에 두고 내리는 경우와 날치기로 분실하게 되는데 웬만하면 못 찾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의 정신건강에 좋다. 하지만 잃어버렸다고 바로 포기해버리기엔 내 폰 안에 든 소중한 정보가 아깝지 않은가.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가장 최선이나, 나에게도 있을 수 있는 스마트폰 분실. 분실 후 대처 방법을 미리 알아놓으면 찾을 수 있는 확률이 조금 더 클 것이다.

당황하지말고 차근차근 대응하자!

택시에 폰을 두고 내렸을 경우
지나가던 택시를 잡아 타고 거기에 폰을 두고 내린 경우, 그 택시에 대한 정보는 택시 회사 이름뿐일 것이다. 한국처럼 카드결제 내역으로 해당 택시를 찾는 다는 것은 베트남에서 상상도 못할 일이나 방법이 없진 않다. 베트남에서는 현금 결제를 하더라도 하차 시 따로 요청하면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보통 회사 경비 제출용으로 받는 그 영수증에 내가 탄 택시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있다.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해서 영수증 요청을 습관화하자. 택시에서 내릴 때 기사에게 ‘Cho toi hao don (쪼 또이 화던)’이라고 요청하자.
택시를 타더라도 택시회사 어플로 부르면 어플 내에 차량번호와 기사의 전화번호도 남으니 가급적이면 택시 탈 때는 지나가던 택시 말고 어플로 불러서 타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Copy Protected by Chetan's WP-Copyprotect.